(고린도전서 13:1-13) 사랑, 사랑장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고린도전서 Date : 2023. 3. 23. 07:00 Writer : 김홍덕

너무나도 유명한 고린도전서 13, 곧 사랑에 대한 말씀이다. 이 사랑장 앞에는 성령의 은사와 교회의 직분을 다른 사람의 유익을 위해 행사하라는 바울 사도의 권면이 있었다. 그리고 그 마지막에 더 큰 은사와 능력을 보이겠다고 했다. 그게 바로 사랑이다. 따라서 이 사랑은 은사의 주체인 성령이 지향하는 것과 같은 본성에 대한 말씀이다. 즉 사람을 그리스도로 거듭나도록 자신을 내어 주는 사랑에 대한 말씀이다.

 

흔히들 사랑을 몇가지로 구분한다. 친구 간의 사랑, 연인 간의 사랑, 지적인 사랑 그리고 모성애와 같은 혈육의 사랑으로 나눈다. 그리고 그 모든 사랑보다 더 순결하고 고귀한 사랑으로서 하나님의 사랑 아가페를 정의한다.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 우리 죄를 위해 십자가를 대신 졌다는 것을 이유로 무조건적인 사랑인 아가페를 정의한다. 물론 바울 사도가 말씀하는 사랑장의 사랑도 그것이다.

 

그러나 바울 사도의 말씀과 사람이 이해하고 있는 아가페는 좀 다르다. 사람들은 아가페 사랑이 보여주는 모습, 나타난 바를 가지고 무조건적인 하나님의 사랑이라 여긴다. 그러나 바울 사도는 사람의 생각과 같은 모습이라고 해도 어떤 하나가 없으면 소용이 없는데 그 없는 하나가 바로 사랑이라고 말씀한다. 사람은 나타난 것을 가지고 사랑을 논하고, 바울 사도는 사랑에서 비롯되는 것이 있어 흉내 낼 수 있지만 사랑이 없으면 아무 소용이 없다고 말하고 있다.

 

바울 사도와 동일한 관점에서 사랑을 길게 설명한 요한 사도의 말씀도 그렇다. 요한일서 4장에서 말씀하고 있는 사랑의 핵심은 사랑은 하나님으로부터 났고, 하나님이 먼저 사랑했다는 것이다. 이건 단지 사랑이란 단 하나의 개념에 대한 이야기가 아니다.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가장 중요한 순서의 선후는 하나님께서 사람을 창조하셨다는 것이다. 그러니까 사랑이 먼저인 하나님으로부터 왔다는 건 사람의 창조목적과 사랑이 연관이 있다는 말씀이다.

 

사람은 남을 위해 자기 손해를 감수하고, 사랑하는 이를 위하여 자신의 모든 것을 내어주는 것을 사랑이라 말한다. 그러나 앞서 언급했듯 그건 표현으로 사랑을 가늠하는 것이다. 사랑은 사람이 가진 사랑의 모습을 이끌어내는 본질이다. 그건 존재의 의미다. 그리고 그 의미가 본성인 존재가 하나님이기에 하나님은 사랑의 본체다.

 

바울 사도는 천사의 말을 하고 내 몸을 불사르게 내어준다고 해도 사랑이 없으면 소용없다고 말씀한다. 사랑의 표현이 충분해도 그런 표현을 이끌어내는 본질이 없으면 사랑도 아니고 소용도 없다는 말씀이다. 사랑 없이 자기 몸을 불사르게 내어 주는 건 고전 신파 드라마에서 친구들끼리 짜고 두들겨 맞으면서 여자를 구하는 것과 같은 일이란 의미다. 사랑은 사람이 생각하는 사랑의 다양한 모습을 이끌어내는 뿌리자 본성, 그것이다.

 

사랑은 존재의 의미

 

사랑은 존재의 의미다. 이게 사람이 생각하는 사랑의 모습을 이끌어낸다. 연인인 남녀는 서로에게 의미 있는 유일한 남자, 유일한 여자다. 그게 존재의 의미다. 그 의미로 인해 서로에게 헌신하고, 서로를 위한다. 부모의 사랑도 그렇다. 세상 수많은 아이 중에 존재의 의미가 되어주는 남편, 아내의 관계에서 낳은 아이가 자식이고, 그 자식을 위하는 부모의 모든 헌신과 수고가 여기서 비롯된다. 그러니까 사랑은 존재의 의미다. 사람이 생각하는 사랑의 모든 정의를 이끄는 본질, 그게 바로 존재의 의미, 곧 사랑이다.

 

무엇보다 존재의 의미는 모든 것을 분명하게 한다. 우리 인생을 모른다고 말하는 건 어떤 일이 일어날지 모른다는 게 표면적 의미지만 본질은 우리가 어디에서 와서 어디로 가는지, 무엇보다 왜 인생을 사는지를 모르기 때문에 인생이 불확실하게 느낀다. 그러나 우리가 처음보는 물건이라도 어디에 쓰는 것인지, 그러니까 존재의 목적이 무엇인지 알면 분명해지듯 인생도 그 존재의 의미를 안다면 모든 것이 분명해진다. 이게 바울 사도가 말하는 그때는 우리가 얼굴을 보는 것같이 보게 된다는 말씀의 의미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먼저 사랑하시고, 사랑이 하나님으로부터 왔다는 말씀이 바로 이 관점에서 하시는 말씀이다. 하나님이 우리를 창조하셨으니 우리의 존재 목적은 하나님께 있다. 우리 존재의 의미가 하나님께 있는 것이다. 그래서 하나님이 사랑이시다. 하나님이 우리 존재의 의미를 가지고 계시고, 하나님이 우리 존재의 의미다. 그래서 하나님이 사랑이다. 이 사랑으로 인해 시기하지 않고 오래 참는 것이다. 십자가가 우리 존재의 목적이기 때문에 하신 말씀이다.

 

따라서 사람에게 존재의 의미가 무엇인지 일깨우는 의미 있는 존재가 되는 게 바로 사랑이다. 다른 사람이 자기 존재의 의미를 깨닫게 하는 의미 있는 존재의 모습이 사랑이다. 성령의 모든 역사하심이 이를 위해 있고, 예수님의 십자가가 바로 이것이다. 우리 모두에게 하나님의 말씀이 육신이 된 그리스도가 무엇인지 보이신 사건이 십자가다. 우리가 우리 인생의 목적, 존재의 목적을 알도록 하는 의미 있는 분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다. 그래서 예수님이 하나님께서 우리를 사랑하사 보내신 분이다.

 

그렇다면 이 사랑은 우리 인생을 분명하게 한다. 이 사랑으로 인해 우리가 인생의 목적과 존재의 의미를 알게 된다면 그보다 선명한 인생은 없다. 이 사랑이 우리 안에 장성하면 성경은 물론이고 인생의 모든 부분을 부분적으로 아는 상태에서 얼굴을 마주보고 보는 것처럼 분명하게 한다. 모든 게 어린 아이 같다가 온전하고 장성한 사람이 되게 한다. 이게 바로 사랑이다. 존재에게 존재의 의미를 알게 하는 것 이상의 근원적인 의미가 없다.

 

그리고 이 의미가 우리의 헌신을 이끈다. 노력이 아니라 본성이라 아니할 수도 없다. 이게 예수님께서 죽은 자를 살리는 능력에도 십자가를 지신 이유다. 우리가 그리스도로 거듭난다는 건 바로 이런 생명이 된다는 뜻이다. 다른 사람이 존재의 의미를 알도록 모든 것을 내어줄 수밖에 없는 본성을 가진 생명이 되는 것, 이것이 바로 그리스도로 거듭남이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 본성에 이끌려 우리에게 존재의 의미를 알게 하셨다. 이게 예수님의 사랑으로 받은 우리의 구원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예수님과 같이 그리스도로 거듭나면 특별히 노력하거나 신학 공부하지 않아도 예수님 말씀대로 십자가를 지고 예수님을 따라 갈 수밖에 없다. 예수님과 같은 그리스도로 거듭났으니, 그리스도의 본성에 이끌려 가신 길을 가지 않을 방법은 아예 없다. 그래서 구원을 생명 용어인 거듭남이라고 하고, 하나님을 생명의 주라고 한다. 우리를 그렇게 살도록 그리스도의 본성에 이끌려 몸을 내어 주신 예수님의 삶이 사랑이다. 그렇다면 그리스도로 거듭나기만 하면 고린도전서 13장에서 전하고 있는 사랑의 모습은 피할 수 없는 우리 삶의 본성이 된다. 사랑장은 거듭난 사람의 삶을 묘사한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