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이라는 것은 삶에 필요한 것을 구하고 거래하는 기본이므로 이것을 멀리하거나 천히 여기면서 살기는 어렵다. 그런 돈을 사랑하지 않으려면 삶에 대한 관점과 가치가 바뀌어야 한다. 가장 핵심적인 것은 돈이라는 것은 삶의 본질이 아니라는 것을 아는 것이다. 돈이 본질이 아니라는 것을 안다는 것은 육신의 평안과 세상의 성공과 부유함과 같은 것이 인생의 목적이 아니라는 것을 아는 것이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육신의 평안과 세상에서의 성공을 구한다. 심지어 하나님께 그것을 구한다. 가장 어이없는 것은 세상에서 가장 실패한 신분인 죄인, 그 중에서도 사형수가 되어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께 그 성공을 구하는 것이다. 그것이 바로 돈을 사랑하는 것이다.


돈을 사랑한다고 하면 사람들은 돈, 돈, 돈을 입에 붙이고 살거나, 자식이나 모든 것보다 돈이 좋고 귀한 것이라고 여기는 것을 말하는 줄로 알지만 실상은 눈에 보이는 세계를 본질로 알고 그 세계에서의 안녕과 성공을 추구하는 것이 돈을 사랑하는 것이다.


눈에 보이는 것은 목적이 아니라 표현된 것이고, 형식은 본질을 나타내는 도구이기 때문에 존재의 의미와 목적 그리고 본질은 모르면서 수단에 매인 것이 바로 돈을 사랑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런 돈을 사랑하지 말라는 것은 당연히 본질이 아닌 것을 사랑하지 말라는 말씀이다.


그리고 돈을 사랑하지 말라는 말씀은 있는 바를 족한 줄로 알라는 말씀과 짝이 되어 있다. 돈은 그 자체를 주체로 두고 그것을 사랑할지 말지 어떤 조치를 취하는 대상이 될 수 없다. 앞서 말한 것과 같이 삶의 모든 필요를 구하는 수단이기 때문이다.


이를 모두 합하여 생각해보면 본질이 아닌 것을 사랑할 것이 아니라는 말씀이다. 사랑하고 추구한다는 것은 그것이 자신의 존재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라는 생각에 따른 것이다. 돈을 사랑한다는 것은 간음하는 것과 같아서 자기 짝이 아닌 것을 사랑하는 것이다. 돈은 인생의 존재 목적이 아니기 때문이다. 돈은 어디까지나 목적을 이루고 유지하는 수단이고 도구일 뿐이다. 나타난 것이지 보이지 않는 본질이 아니라는 것이다.


본질 아닌 것을 사랑함이 가진 절대적인 문제가 하나 있는데 그것은 바로 채워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수가성 여인의 예가 그것을 잘 말해준다. 그리고 우리가 알고 있듯 돈을 추구하기 시작하면 만족이 없다. 결국 돈을 사랑한다는 것은 만족 없는 삶의 전형적 모습이다.


하지만 자신의 존재 목적을 아는 사람은 삶의 근본이 만족스러운 사람이다. 돈이나 권력과 같이 사람이 존재하는 목적 아닌 수단과 도구를 사랑하는 이유는 바로 그것에서 존재의 의미를 찾고자 함이다. 그런데 그 추구함에 만족이 없다는 것은 그것이 사람 존재의 목적과 의미가 아니라는 분명한 증거지만 사람들이 믿음이라는 밝음이 없으므로 이것이 보이지 않는 것이다.


반대로 자신의 존재 목적이 분명한 사람은 돈을 사랑하지 않는다. 이는 비단 돈 뿐 아니라 세상에서도 대응되는 어떤 것을 사랑하고 만족하면 다른 것에 관심이 없지만 세상의 것들은 영원히 그렇지 않다는 결정적인 문제가 있다.


하지만 생명 세계는 다르다. 양으로 나면 고기에 관심이 없고, 사자나 호랑이는 고기를 추구한다. 이는 생명의 본성이 가져오는 온전함이다. 돈을 사랑치 않고 만족하는 사람은 마치 육식동물이 채식동물로 거듭난 상태가 된 사람이다.


세상에서 나서 살면 누구나 돈을 사랑하게 되지만 그런 자신의 모습이 찾는 것은 결국 인생의 의미와 목적이라는 것을 알고 인생의 목적을 보이신 예수님의 희생이 자신을 예수님과 같은 그리스도로 거듭나게 하셨음을 온전히 믿는 믿음을 가지고 보면 자신은 하나님이 주신 존재의 목적 안에 있다는 것에 만족하게 된다.


온전한 삶의 목적을 알게 되었기 때문이다. 결국 인생으로 사는 목적과 의미가 분명해지는 것이 만족인 것이다. 이는 에덴동산의 일로 확인할 수 있다. 하나님께서 사람을 만드신 목적 안에 있을 때 사람은 에덴 동산 곧 만족의 동산에 있었다. 그러나 사람이 자기 존재의 목적을 떠나 하나님과 같이 되려고 삶의 자기 것으로 훔치고, 주인이 되어 스스로 선과 악을 판단하는 목적 밖의 자리로 가니 에덴에서 쫓겨났다. 만족이라는 것이 어디서 오는지 알 수 있는 말씀이다.


그렇게 목적이 분명하게 되면 돈은 사랑의 대상이 아니라 자기 자리를 찾아 수단이 된다. 그러면 많은 것이 정리된다. 돈은 자신의 존재 목적이 아니라 목적으로 사는 삶의 수단이라는 것이 분명해지면 돈을 사랑하고 추구하느라 돈에 매이고 종된 삶이 역전되어 돈이 자기 삶의 수단으로 바로 잡히게 된다.


결국 인생이 자기 존재의 목적 안에 거하는 만족이 있어야 돈을 사랑하지 않게 된다는 말씀이다. 모든 사람이 평생을 들여 얻고자 하는 인생의 목적을 아는 것은 육신에 관한 모든 것으로 찾고 추구하는 것인데 그것을 회복한 사람은 만족이 있고, 이때껏 삶의 의미를 찾고자 추구하고 사랑했던 모든 것은 자신에게 의미를 주는 사랑의 대상이 아니라 삶의 목적을 위한 수단으로 취급하게 된다.


그리고 나면 하나님께서 그 모든 것을 예비하신다는 믿음이 절로 굳건해 진다. 목적을 가지고 나를 조성하진 전능한 하나님께서 그 목적을 위한 것을 준비하지 않았을 리 없다는 것을 믿는 것은 어려운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사람이 믿지 못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나를 창조하고, 무엇보다 창조하신 목적을 가진 분이라는 것을 믿지 못하는 것이지 전능자가 그 필요를 예비하셨다는 것을 믿지 못하는 것이 아니라는 뜻이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버리지 않고 떠나지 않는다는 말씀이 바로 이것이다. 하나님의 뜻대로, 목적대로 거듭난 사람을 하나님이 떠날 리가 없다는 말씀이다. 그런 사람들은 아들 예수 그리스도만큼 귀한 존재임은 말할 것도 없다. 그 하나님의 목적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로 나타났는데 그 예수님을 온전히 믿는다면 당연히 만족이 있고 돈을 사랑하지 않는다. 즉 세상에서의 평안과 성공을 추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당연히 하나님께, 세상의 패자가 된 예수님의 이름으로 그것을 구하지도 않는다. 이것은 아주 간단한 논리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