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브리서는 예수님의 구속에 대한 믿음을 굳건하게 세우고자 하시는 권면의 말씀이다. 이런 권면이 필요하다는 것은 예수님의 십자가로 인한 희생에 대한 믿음이 굳건하지 않은 사람들이 많기 때문일 것이다. 예수님의 십자가 희생에 대한 믿음이 굳건하지 않은 것은 많은 사람들이 가진 그리스도에 대한 정체성이 온전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어떤 의미인가 하면,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라는 것은 믿는데, 정작 그리스도가 어떤 존재인지, 하나님 아들은 어떤 모습인지에 대해서는 사람들의 생각이 있다는 의미다. 더 설명을 이어 가기 전에 항상 나오는 것이지만 성경이 말씀하시는 ‘땅’은 언제나 사람이다. 사람이란 정체성이 땅이다. 12장 18절에서 “너희의 이른 곳”도 사람의 정체성이다. 각 사람이 어떤 사람이 될 것이냐는 것에 관한 말씀이라는 의미다.


여기서 히브리서는 사람이 이르러야 하는 자리, 사람의 모습은 불붙는 산을 만질 수 있는 자리도 아니고, 흑운과 흑암과 폭풍과 나팔 소리와 같이 말하는 소리나 그 소리를 듣는 자리가 아니라고 말씀하고 있다. 우선 사람이 이르러야 할 자리는 소리를 듣는 자리가 아니다. 말씀을 듣는 자리다.


이것은 세례 요한과 예수님의 차이다. 세례 요한은 “광야에서 외치는 자의 소리”라고 했다. 반면에 예수님은 천국의 복음을 전했다고 했다. 이것의 차이는 율법과 복음의 차이다. 


소리는 신호와 같다. 어떤 행동을 할 것인지 아닌지를 알려주는 신호가 소리다. 바로 광야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앞으로 갈 것인지, 아니면 그 자리에 설 것인지를 구름기둥과 불기둥이 알려 준 것과 같다. 구름기둥, 불기둥이 가면 백성들도 가고, 서면 장막을 친 것이 그것이다. 


불기둥과 구름기둥은 소리다. “목사님 술 마시는 것이 죄인가요?”로 대표되는 질문들이 바로 이 신호를 구하는 것이다. 즉 행동을 해도 되는지 안 되는지를 알려주는 신호가 소리다. 신앙생활을 하면서 이렇게 해도 되는지, 어떻게 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인지 알려고 하는 것은 바로 이 신호를 기다리는, 소리를 듣고자 한다.


율법적인 신앙이 바로 이것이다. 하나님 앞에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를 알려고 하는 것이 바로 소리를 듣고자 하는 것이다. 특히 폭풍과 나팔 소리를 듣겠다는 것, 그것에 순종하겠다는 것은 사람의 일이 아닌데 그렇게 하겠다는 것은 사람 이상의 것을 사모한다는 것이다. 그런 것은 사람의 육신으로 소화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그런데 그런 존재가 되기를 바란다.


하지만 히브리서는 우리가 이를 곳, 사람의 온전한 정체성은 그곳이 아니라고 분명히 말한다. 이것은 비단 히브리서만의 말씀이 아니다. 성경은 하나님께서 만드신 사람과 육신 그 능력과 한계와 정체성을 뛰어 넘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 아니라고 일관되게 말씀하신다. 엘리야가 하나님을 만나고자 했을 때 어떻게 하나님을 만났는지 생각해보면 된다. 바위를 깨는 바람이나 돌을 불사르는 불꽃으로 임했을 때 엘리야는 하나님을 만나지 못했다. 돌을 불사르는 불꽃과 사람이 만나면 어떻게 되겠는가? 그런 하나님과 만나겠다는 것은 하나님이 주신 육신의 능력 이상의 존재가 되겠다는 의미다.


사람이 그렇게 되는 것이 좋다고 항상 유혹하는 이가 있으니 바로 마귀다. 예수님께서 금식 후에 시험을 받으신 일을 생각해보면 알 수 있다. 마귀의 유혹은 한 마디로 ‘하나님의 아들은 육신을 가진 일반적인 인간 이상의 존재’가 아니냐는 것이다. 그러나 예수님은 단호히 그것이 아니라고 말씀하셨다.


히브리서에서 예수님의 구속이 있음에도 사람들이 담대히 그 구속을 믿지 못하는 것은 마음 속에 육신 이상의 존재가 되려는 생각이 항상 있고, 그 생각에 자신의 행위와 생각과 형편을 비교하기 때문이다. 그것을 비교하면 도무지 자신은 예수님과 같은 존재가 될 수 없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것은 선악과를 먹은 아담이 하나님 앞에 부끄러워한 것과 같은 존재들의 철학이다. 그런 생각을 가지고 하나님께 담대하게 나아갈 수는 없다.


역설적으로 그런 생각은 사람이 하나님과 같이 되려는 생각이다. 그 생각으로 스스로를 보니 하나님과 같아 질 수 없다는 것을 알고 부끄러워하는 것이다. 사람들의 이런 생각이 항상 있을 것이기 때문에 히브리서는 예수님의 구속을 믿고 담대히 나아가야 한다고 말씀하고 있다. 그 말씀을 하신다는 것은 우리가 폭풍과 흑암의 소리를 듣고 불을 손으로 만지려는 생각에서 떠나라는 것이다.


그런 생각은 율법에서 비롯된 것이고, 선악과를 먹은 아담의 모습이기 때문이도 하지만 결정적으로 하나님께서 그런 신앙 안에서 사람을 만나시지 않는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그러면서 히브리서는 우리가 이른 자리에 대하여 설명한다. 이 자리는 모든 사람이 이미 있는 자리가 아니라 예수님께서 마련한 자리를 말한다. 지금 히브리서는 그 자리로 가자는 말씀을 계속하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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