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께서 천지를 창조하신 목적이 사람을 만드시는 것이라고 했다. 어떤 것이라도 가장 나중에 만들어진 것이 최종 목적인 것이다. 이는 역설적으로 이때까지의 모든 과정이 다 마지막 목적 안에 수렴이 된다는 의미이기도 한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사람을 창조하신 이후에는 아무 것도 만들지 않으셨다. 오히려 쉬셨다. 그것은 목적하신 바가 사람이라는 이야기다. 그러므로 이 천지 창조의 과정은 계속 이야기 해 왔듯이, 세상을 어떻게 만드셨는지를 설명하시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사람은 어떤 과정을 통하여 형성되는지를 설명하는 것이다. 마지막 최종 창조물이 사람이기 때문이다.


다른 한편을 생각해 보면, 이 세상의 어떤 창조물도 사람이 인지할 때 창조가 의미가 있는 것이다. 즉 그 누구라도 태어나지 않았다면 이런 세상이 수 없이 창조되었다 해도 아무 의미 없는 것이라는 의미이다. 그러므로 한 개인을 기준으로 볼 때, 태어나는 시점이 천지가 창조된 시간인 것이다. 이런 주관적인 해석을 배척하면 성경은 자신에게 아무 의미가 없어진다. 그냥 도올 김영옥 교수의 말 처럼 그냥 이스라엘 역사가 될 뿐이다.


그러므로 이 천지창조의 최종 결과는 사람이다. 그리고 이것은 사람이 어떻게 만들어졌느냐? 하는 문제가 아니라 한 사람이 이 세상을 보는 관점이 어떻게 정립되는 과정이 천지창조의 과정인 것이다. 자신이 태어나지 않았다면 의미 없는 세상이 태어남으로서 시작되었고, 이 세상이 어떻게 창조되었는지가 쟁점이 아니라 태어나서 어떻게 인식해 가느냐 하는 것이 핵심인 것이다. 그것이 천지창조라는 것이다.


천지창조는, 한 사람이 세상을 보는 관점이 정립되는 과정


물론 객관적인 시간을 기준으로 어떤 시점에 이 물리적인 세상의 시작이 있었을 것이다. 나 역시도 그것을 하나님께서 시작했다고 믿는다. 그렇지만 하다못해 100년 전의 일도 나에게 오늘 저녁 메뉴보다 상관이 없는 일이다. 그리고 객관적인 시간의 시작은 없다고 봐야 한다. 시간을 객관적으로 본다고 할 때, <시작>이 있다면 단순하게 생각해도 <시작 그 이전>이 존재하는 것이다. 그것이 객관적인 관점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객관적인 시작의 시점이 언제인지 밝혀서 그것을 <태초>라고 규정하려는 관점은 자신이 정체성인 객관성 때문에 무용지물이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나에게 의미가 있는 시간의 시작이 그 세계의 <태초>가 되는 것이다. 또한 그것과 같이 이 세상의 모든 피조물들이 나에게 어떤 의미가 있어지는 한 단계 한 단계가 바로 천지창조의 하루 하루인 것이다. 바다가 어떻게 형성되었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바다가 나에게 어떤 의미인가 하는 것이 바로 핵심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절대적인 기준이 무엇인가 할 때, 하나님의 세계로서 나에게 의미가 있어지는 것이 바로 하나님의 천지창조인 것이다.


이 세상의 어떤 것이 나에게 하나님의 의미로 다가 올 때, 그것이 바로 나에게 있어 하나님께서 만드신 세상의 시작과 창조과정이 되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빛이 있으라 하신 것은 하나님의 빛이 내게 있게 되는 것을 말한다. 그러므로 나에게 어둡던 곳에서 빛을 만나 인식을 가지게 되듯, 하나님을 모르는 어두움에서 하나님을 인식하게 되는 시점이 바로 첫째 날인 것이다. 성경이 이렇게 나의 이야기가 되지 않는다면 단언코 내가 믿을 경전은 아니다. 경배할 경전일수는 있겠지만 말이다.


그러므로 천지창조는 사람을 만드신 과정이다. 아니, 한 사람이 하나님의 세계를 인식해 가는 과정이다. 그리고 그 끝이 무엇인가 할 때, 사람이 사람을 바로 알게 되는 것이다. 그것이 바로 천지창조인 것이다. 사람을 바로 안다는 것 그것은 사람이 무엇으로 부터 만들어졌고, 무엇을 위하여 창조되었는지를 아는 것이다. 세상의 모든 것이 나에게 의미로 다가오는 것이 천지창조이듯이 사람을 바로 알게 되는 것, 그것이 바로 여섯째 날에 하나님께서 사람을 지으신 것으로 나타난 것이다.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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