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하나님의 형상이라는 것은 하나님의 이미지이고 그 하나님의 이미지가 형상화된 존재가 사람이라고 말했다. 그렇다면 사람으로 나타난 하나님의 이미지, 곧 하나님의 형상은 도무지 뭐란 말인가? 그것을 알아야 내가 하나님의 형상이 회복되었는지를 알 수 있는 것이 아니겠는가?


하나님께서는 온 세상을 통하여 하나님 당신을 표현하셨다. 바위를 쪼개는 바람도 하나님이고, 흙을 불 사르는 화염도 하나님이시며, 바다를 가르는 능력도 하나님의 이미지고, 죽은 자를 살리시는 것도 하나님의 이미지, 천둥과 번개도 다 하나님의 이미지다. 욥기 후반에 나오는 욥과 하나님의 변론에서 말씀하시는 모든 기이한 일들이 다 하나님의 이미지가 현상계에서 볼 수 있는 형태로 나타난 것들이며, 온 천지 자연 만물이 다 하나님의 이미지가 표현된 것이다.


하지만 이런 모든 것들은 다 단 하나의 존재가 나오는 과정에 불과한 것이다. 다시 말해서 한 존재에 수렴한다는 것이다. 한 마디로 온 세상 만물로 표현된 것이 단 하나에게 수렴이 되는데 그 수렴되는 존재를 표현하기 위하여 이 세상의 모든 것을 지으셨다는 것이다.



실제로 천지창조의 과정도 빛이 있기 시작해서 결국은 사람이 지음을 받는 것으로 집약되고 수렴되고 있다. 그것은 이 모든 천지창조 과정의 목적이 사람이 나오는 것에 있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하나님께서는 사람으르 지으시고는 안식하신 것이다. 목표하신 바가 이루어진 것이라는 것이다. 고로 사람은 천지창조의 목적인 것이다.


이 사람은 생물학적 인간을 말하는 것은 아니다. 하나님의 천지창조 목적인 사람은 하나님의 세계에서 살아있다고 여길 수 있는 존재이다. 시계의 세계에서 살았다는 것은 보석 박힌 시계가 아니라 시간을 알려 줄 수 있는 것이고, 스마트폰의 세계에서 살았다고 하는 것은 스마트한 기능을 수행하는 것이듯, 하나님의 천지, 하나님의 세계 안에서 사람이라고 하는 존재는 생물학적 인간이 아니라, 하나님의 천지창조의 과정이 고스란히 자신의 정체성이 된 사람을 말하는 것이다.


하나님을 알지 못하다가 하나님을 인식할 수 있는 빛을 만난 사람, 자신이 마실 물과 마시지 못하는 물을 구분하는 사람, 즉 하늘의 물과 같은 하나님의 말씀이 자신의 정체성에 대한 갈증을 해갈하는 물과 같은 것으로 구분되는 사람, 궁창 아래의 물에서 땅이 드러남과 같이 바다 같은 세상에서는 살 수 없다는 것이 고백된 사람, 그리고 그렇게 고백된 자기 정체성 곧 땅이 드러남과 같이 자신이 흙과 같은 존재임이 드러나고, 그 고백 위에 먹을 수 있는 채소가 나고, 또 그 고백으로 인한 모든 것이 마치 가축이 주인에게 목적을 두듯 자신의 모든 삶의 목적이 주인에게 있다는 것이 고백된 사람, 그리고 그렇게 모든 것이 수렴되어 이 모든 것을 먹을 수 있는, 다시 말해서 이런 모든 과정이 먹어서 자신의 것이 될 수 있는 그런 존재로서의 사람으로 지음 받은 사람을 말하는 것이다.


그런 사람에게 하나님께서는 생기를 불어 넣었다고 하셨다. 생기는 호흡이고 말씀이다. 즉 천지창조의 모든 과정이 땅에 씨앗을 심듯, 하나님의 생기가 그 안에 들어와서 생령이 된 존재, 그것이 바로 천지창조에서 하나님께서 만드신 사람이고, 하나님의 세상을 인지할 수 있는 사람이고, 그 사람이 되는 것이 바로 천지창조이다. 그리고 그 사람을 성경은 <그리스도>라고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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