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법주의 vs. 영지주의 (1)

Category : 주제별 성경 보기/내용과 형식 Date : 2015. 10. 3. 13:54 Writer : 김홍덕

두 가지 관점



성경의 모든 말씀을 지금까지 이야기 한 것과 같이 내용과 형식이라는 구조로 볼 수 있다. 결국 내용과 형식이라는 것은 하나님과 사람을 대변하는 표현이다. 즉 사람은 하나님이 표현된 존재라는 것이다. 비단 사람뿐만이 아니다. 이 모든 세상이 다 하나님이 표현된 것이다. 하나님의 말씀으로 지었다는 것이 하나님의 의와 성품과 계획이 나타난 것이다. 그 하나님의 법을 쉽게 설명하면 <내용과 형식>이라고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렇게 사람은 하나님께서 그 의를 표현하기 위한 형식 곧 육신을 가진 존재라는 것을 알면 자연스럽게 정리가 되는 것이 있다. 먼저는 <하나님과 사람과의 관계성>이다. 하나님과 사람은 어떤 관계라는 것을 알게 된다. 그것은 무엇을 믿을 것인지, 무엇을 기도할 것인지와 같은 모든 신앙의 좌표를 정리해 주는 나침판과 같은 것이다. 그 다음으로 알 수 있는 것이 사람이 어떤 존재인가 하는 것이 정리가 되는 것이다. 이것이 정리된다는 것은 삶의 의미와 목적이 정리가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신앙에 있어 하나님이 신앙의 본질이요 내용이며, 사람은 그 하나님의 의와 말씀을 표현하는 육신이라는 형식을 가진 존재라는 것을 이해하는 것은 아주 중요하고 무엇보다 기본적인 것이다. 이 틀이 형성되지 않으면 성경을 읽을수록 의문스러운 책이 되고, 결국에는 안 보고 믿어야 한다며 막무가내로 믿거나 아니면 때려치울 것(교회를 떠날 것)이기 때문이다.


그 중에서 이 내용과 형식이라는 구조를 모른 체 신앙생활을 하는 두 가지 관점이 있는데 그것이 바로 율법주의와 영지주의[각주:1]다. 율법주의와 영지주의를 내용과 형식이라는 관점에서 보면, 율법주의는 형식만 있고, 영지주의는 내용만 있는 것이다. 예수님께서 유대인들을 ‘외식하는 자’라고 하셨는데, 율법을 행위로만 지키고 하나님께서 율법을 주신 이유가 자기 안에 없었기 때문에 그렇게 말씀하신 것이다. 그와 다르게 영지주의는 일반적인 신앙 상식적인 관점에서 보면 신앙은 마음이 중요하지 육신의 행동은 하나님께서 관심이 없으시다는 식의 신앙관이다.


그리고 이러한 두 가지 관점은 옛날에 예수님이 계시던 시절과 초대교회에 사도들이 활동하던 시절의 이야기만은 아니다. 이 두 가지 관점은 엄연히 오늘날도 기독교 신앙이라는 외형 안에 실존하는 것들이다. 즉 지금도 이런 신앙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는 것이다. 많이 있다는 것이다.


율법적인 신앙, 율법주의는 다른 게 아니다. 행동으로 말씀을 지켜내면 천국에 갈 수 있는 정체성을 가진 사람이 된다고 하는 것이 율법주의다. 생명이 삶으로 표현되는 것이 아니라, 의지와 신념을 가지고 훈련하므로 삶을 바꾸면 생명이 된다는 생각이 그것이다.


반면에 영지주의는 신앙만 있다면 살아가는 삶은 아무래도 상관없다는 것이다. 재미있는 것은 이러한 가치관은 성경에 대해서 더 알면 알수록 많이 생기는 것이 아닌가 하는 것이다. 꼭 그렇다고만 할 수는 없지만, 기존의 교회에서 이단이라고 하는 종파들이 그 내용의 맞고 아니고의 여부를 빼고 보면 성경을 알려고 하는 마음이나 공부를 더 열심히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이렇게 신앙의 큰 두 문제적인 관점인 율법주의와 영지주의는 사람을 보는 관점의 차이이다. 율법주의는 육신이 본질이고 주된 것이므로 육신을 단련하면 영혼이 천국에 간다는 개념이고, 영지주의는 사람의 영혼, 심령이 본질이며 육신은 어차피 천국에 갈 것도 아니기 때문에 육신의 삶, 곧 행동은 아무렇게 해도 큰 문제가 없다는 관점인 것이다. 그러니까 율법주의는 형식을 본질로, 영지주의는 내용을 본질로 본다는 것이다. 영지주의가 내용을 본질로 본다는 것은 어쩌면 괜찮은 접근이었지만 내용만 취하고 형식은 버리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형식이 필요하지 않다면, 예수님께서 이 땅에 육신으로 오실 것 없이 하나님께서 하늘에서 사람의 마음만 능력으로 변화시키면 되었을 것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것은 천지창조 자체를 불필요한 것으로 규정하는 것이다.



율법주의



율법주의는 앞에서 말한 것과 같이 형식을 본질로 아는 것이다. 문제는 내용과 형식은 내용을 본질로 하여 형식으로 나타나는 하나의 것인데 이것 중에 하나를 선택한다는 것에 있는 것이다. 더구나 율법적인 관점은 본질조차 구분하지 못하고 있으니 심각한 것이다. 눈에 보이는 것을 어떻게 한다고 눈에 보이는 것이 바뀌는 것이 아니라는 것  조차 모른다는 것이다. 눈에 보이는 것은 그렇게 나타나게 한 하나님의 의가 있고 그것이 바뀌지 않으면 눈에 보이는 것을 바꿀 수 없다는 것을 모른다는 것이다.


유대인들이 율법을 대하는 자세가 그랬다. 하나님께서 율법을 주신 목적은 사람이, 인생들이 하나님의 아들이 되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주셨다. 그래서 예수님께서는 자신이 율법의 완성이라고 하셨는데 유대인들은 율법의 목적을 몰랐기 때문에 예수님의 말씀은 이해하기는커녕 오히려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아 버린 것이다. 다시 이야기 하면 율법은 그리스도라는 생명이 안에 있으면 밖으로 나타나고 보이는 특성이고 정체성인데 그것을 모르고 지키려고만 했기 때문에 회칠한 무덤이 된 것이다.


그런데 지금 시대의 많은 신앙인들이 시대적으로 신약 시대라는 착각에 빠져서 예수님 당시의 유대인들을 반면교사로 삼기는 하지만 정작 많은 부분에서 그들과 같은 신앙적 안목을 가지고 있음에도 그것을 알지 못하는 가운데 있다고 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예수 믿는 사람은 이렇게 해야 한다.’라며 신앙생활을 하고 있는데 그 말의 의미가 다른 것이 아니라, ‘행동을 바꾸면 영혼이 천국에 갈 수 있는 영혼으로 바뀐다.’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즉 행동을 바꾸면 본질이 바뀐다고 하는 것이다. 그것은 유대인들이 율법을 지킴으로 하나님 나라의 백성이 된다고 생각하는 것과 같은 것이다.


우선은 성경의 신약과 구약은 달력의 시대를 기준으로 하는 것이 아니다. 자기가 성경을 어떤 관점으로 보느냐 하는 것이 기준이다. 즉 성경을 보는 사람이 구약시대 유대인들이 ‘율법을 지키면 하나님의 백성이 된다.’고 생각했듯, 성경을 읽고 그대로 행동하면 영혼이 바뀐다는 관점을 가지고 있다면 그는 서기 3,000년에 산다 해도 구약시대이라는 것이다.


하나님의 말씀은 유대인들과 같이, 또 성경을 읽고서 그 말씀대로 지켜내면서 살아가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는 영혼이 된다고 말씀하시지 않는다. 정말 그렇다면 사람들은 천국에 들어갈 수 없다. 왜냐하면 어떤 사람도 성경을 죽을 때까지 단 하나의 행동도 어기지 않고 지킬 수 없기 때문이다. 정말로 십일조 철저히 하는가? 오늘 당신이 누군가에게 커피를 한잔 얻어 마신 것까지 다 철저히 내었는가? 그만큼 어려운 것이다. 하나님은 사람을 그렇게 시험하시는 분이 아니시다.


그러므로 성경을 읽고서 행동으로 지켜내면 영혼이 바뀌어서 하나님의 아들이 되고 천국에 들어간다고 믿는 것은 다 율법주의다. 그런 가치관이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았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내가 거짓말하고 도적질한 죄 때문에 예수님께서 십자가를 지신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성경을 읽고 행동으로 지켜내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라고 생각하는 그 생각이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은 것이다. 그것이 율법주의다. 즉 하나님의 의와 생명인 말씀의 내용을 알지 못하고, 형식만 보는 시각이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는 율법주의라는 것이다.


  1. 여기서는 영지주의에 대한 체계적인 이론을 이야기 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다. 그런 것은 이 글이 관심을 가지는 대상이 아니기 때문이다. 이 글이 관심을 가지는 영지주의의 특징은 신앙을 육신의 삶과 별개로 본다고 하는 일반적인 견해이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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