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시대를 살아가는 신앙들에게 있어 세상에 대한 개념은 좀 부정적이다. '죄악이 관영한 세상'이라는 말에서 그 느낌을 확인할 수 있다. 게다가 날이 갈수록 삭막해지고 사나워지는 세상의 풍조가 이러한 생각들에 불에다 기름을 붓듯이 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런 관점에서 신앙인들은 세상에 대하여 종살이라 말하기도 하고, 무엇보다 자신이 살고 있는 이 세상을 떠나는 것이 신앙의 완성이나 거룩한 결단인 것처럼 생각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렇게 세상을 인정하지 않는 생각은 사람의 육신을 인정하지 않는 것과 같은 맥락이다. 왜냐하면 사람이 육신의 한계를 느끼는 것은 세상에서 살아가고 있기 때문이다. 그것이 아니고 그나마 산 속 깊이 들어가서 살면 불편할지는 몰라도 육신으로 인한 갈등에서 허우적대지는 않을 수 있다.


육신을 부인하거나, 육신의 삶은 어떠하든지 영혼만 맑으면 된다는 식의 영지주의, 그것은 육신으로 살고 있는 자신의 모습이 도저히 예수님과 같을 수 없다고 여겼기에 육신의 가치를 버려버린 생각이다.


그것과 이 세상을 살면서 신앙을 가지고 있고 하나님을 믿는다는 이유로 이 세상의 삶을 무가치한 것으로 여기고 단순하게 종살이라고 규정하고, 멀리해야만 할 것으로 여기고 가르치고 믿는다면 그것이 바로 이 시대의 영지주의라는 것이다.


많은 종교들이 진정한 도를 깨우치기 위해서는 속세나 세상을 떠나서 산 속이나 사회로부터 단절된 공간에 가야 더 나은 신앙이 되리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형태는 이단의 전형적인 모양이다. 초대교회 당시 영지주의가 이단이었듯 지금도 세상에서 떠나면 떠날수록 좋은 신앙이 된다고 생각하는 것 역시 이단인 것이다.


어떤 관점에서는 이렇게 정의를 내릴 수 있을지도 모른다. <사람이 만든 종교는 사람 없는 산으로 가고, 하나님이 만든 종교는 사람 사는 세상 안으로 간다.>라고 말이다.


사람이 만든 종교는 사람 없는 산으로 가고, 

하나님이 만든 종교는 사람 사는 세상 안으로 간다.


온전한 신앙을 세상을 등지고 사는 것에 있는 것이 아니고, 하나님께서 사람을 이 세상에 살게 하시고 또 사회를 이루게 하시고 또한 신앙이 다른 사람들끼리 가족이 되게도 하시는 이 경륜에 순종하는 것에 있는 것이지, 그런 것을 떠나는 것에 있는 것이 아니다.


그렇다면 세상에 무조건 순종하고 살라는 것인가? 그것은 아니다. 이는 세상이 본질이 아니라 이 세상은 하나님의 의가 표현된 형식이라는 것을 알고 살라는 의미이다. 형식을 부인하는 것이 영지주의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이 세상은 모든 것이 내용과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사람도 생각이라는 내용이 있고 육신이라는 형식이 있다. 그런 사람들이 물건을 만들다 보니 사람이 만든 것은 모든 것이 그렇다. 만년필은 글을 쓴다는 내용이 있고, 펜과 잉크는 그 형식이다. 심지어는 문자조차 형식이다.


그렇다면 그 사람은 도무지 어떻게 그렇듯 모든 것을 내용과 형식으로 구성하며 살고 있을까? 그것은 사람을 만드신 하나님의 관계가 그러하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의가 사람이 자신이 생각할 때 자신의 생각이라고 하는 것이 자리해야 하는 존재가 바로 사람이다.


즉 사람의 존재 목적이 내용인데 그 목적을 하나님이 가지고 계시다는 것이다. 아니 어떻게 보면 그것은 하나님 자신일지 모른다. 그래서 우리의 몸이 거룩한 성전이라고 바울 사도가 말했고, 창세기에서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만들었다고 하신 것이다.


그러므로 이 내용과 형식이라는 구조를 부인하거나 그 어느 하나를 버리면 그것은 하나님을 모르는 것이 되는 것이다. 내용을 버린 것이 율법주의고 형식을 버린 것이 영지주의라는 것이다.


내용을 버린 것이 율법주의고 형식을 버린 것이 영지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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