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2:13-22) 성전을 깨끗케 하심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요한복음 Date : 2015. 11. 17. 10:11 Writer : 김홍덕

요한복음은 공관복음과는 예수님의 행적에 대한 시간적 순서가 맞지 않다. 성전을 깨끗하게 하시는 일과 오병이어 사건은 4복음서에 공통으로 나오는 말씀인데 공관복음인 마태, 마가, 누가에서는 오병이어가 먼저 나오지만 요한복음은 그와는 다르다. 이는 요한복음은 예수님의 행적을 순차적으로 따라간 것이 아니라, 예수님의 정체성이 사람에게 밝아지는 과정을 따라 예수님의 일을 요한 사도가 기록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평교인의 성경 보기/마태복음] - (마태복음) 21:12-17 성전을 깨끗하게 하심



가나 혼인잔치가 예수님께서 이 땅에서 행하신 첫 기적이라고 한다. 그런데 바로 이어서 예수님께서 십자가를 지러 예루살렘에 유월절을 맞아 들어가셔서 성전을 깨끗하게 하신 일이 이어졌다는 것은 생각해볼 의미가 있는 말씀이 아닌가 생각이 된다.


요한 사도는 요한복음을 시작하면서 “빛이 세상에 왔으나 세상이 알지 못했다.”고 했다. 즉 예수님께서 이 땅에 빛으로 오셨지만 사람들이 그것을 모른다고 하고서 세례 요한과 나다나엘과 가나 혼인잔치의 이야기를 한 것이다. 요한 사도에게 있어 당시의 세상을 볼 때(지금도 마차가지지만) 하나님을 믿는 사람들이 몸으로 율법(성경) 지켜내는 것이면 하나님을 잘 믿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이 바로 어두움이라는 것을 이야기하고 싶은 것이다.


성전을 깨끗케 하신 일이라는 것은 당시에 제물을 준비하지 못한 이들이라도 제사를 온전하게 드릴 수 있도록 성전에서 제물을 팔고 사는 것을 예수님께서 책망하신 것이다. 그러니까 제사라는 것의 형식만 남고 본질은 없다는 것이다. 그것을 예수님께서 책망하시는 것이다. 그 결정적인 증거가 바로 성전을 헐면 사흘 만에 다시 세우겠다고 하신 것이다. 그것은 예수님의 몸이 바로 성전이라는 것을 말씀하신 것이기 때문이다.


예수님의 육신이 성전이라는 것은 결국 사람의 몸이 하나님의 성전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성전이라는 것은 하나님께서 거하시는 자리다. 그러므로 결국 사람의 육신은 하나님이 거하시는 성전이요 형식이라는 것이다. 그 본체이자 표상이 바로 예수님이시라는 것을 성전을 깨끗케 하심으로 말씀을 하시는 것이다. 그러니까 사람이 육신으로 율법(성경)을 지켜내는 것이 빛이 아니라는 것을 말씀하시는 것이다


하나님을 믿는 신앙에 있어 가장 핵심적인 요소를 정리한다면 그것은 <‘이 육신을 무엇으로 볼 것인가?’>라고 할 수 있다. 이 육신을 가진 삶이 어떤 의미인지를 안다는 것, 아니 그것에 대한 진리를 안다는 것은 하나님을 모르고는 알 수 없는 것이기에 육신의 의미를 안다는 것은 하나님을 바로 안다는 것이다. 그것은 모든 것을 바로 인식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그것이 빛이다.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을 믿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진 신앙의 초점은 육신의 문제 해결에 있다. 그것이 바로 하나님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그것은 육신의 본질이 사람에게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그런 생각을 가진 사람은 반드시 성경을 행동으로 지켜내려고 한다. 그것은 역설적으로 성경을 행동으로 지켜내려고 하는 것을 성경대로 사는 것이라고 여기는 것은 본질을 모르는 신앙이라는 것이다.


예수님께서 성전에서 엎으신 것은 장사하는 사람들의 판매물품이 아니다. 그것은 바로 하나님과 사람에 대하여 잘못 인식하고 있는 가치관을 엎은 것이다. 사람들이 하나님과 장사를 하려고 하는 것, 그것을 엎으신 것이다. 살면서 흉한일 당하지 않기 위해서 성경에 기록된 대로 하려는 것, 그것이 바로 장사다. 성전을 장사꾼의 소굴로 만드는 것이다. 하나님께 이런 것을 바치면 하나님께서 나에게 어떤 것을 주실 것이라는 것도 마찬가지다. 이런 모든 것이 다 샤머니즘적인 신앙이다.


예를 들어 헌금을 떼어 먹었더니 경제적으로 큰 손실을 보았다고 하는 것과 같은 것이다. 그러니 헌금을 잘 드려야 한다고 한다. 정말로 그것이 신앙이고 교회에서 할 소리인가 귀가 의심스럽다. 미친 짓이다. 그렇게 생각한다는 것은 결국 헌금이라는 것은 경제적 보상을 담보하기 위하여 드리는 복채에 불과한 것이다. 하나님을 위하여 헌금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가 경제적인 손실을 입지 않기 위하여 헌금하는 것일 뿐이기 때문이다. 그것이 바로 하나님을 만홀히 여기는 것이고, 성전에서 비둘기를 파는 것과 같은 것이다. 그러니까 그런 신앙은 모두 예수님께서 뒤엎으시는 신앙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기도하지 않고 시험 치면 떨어질 것 같아서 기도하고 시험 친다거나, 시험 잘 치려면 꼭 기도하라는 것도 마찬가지다. 기도가 목적인가? 아니면 합격이 목적인가? 정말로 사람이 세상의 시험에서 떨어지면 하나님의 영광이 손상되는 것인가 하는 것이다. 그것은 일종의 협박이다. 하나님을 협박하는 것이다. 그러니 예수님께서 화를 내실만 것이다. 그런 것은 신앙이 아니다. 다 미신이다.


사람과 사람의 일과 세상은 모두 하나님이 만드셨다. 그것은 사람과 사람의 일과 세상이 모두 하나님을 위하여 창조되고 경영되고 있다는 것이다. 사람의 육신이 세상을 살면서 먹고 자고 일어나는 것과 등 따시고 배부르게 하시기 위하여 사람을 만드신 것이 아니다. 그런데 사람들은 그것을 위하여 하나님께 기도하고, 그렇게 삶이 평안하기 위하여 성경에 기록된 것을 지키려 한다. 지키지 않으면 자기 삶이 평안해지지 않을까 싶어서. 그것이 바로 성전에서 비둘기를 파는 것이다. 사람의 육신으로 육신을 위하여 하나님과 장사하는 것이라는 것이다.


다른 글에서도 언급했지만, 차에 기름 넣어주고, 세차해 주고 정비해 주기 위하여 차를 사는 사람이 있는가? 천하의 바보도 그런 짓은 하지 않는다. 그런데 하나님이 사람에게 밥 주고, 돈 주고, 평안해지는 것을 위하여 사람을 만들고 일하시는 바보로 알지 않고서야 어떻게 그렇게 하나님을 믿을 수 있는가?


사람이 하나님을 믿는 모든 것은 오직 하나님이 그 모든 소산을 가지셔야 한다. 그런데 그것이 사람의 기쁨이 됨을 아는 사람이 진정한 신앙인인 것이다. 사람의 모든 것은 다 하나님이 드러나는 것, 곧 하나님의 영광이 되는 것이 되는 것을 위하여야 한다. 그것이 먹든지 마시든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것이고, 쉬지 않고 기도하는 것이고, 범사에 감사하는 것이다. 그런 빈도부사를 지켜내려면 그런 생명이 되지 않고서는 할 수 없는 것이다. 로봇이 사람처럼 움직일 수는 있어도 항상 사람일 수는 없지만, 사람이라는 생명은 자거나 말하지 않고 가만히 있어도 사람인 것이 그것이다.


사람의 모든 것은 다 하나님이 수혜자가 되어야 한다. 그것이 아니면 신앙도 믿음도 아니다. 성경도 모르는 것이다. 사람이 감사할 것이 있다면, 그 하나님의 일에 쓰였다는 것, 하나님의 창조 목적에 사용되었다는 것, 그것이 영광스럽고 감사하여 감사한 것이다. 그것이 바로 하나님의 성전이 되는 삶인 것이다. 그것이 바로 산제사인 것이다. 하나님이 거하신다는데 당연히 그 격이 하나님과 같지 않겠는가? 그것이 진정한 사람의 가치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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