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할 때 강함 되시네

Category : 김집사의 뜰/복음 담론 Date : 2015. 12. 28. 17:33 Writer : 김홍덕




약할 때 강함이 되신다는 것은 CCM으로도 유명할 뿐 아니라 신앙에 있어 기초적인 룰과 같은 것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약할 때 어떻게 강함이 되시고, 우리는 또 어떻게 강하게 되는지는 분명하게 알고 가야 하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


사람들은 기도하거나 하나님 앞에서 자신이 약할 때 하나님께서 도우셔서 자신이 강해지는 것을 <약할 때 강함 되심>이라고 생각하는듯 하다. 하지만 그것은 온전하게 아는 것이 아니다. 만약에 그것이 맞다면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은 한 없이 약한 상태였는데, '왜 전지전능하신 하나님은 아무 것도 하지 않으셨는가?' 하는 문제를 풀 수 없을 것이다.


이는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의 모습을 약한 것으로 보면 그렇다. 그런 관점은 또 십자가에서 내려 오는 강력한 능력이 발휘되는 것이 또한 강함이라고 생각하는 안목인 것이다. 그러니까 약할 때 강함이 되신다는 것을 온전히 알고자 한다면 무엇이 약함이고 무엇이 강함인지를 바로 알아야 하지 않을까 싶은 것이다.


사람들이 생각하는 약함을 한 마디로 표현하면 '사람이 자신이 가진 생각에 육신이 미치지 못함' 그것이 사람이 생각하는 약함의 총칭이다. 그래서 하나님의 강함은 그런 사람의 한계를 극복하는 놀라운 능력을 하나님의 강력한 권능이라고 여긴다. 물론 하나님은 그런 능력이 있고, 그것은 분명히 강한 것이지만, 하나님께서 사람이 그런 강함을 가지기 원하시는 것은 아니다. 사람이 그런 강함, 곧 자기 생각대로 되는 능력을 가지는 것이 하나님 보실 때 좋은 것이라면 사람을 만들 때 그렇게 만드시지 않을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성경에서는 성을 빼앗는 자 보다 자기 마음을 다스리는 자가 강하다고 하시기도 했는데, 하나님이 보실 때 사람의 강함이라는 것은 무력이나 초능력이 아님이 분명하다. 단적으로 아담이 선악과를 먹고서 자기 모습이 벌거벗었음을 부끄러워하여 몸을 가렸다고 했는데, 아담이 선악과를 먹을 때 마음은 '하나님과 같이' 되려고 먹었다고 했다. 그런데 먹고 보니 선악과로 인하여 밝아진 안목으로 보니 자신이 가진 몸으로는 하나님과 같이 될 수 없는 부끄러운 모습이 보였던 것이다. 즉 자신은 하나님과 같은 강함을 가지지 않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하나님께서 보실 때 사람의 강함은 무엇인가? 그것은 사람이 인생을 볼 때 그렇게 연약해 보이는 그 육신을 가진 삶 그 자체가 바로 강함이라는 것이다. 그것은 하나님과 같이 세상을 만드는 신적 능력과는 비교도 안 되고, 물 위를 걷는 능력도 없으며, 하늘도 날지 못하고, 바닷 속에서 숨도 쉬지 못하며, 수고하지 않으면 밥 먹을 돈도 얻을 수 없는 그런 인간의 연약한 모습, 그것이 바로 사람이 가진 강함이라는 것이다.


예수님의 강함도 그것이다. 예수님은 육신의 한계와 무능을 다 드러내고 벌거벗겨져서 죄인으로 십자가에 달린 약하디 약한 모습으로 돌아가셨는데, 그것을 본 사람이 그를 하나님의 아들로 인정했고, 그 모습이 자신의 모습임을 깨달은 사람이 하나님의 아들로 거듭나는 그야말로 강하고도 강한 능력이 나타나신 것이다. 그러니까 사람이라는 이 연약한 존재가 하나님의 성품을 표현하는 하나님의 아들, 하나님을 내용으로 하나님을 표현하는 형식이 되어 하나님과 하나가 되는 놀라운 능력을 발휘하는 존재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약할 때 강함이 되는 것이다. 예수님께서 십자가를 지신 것과 같이, 더할나위 없는 초라하고 연약한 인간의 모습, 그 마저도 죄인으로 사형을 당하는 그런 연약한 그 모습을 보이실 때 사람이 하나님과 하나가 되는 놀라운 강함의 역사가 나타났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약할 때 강함이 되신다는 것은 사람이 자신의 정체성이 사람이 하나님과 동일한 능력을 가지고 싶어하는 마음으로 볼 때 그지없이 연약한 존재라는 것을 인정할 그 때 바로 하나님의 놀라운 능력이 나타난다는 것 그것이다.


그러므로 약할 때 강함이 된다는 것은, 우리가 약해지면 태권브이나 아이언맨이 나타나듯 하나님께서 우리 약함을 메우신다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하나님 앞에서 사람의 기준으로 정말로 연약한 존재라는 것을 인정하는 그 때 하나님의 능력이 우리를 강하게 하신다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온전한 <약할 때 강함이 되는> 모습인 것이다.




'김집사의 뜰 > 복음 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나님이 죄를 만드셨을까?  (0) 2016.01.10
십자가를 지는 삶이란 어떤 것인가?  (1) 2016.01.08
성탄절은 언제인가?  (0) 2015.12.24
헌신  (0) 2015.12.02
믿음의 온도차이  (0) 2015.11.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