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행전) 07 – 술 취했다는 사람들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사도행전 Date : 2024. 4. 24. 21:51 Writer : 김홍덕

"술 취했다"라는 말은 술 마신 사람만을 지칭하는 표현이 아니다. 이건 일상적이지 않고 상식적이지 않은 상태를 비난하는 포괄적 표현이다. 오순절에 임한 성령으로 인해 방언을 말하고 회개하는 사람의 모습을 술에 취했다고 말했다는 건 비이성적인 행동으로 봤다는 의미다. 사람의 이런 시각은 요즘이라고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성령의 기적으로 병을 고치겠다고 한다거나, 교회를 위해 생계를 위협하는 큰 돈을 헌금하는 행동들은 기독교 신앙을 가지지 않은 사람이 볼 때 낮술에 취한 것과 진배없다.

 

세상의 기준으로 보면 신비한 능력을 신봉하는 건 낮에 술에 취해 있는 것처럼 비정상적이다.

 

그런데 사람들이 보기에 낮술에 취한 것 이상으로 더 비이성적인 게 있다. 그건 바로 세상을 구원한다는 그리스도 곧 메시아가 일반인보다 훨씬 낮고 천한 신분인 사형수가 되어 십자가를 진다는 걸 믿으라는 것이다. 이를 다시 설명하면 세상의 가치관과 법 기준에 따라 죄인, 그것도 사형수가 된 사람이 나를 구원하는 그리스도라는 걸 믿으라는 의미다. 이건 의미로만 보면 기도하면 암이 치유된다고 믿는 것과는 비교도 할 수 없는 술에 취한 소리다.

 

베드로가 십자가에 못 박은 예수가 그리스도라고 외치고, 그걸 듣고 그 예수를 그리스도로 인정하지 않았던 자신의 마음에 찔려 회개하는 무리는 낮술에 취했다고 비웃는 건 교양 없는 행동이 아니라 어쩌면 너무 당연한 행동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베드로는 이 말씀은 술 마시고 하는 말이 아니라 선지자 요엘의 예언이 이루어진 것이라고 일갈했다. 다시 말해서 이건 술에 취해 하는 말이 아니라 하나님이 주신 진리의 말씀이다.

 

사람에겐 죄인이 되어 십자가를 지는 존재가 그리스도며, 메시아는 그런 존재로서 인간을 구원한다는 걸 믿으라는 건 낮술에 취한 것 이상의 비이성적인 소리다.

 

십자가에 못 박힌 예수가 그리스도라는 베드로의 말은 세상 사람의 기준으로 볼 때 터무니없는 소리다. 하지만 성령의 직임과 능력을 안다면 베드로의 말은 성령의 능력이다. 게다가 십자가에 못 박힌다는 걸 이해하지 못해 힘들어하던 베드로가 성령이 오시니 그리스도가 오히려 담대하게, 사람들이 낮술에 취한 소리라고 비웃음에도 불구하고 십자가에 못 박히신 예수가 그리스도라는 걸 선포했다.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얻은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고전 1:18)

 

세상 사람들과는 달리 제자들과 함께 성령이 임한 사람들은 베드로의 말이 마음을 찔렸다. 자기의 죄를 시인한 것이다. 그 찔림에 "우리가 어찌할꼬?" 탄식했고, 베드로는 세례하고 죄 사함을 받으라고 했다. 세례는 이전 생명으로는 생명이 없음을 알고 옛 것은 죽고 새 생명으로 나는 것이다. 또한 우리는 여기서 가난은 해결하지 않는 그리스도는 그리스도가 아니라는 생각이 죄인 것도 알 수 있다. 그 죄 사함을 받고 새 생명으로 나는 게 세례다. 구원은 이렇게 자기 스스로 죄를 시인하고, 스스로 새 생명을 소망하므로 말씀에 순종하므로 얻는다.

 

자신들과 같은 육신을 가지고 와서 가난은 그리스도의 일이 아니라는 예수는 그리스도가 아니라고 단정하고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게 내어 준 죄를 시인하니, 베드로가 선포한 말씀이 그들 마음에 심겼고, 성령께서 그 말씀이 생명이 되게 잉태시키시므로 회개했다. 이것이 성령의 능력이고 강림이며 충만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