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추김치

Category : 김집사의 뜰/복음 담론 Date : 2013. 4. 10. 17:38 Writer : 김홍덕

예전에는 신앙 안에서 세상의 요소들은 버려져야 하는 것이라 생각했다. 그리고 그것은 틀린 생각은 아니다. 신앙 안에서는 싸가지가 없어도 되고, 돈이 없어도 되고, 명예가 없어도 되며, 나이도 상관이 없다. 그런 것은 다 육신에 속한 것이고, 내가 그것으로 인정 받으려 하면 늘 옥상 옥처럼 늘 나보다 강한 사람이 있기 마련이다. 물론 비단 그런 이유에서가 아니어도 신앙 안에서 그런 것은 중요한 것은 아니다. 즉, 돈 없다고 예수님처럼 살지 못하는 것 아니고, 싸가지 없다고 예수님처럼 살지 못하는 것 아니다.

 

하지만, 우리가 신앙 안에서 그러한 것을 떨쳐야 하는 이유는 그것이 불필요해서가 아니다. 그것에 의를 두기 때문이다. 즉, 그것이 있어야 더 옳다고 생각하는 것 때문이다. 이를테면 예의가 바를수록 신앙이 좋은 것이라고 하는 것과 같은 생각 말이다. 사실 신앙생활 하는데 예의는 중요한 것이 아니다. 예수님께서도 이 땅에 계실 때 과히 예의 바른 분은 아니셨다. 그것은 예의가 악한 것이기 때문에 그런 것이 아니라, 그것이 있어야 하나님이 옳다 여기는 생각 때문이었다.

 

그러나, 많은 신앙의 경륜을 거치다 보니, 사람들이 살아가는데 있어 그런 것에 대한 생각이 달라진다. 여기에 어쩌면 성경의 비밀이 있는지도 모르겠다. 성경에서 이렇게 하라, 저것을 하라 하는 모든 말씀들이 율법과 같이 그것을 지켜 행하면 하나님께서 기뻐하실 것이라고 생각해서 하는 것이라면, 그것은 율법적인 신앙이지만 마음 안에서 그것이 본성과 같이 발현된다면 다른 이야기가 될 것이다. 생명은 안에서 밖으로 표현되는 것이고, 가공품은 밖에서 안으로 가는 것이니까 말이다. 즉, 말씀대로 행동하면 예수님처럼 된다고 여기는 것이 아니라, 예수님처럼 되면 그 말씀대로 살게 된다는 것이다.

 

세상에서의 삶에 열심인 것도 그와 마찬가지다. 사람들은 교회에 다닌다면 높은 도덕성을 요구한다. 분명히 알 것은 도덕적이어야 예수님의 제자가 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그 마음에서 도덕적인 삶으로 나타나게 될 수 밖에 없는 생명이 되어 그렇게 산다면 다른 이야기가 된다. 그리고 그것이 바로 성경이 말씀하시는 행함이다. 그래서 야고보서에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라고 하신 것이다. 즉 안에서부터 아무 것도 표현될 것이 없는 것은 죽은 것이라는 것이다. 그것이 행동해야 믿음이라는 것은 아니다.

 

그렇게 생각해보니, 예전에 율법적인 관념 속에서 신앙생활을 할 때, ~~ 해야겠다고 여기던 모든 것들을 하는 자리로 돌아가는 여정이 바로 신앙의 여정이라는 것을 알아가게 된다.어떻게 보면 원래 자리로 돌아가는 것 같지만, 사실은 전혀 다른 자리이기도 하면서 원래의 자리이기도 하다. 즉 세상은 열심히 그리고 도덕적이고 양심적으로 살아야 한다. 다만 그래야 그리스도인이 아니라 그리스도인은 그렇게 할 수 밖에 없어서 그렇다는 것이다.

 

 

배추가 처음에는 뻣뻣하다. 그래야 배추인 줄 안다. 신앙 안에서 보면 그 뻣뻣함은 세상에서 훌륭하고 선한 사람이어야 예수님의 제자인 것이라 여기는 것 같다. 하지만 배추가 원래 목적인 김치가 되기 위해서 소금으로 그 풀을 다 죽이듯, 사람들도 하나님의 경륜이라는 소금에 저리는 과정을 겪고 나면, 세상의 것을 잘해서 예수 잘 믿는 사람이 되는 것이 아니라, 선한 본성으로 인해 그렇게 사는 것이 되는 것이다. 그리고 나면 배추가 그 뻣뻣함을 다 버리고 나서 김치가 되어서도 그 이름이 배추김치이듯, 사람도 세상의 것에 의를 두고 사는 마음을 다 버리고 나도 세상의 것으로 사는 사람이 되는 것이 그에 비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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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김치는, 배추 하나가 아니라 갖은 양념이 어우러져 하나가 되는 것이다. 그것은 아마 공동체와 하나가 되는 것에 비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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