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가복음에는 예수님의 부활이 다른 복음서에 비해 적게 기술되어 있다. 이는 마가복음의 반 정도가 그리스도의 정체성에 관한 예수님과 사람들의 갈등에 할애되었다는 점에서 이해할 수 있다. 부활하신 주님에 관한 기사들 역시 제자들이 그리스도라는 존재에 관해 예수님의 의도대로 완전히 믿지 못하고 있음을 많이 이야기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여기서는 이런 마가복음의 특징과 온도를 맞추어 짧게 제자들의 모습을 이야기하고 또 부활의 핵심적 요소를 이야기해보자. 부활 전후의 기사에 대한 해설과 부활의 의미는 다른 복음서와 고린도전서를 참고하시면 되겠다.

 

십자가에 달려 죽임을 당하신 예수님은 여러 성경과 자신이 하신 말씀대로 사흘 만에 부활하셨다. 그리고 몇몇 사람들에게 나타나시고 직접 제자들에게도 나타나셨다. 하지만 그렇게 직접 보이셨음에도 제자들은 예수님의 부활을 믿지 않았다. 성경의 기록으로 보면 갈릴리 바닷가에서 물고기 153마리를 잡은 때도 반신반의 상태였다고 볼 수 있다.

 

제자들의 불신은 모순적인 측면이 있다. 세상의 문제들을 해결해 주시기를 기대할 때는 죽은 자를 살리는 능력을 믿었는데 부활하신 주님이 나타났을 때는 오히려 믿지 않았다는 게 그렇다. 그러나 생각해 보면 십자가를 지는 그리스도를 믿지 못한 게 정상이듯 사람이 죽었다가 살아나는 걸 믿기도 어렵다. 이래저래 제자들은 사람의 기준으로 예수님을 바라본 셈이다.

 

그러나 앞서 가룟 유다와 제자들의 믿음을 설명한 바와 같이 제자들은 예수님이 그리스도라는 걸 대한 의심은 없었다. 다만 사람으로서 그리스도가 십자가를 진다는 것을 믿지 못하고, 부활도 반신반의했다. 유명한 갈릴리 바닷가에서 나눈 예수님과 베드로의 대화 속 베드로의 고백이 이를 증명하기도 한다. 예수님을 하나님의 관점이 아닌 우정 같은 사랑으로 바라보았다고 고백했었다. 그리스도를 보고 믿는 자신의 안목과 믿음이 하나님의 의와 달랐다는 것을 안 것이다.

 

제자들의 의심은 예수님께서 하늘로 올라가신 이후에도 지속되지만 그건 오순절까지의 일이다. 오순절에 성령이 오시니 이전에 인정하지 않았던 십자가를 지는 예수님을 그리스도로 전했다. 그것이 복음이라고 전하는 사람들이 되었다. 그건 곧 부활을 믿는 사람이 되었다는 뜻이다. 그러니까 부활이란 건 성령이 오시지 않으면 믿을 수 없는 일이다. 믿지 않는 건 자기 일이 되지도 않는다.

 

예수님의 부활

예수님의 부활은 예수님의 능력을 입증하기 위한 기적이 아니다. 부활은 그리스도로 거듭난 사람의 운명이다. 그리스도로 난 사람은 십자가를 지고, 십자가를 진 그리스도는 날마다 죽지만 하나님이 살아있는 생명으로 여기는 존재이기에 죽은 데로 둘 수 없어 다시 살리시니 부활이다.

 

예수님의 부활은 그리스도로서 죽은 죽음을 하나님께서는 생명으로 여겨 살리신다는 예표

 

무엇보다 예수님의 부활은 그리스도로 거듭난 사람에게도 똑같이 일어나는 일이다. 아니 그렇게 되어야 그리스도로 났다고 할 수 있다. 예수님께서 구원하신 사람에게 일어나지 않을 일을 예수님이 하시지 않는다. 첫 열매, 맏아들이란 표현이 이를 의미한다. 따라서 부활 역시 예수님을 믿는 사람의 일이 된다. 이를 위해 예수님이 부활하신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도 예수님과 같은 존재여야 한다. 죽임을 당해도 하나님이 죽은 채로 둘 수 없는 살아있고 생명 있는 존재가 되어야 한다. 그게 바로 그리스도다. 그리스도로 거듭났다면 예수님처럼 그리스도라서 죽고, 그리스도라서 산다. 그리스도라는 생명 본성이 이끄는 대로 사니 세상의 심판을 받아 죽는 예수님과 같은 존재일 때 예수님의 부활이 있다.

 

결국 또다시 그리스도로 거듭남을 마주한다. 예수님의 모든 말씀과 행적 그리고 성경이 우리에게 전하는 바가 이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우린 또다시 그리스도로 거듭난 그리스도라는 본성대로 사는 사람의 삶을 상고하게 된다. 그건 세상의 가치 앞에 나를 낮출 수밖에 없는 존재로서 사는 것이다. 신념이나 노력이 아니라 본성에 끌려 거부할 수 없어 낮아지는 삶을 사는 존재로 다시 나는 것, 그리고 그렇게 났기에 그렇게 사는 게 그리스도로 거듭남이다.

 

형제들아 내가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서 가진바 너희에게 대한 나의 자랑을 두고 단언하노니 나는 날마다 죽노라(고전 15:31)

 

이 삶에는 날마다 죽는 죽음이 있다. 낮아지는 그리스도로 높아지는 걸 영광과 선과 의로 여기는 세상을 사니 매일 죽을 수밖에 없다. 그러나 그 죽음을 하나님은 생명과 영광과 거룩함이라 하신다. 그러니 날마다 날마다 부활한다. 그리스도로 사는 건 이처럼 날마다 죽고 날마다 부활하는 삶이다. 이 삶에 부활의 비밀이 있다.

 

그러므로 부활은 미래의 어느 날 육신이 다시 사는 일로 한정할 게 아니다. 그런 개념을 가지고 있으면 '화장한 사람은 어떻하냐?' 묻는 어리석음에 처한다. 애초에 흙으로 사람을 지으신 하나님의 능력을 망각한다. 그러나 부활은 그게 본질이 아니다. 그리스도기에 죽고, 그리스도기에 죽으나 그것이야말로 살아있는 생명이라 여기시는 하나님이 다시 살리시는 거룩한 일이 부활이다. 이 부활은 그리스도에게만 있는 일인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