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라도가 유대인들의 성화에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게 내어주었다. 이로 인해 예수님께서는 로마 군병들에게 희롱을 당한다. 유대인의 왕이라고 한 말을 조롱한다. 그리고 십자가에 못 박았다. 그러자 이번에는 유대인들이 십자가에 못 박히신 예수님을 조롱했다. 그리스도라면 그곳에서 내려와 보라며.

 

십자가를 지는 초라한 그리스도를 향한 비난은 그때나 지금이나 변함없다. 어느 시대나 그리스도는 높고 귀한 존재고, 그를 믿는 사람을 세상에서 높고 귀하게 만드는 메시아다. 가난하고 초라한데 그리스도라고 하는 건 언제나 비난의 대상이다. 하나님을 믿는 사람은 세상에서 잘 살고 모범이 되어야 한다고 믿는 이유다. 그리고 그 믿음을 빌미로 십자가를 진 초라한 예수님께 세상의 영광을 구한다.

 

사람의 이런 비난과 실망은 사람 스스로가 가진 기대와 믿음, 그리고 그 믿음이 낳은 그리스도의 정체성에서 비롯된다. 예수님을 향한 유대인의 비난도 그렇다. 그들은 한 번도 매 맞고, 또 매 맞는 지경이 된 자신조차 구하지 못하는 그리스도를 생각해 본 적이 없었기에 힘없이 끌려가 매 맞는 예수님을 비난하고 조롱한 것이다.

 

오늘날 기독교인들이 세상 사람이라 말하는 사람들을 대변하는 로마 군인도 비슷하다. 그들에게 하나님의 그리스도는 개념의 대상이 아니지만, 말을 들어보면 하나님을 믿으면 세상에서 잘될 것이라고 하더니 초라하게 망한 모습은 언제나 조롱거리다.

 

우리가 다시 성경을 생각해 보면, 십자가에 달린 예수님을 조롱하는 유대인들이 불과 며칠 전 예루살렘에 입성하시는 예수님을 다윗의 자손이라며 환호한 사람들이 맞나 싶을 정도의 반전이다. 이는 그들이 기대한 그리스도가 예수님이라 믿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예수님은 그들이 기대한 가난을 해결하는 그리스도가 아님을 분명히 했고, 죄인으로 끌려가 채찍질 당하는 모습으로 확정했다.

 

그러니 십자가에 달린 예수님은 유대인들에게 더 이상 그리스도가 아니었다. 가룟 유다의 판단은 그나마 나았다. 가룟 유다는 예수님을 종 정도로는 봤지만, 유대인들은 강도 바라바만도 못한 십자가에 못 박히는 게 마땅한 죄인으로 보았다. 그러고는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을 보고 그리스도라면 내려 와 보라고 조롱했다. 가난을 해결하는 그리스도라 믿었던 기대를 배신했다고 생각한 유대인들의 분노였다.

 

지금도 교회에 다니는 사람 대부분은 가난을 해결하는 그리스도를 믿는다. 자신의 삶을 풍족하게 해 주는 신으로서 예수님을 믿는다. 그들에게 구원은 가난한 저주의 삶에서의 구원이다. 사람으로서의 정체성 회복이나 그리스도로 거듭나는 게 구원이 아니다. 그들의 거듭남은 삶의 축복을 얻는 자격이지, 예수님처럼 십자가를 지는 걸 존재의 목적으로 믿고자 함이 아니다.

 

따라서 오늘날 교회에 다니는 사람들은 언제라도 유대인처럼 돌변할 수 있다. 세상적 실패는 곧 교회와 믿음을 떠나는 정당한 이유가 된다. 끝까지 견디는 자는 구원을 얻는다는 말씀에 의지해 성공하지 못하는 삶에도 믿음을 지키겠다고 신념으로 견디는 사람들은 사후 세계에서의 축복에 기대거나 감나무 밑에 누운 사람이지 예수님처럼 십자가 지는 삶을 바라는 게 아니다. 그래서 오히려 더 무식하다.

 

예수님을 세상 문제, 육신의 문제를 해결하는 그리스도로 믿는 사람은 언제든지 예수님을 비난하고 조롱할 수 있는 잠재력을 숨긴 사람이다. 아니 오히려 그런 믿음을 가졌다는 것 자체가 예수님에 대한 진정한 희롱과 모독이다. 세상 초라한 모습으로 십자가를 지신 예수님의 이름으로 세상의 성공을 구한다는 게 얼마나 예수님을 조롱하는 것인가? 그것은 예수님을 다시 십자가에 못 박는 아주 고약한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