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의 속국인 이스라엘에는 사법권이 없었다. 예수를 죽이고 싶은 대제사장과 바리새인, 서기관들은 당시 총독인 빌라도에게 예수님을 끌고 가서 십자가에 못 박을 것을 종용했다. 이에 빌라도가 예수님께 물었다. "네가 유대인의 왕이냐?"라고. 이에 예수님은 "네 말이 옳도다"고 하셨다.

 

앞서 종교적인 심문 받으실 때, "네가 하나님의 아들이냐?"는 질문에 "내가 그로라" 답하셨고, 지금 정치적 재판에서는 "내가 왕이다"라는 반역에 해당하는 답을 하셨다. 이로써 당시 사회를 이끌던 종교와 정치 두 분야 최고의 범죄를 자인하신 게 되었다. 거짓 송사를 비롯한 여러 고소 고발이 있었지만 딱 죽임당할만한 것만 확실하게 답하신 것이다.

 

그렇지만 빌라도의 입장에선 이 일이 어이없는 일이었다. '내가 왕'이라는 반란을 일으키려면 백성의 지지가 있어야 할 텐데 지지는 고사하고 오히려 백성에게 잡혀 와서 강도와 바꾸자고 하는 사람을 반란 수괴로 보기는 어렵기 때문이다. 그래서 빌라도는 이 일이 자신과 무관한 일이라고 하고 바라바를 풀어주고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게 내어주었다.

 

빌라도의 뜰에서 사형 선고받는 예수님의 모습은 단지 인류 구원을 위한 메시아의 사역 장면이 아니다.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자기 십자가를 지고 따라오라고 하셨기 때문이다. 즉 이 모습은 곧 나와 우리의 모습이다. 그렇다면 이 모습이 나의 모습인지, 내 삶에 어떤 게 이런 모습인지 알 수 있어야 함은 물론이고 경험하고 살고 있어야 그리스도로 거듭난 사람이다.

 

오늘 나는 빌라도의 뜰에 서 있는가?

 

아마도 사람들은 빌라도의 뜰에 선 예수님의 모습에 자신을 치환해 본 적이 거의 없을 것이다. 물리적인 상황으로 보면 웬만해선 사법 법정에 서는 일도 흔치 않은데, 반란 수괴로 재판을 받는 건 상상조차 하지 않는 일이다. 그리고 대부분의 현대화된 국가에선 종교적인 이유로 사형당하는 일도 없다. 그러니까 예수님의 모습에 나를 치환한다는 건 물리적인 송사나 재판에 관한 게 아니다. 가치관과 의에 관한 것이다.

 

예수님께서 빌라도의 뜰에 서신 건 반란을 꾀했기 때문이 아니라 세상과 다른 가치관을 의로 선포하셨기 때문이다. 즉 의의 반란이다. 예수님은 세상의 왕이 아니라 유대인의 왕이다. 그러니까 하나님을 찬송하는 사람들의 왕이지 높이 올라가는 것을 의와 선으로 여기는 세상 가치관의 왕이 아니다. 그리고 우리도 하나님께서 왕 같은 제사장으로 삼으셨다고 했다. 우리 역시 하나님의 의를 주도적으로 주관하고 이루는 사람이다.

 

오직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된 백성이니 이는 너희를 어두운데서 불러 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자의 아름다운 덕을 선전하게 하려 하심이라(벧전 2:12)

 

예수님과 우리는 같은 본성으로 사는 존재다. 예수님께서 그리스도로 오셔서 창에 찔리시므로 육신 속에 있던 말씀인 육신이 된 그리스도의 본성을 보이셨다. 그리고 우리는 그리스도로 거듭나는 구원을 얻었다. 그렇다면 우리는 모든 면에서 예수님과 같은 삶을 살 수밖에 없다. 노력하지 않아도 된다. 같은 본성을 가진 생명으로 나서 노력한다는 게 모순이다.

 

그러니까 예수님께서 십자가를 지시면 나도 지고, 예수님께서 제사장의 뜰에 서면 나도 서고, 빌라도의 뜰에 서면 나도 설 수밖에 없다. 이게 십자가를 지고 예수님을 따라가는 그리스도로 거듭난 삶이다. 그리스도로 거듭났다면 세상 가치관 앞에 나의 육신을, 육신의 수고를 내어줄 수밖에 없고, 세상의 가치를 추구하지 않는 하나님의 아들이란 이유로 종교적 심판을 받으며, 세상의 가치를 추구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조롱을 받을 수밖에 없다. 그래야 비로소 그리스도로 거듭난 생명이다. 그리고 다시 한번 분명히 하는데 이건 노력할 일이 아니다.

 

예수님께서 우리를 위해 빌라도의 뜰에 섰다고 한다. 예수님께서 우리를 위하시는 건 차비 대신 내어주는 위함이 아니다. 죄는 내가 범하고 벌은 예수님이 받는 구조가 아니다. 예수님이 하셨다면 우리도 해야 하는 것이다. 우리가 그렇게 해야 하는데 어두워서 하지 못하니 하나님의 본체가 이 땅에 오셔서 몸소 보이신 것이다.

 

이게 예수님이 우리를 위한 위함이다. 우리도 빌라도의 뜰에 서야 한다. 그것도 피할 수 없는 본능에 이끌려, 어쩔 수 없이 그렇게 되는 걸 스스로 지켜볼 수밖에 없다. 오늘 내 삶에서 '이게 바로 제사장의 뜰에 선 모습이구나!', '이게 바로 빌라도의 뜰에 선 모습이구나!'라고 부인할 수 없는 인식과 경험이 있을 때 그리스도로 거듭난 생명이다. 그리고 그런 삶이 확인될 때 구원이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