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의 이름을 짓는 아담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창세기 Date : 2013. 12. 16. 14:50 Writer : 김홍덕

창세기 2장에서는 아담에 이어 하와라는 베필을 지으셨다는 것을 말씀하시는데, 그 사이에 아담에게 동물들의 이름을 짓게 하시는 말씀이 기록되어 있다. 그런데 이 말씀이 하나님께서 "사람이 독처하는 것이 좋지 못하매 베필을 지으리라"하시고는 베필을 만드시는 말씀 사이에 들어 있다.



Adam names the anima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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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면에서 보면 아담이 세상의 동물들의 이름을 짓는 것은 큰 의미가 없을수도 있다. 굳이 따지자면 아담에게 <모든 것을 다스리라>고 하신 정도의 의미 정도만 부여할 수 있을지 모르지만, 하나님께서 <"사람이 독처하는 것이 좋지 못하니(창 2:18)">이라고 하시는 말씀에서 부터는 사람과 사람의 모든 관계와 갈등에 관한 하나님의 섭리를 말씀하시고 계신다.


성경에는 그 순서가 가끔씩은 낯설게 느껴지게 기록된 곳들이 있는데 이 말씀도 그렇다. 사람이 독처하는 것이 좋지 못하니 베필을 만들어야겠다 하셨으면 바로 만드시면 될 것인데, 왜 그 사이에 아담에게 세상의 모든 동물을 불러서 그 이름을 짓도록 만드셨을까? (이런 것 까지 따지는 것을 무리한 것이라 보는 사람도 있을 수 있지만, 단순히 배치의 문제가 아니라 무엇을 말씀하시려는지를 안다면, 적어도 목회를 하는 동안 한번은 설교해야 마땅한 부분이다.)


하나님께서 사람을 흙으로 만드시고 그 코에 생기를 불어 넣어서 아담을 창조하셨다. 이 창조는 하나님께서 사람들을 지으신 목적이 예수 그리스도의 성품을 나타내며 사는 것임을 알게 하시려 하는 것이라고 했다. 그렇다면 예수 그리스도의 성품을 표현하며 산다는 것은 어떤 삶이란 말인가? 그게 중요한 문제인 것이다.


그리스도의 성품을 나타낸다는 것은 어떤 의미이고, 어떤 모양새의 삶인가??


사람의 존재 목적이 그리스도의 성품을 나타내는 것이라 한다면, 그리스도의 성품을 나타낸다는 것은 어떤 의미이고, 어떤 모양새의 삶인가? 그것이 어쩌면 신앙의 절대적인 사항이 아닐까 싶은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우리는 이 말씀을 그리고 이어지는 남자와 여자, 그리고 베필이라는 그 관계, 그리고 그 관계로 말미암은 타락 등에 관한 일련의 말씀들이 자기 안에 열려야 비로서 하나님의 세상이 열리는 천지창조가 자기 안에 있는 것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하나님께서 아담에게 동물들의 이름을 짓게 하셨다는 것은, 아담으로 하여금 어떤 것에 <의미>를 부여하게 하셨다는 것이다. 이름이라는 것은 단순한 호칭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이것은 명칭이고 더 나아가서 정체성이다. 특히 성경을 기록한 유대인들의 문화 안에서 이름은 그 사람의 모든 정체성을 말한다.


유대인들은 사람이 태어나면 바로 이름을 붙인다기 보다, 먼저는 "바(누구의 아들)"를 그 아비의 이름 앞에 붙여서 부르다가 그 사람의 정체성이 정해지면 그 사람의 이름을 붙였다. 예를 들어 베드로를 일컬어 '바요나 시몬'이라고 하는데 이는 베드로의 아버지는 요나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고, 베드로의 나중 이름이 시몬이라는 의미인 것이다.


즉 이름이라는 것은 그 존재의 정체성이다. 아이폰, 스마트폰, 자동차와 같은 이름들은 다 그 존재의 목적과 정체성을 가지고 있다. 그것이 바로 이름이다. 그러므로 아담이 동물들에게 이름을 붙였다는 것은 아담의 책무는 <의미를 부여라는 것>이라는 의미이다. 그 책무가 후에 하와를 보고, "이는 내 뼈중의 뼈요, 살 중의 살이로다"라고 하와의 정체성에 대한 의미를 부여하게 되는 것이다.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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