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원이 이상한 자신감

Category : 김집사의 뜰/덕이의 신앙 이야기 Date : 2013. 8. 19. 00:00 Writer : 김홍덕

덕이는 그렇게 외형적인 아이는 아니었다. 어떻게 보면 내성적인 아이였다. 적어도 중학교 3학년때까지는 그랬다. 그런데 교회에서 경쟁력을 가지게 되면서 점점 외형적인 성향의 아이가 되어가고 있었다. 그러니까 교회에서 인정 받을 수 있는 방언이라던가, 성경에 대한 지식과 같은 것에 대하여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느끼면서 부터 덕이는 이전과는 좀 다른 성향의 아이가 되어가고 있었다.


덕이는 중학교 3학년때 까지는 학교에서 크게 존재감이 없는 아이였다. 그러던 덕이는 교회에서 뭔가 할 줄 아는 아이가 되어가면서 그것이 사회에서도 동일한 것으로 착각하기 시작했다. 다시 말해서 교회에서의 경쟁력이 세상의 경쟁력과 같다는 착각을 하기 시작한 것이다. 그래도 기본적인 학력은 유지하고 있었기에 고등학교 입시 시험인 '연합고사'를 무난히 고등학교에 갈 수 있는 수준의 성적을 얻는 것에는 큰 문제가 없었다.


방언을 하기 시작한 이후 덕이의 생각은 많이 달라졌다. 방언이라든가, 성경 퀴즈 대회에서 입상한다는 것을 세상의 보편적인 경쟁의 승자와 같이 생각하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그러니까 덕이는 예를 들어 방언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사람들 앞에서 뭔가를 이야기해도 되는 지위를 주는 것으로 생각했다는 것이다. 아무런 근거도 없이 그저 그런 생각을 하기 시작한 것이다.


그런 덕이의 착각은 사람들에게 많은 불편을 주었었지만, 덕이의 착각은 그치질 않았다. 점점 더 그런 생각에 빠져 들고 있었던 것이다. 그렇다고 덕이가 말 끝 마다 방언을 들먹이거나, 말 끝 마다 성경을 들먹여서 사람들을 기죽이거나 하지는 않았지만, 적어도 차별을 두고 있다는 것을 느끼기에는 충분한 행동 양식을 가지고 살았던 것은 분명했다.


한때 고등학교 1학년 시절 덕이는 어디서 들었는지는 모르겠지만, "그건 니 생각이고?"라는 말을 달고 살았다. 어느 정도였는가 하면, 덕이가 그런 말을 하겠다 싶은 타이밍이 되면 주변의 사람들이 먼저 할 정도로 입에 달고 살았던 때가 있었다. 어쩌면 그것은 덕이가 사람들에 대한 차별을 가지고 살았던 것에 기인한 습관이었을지도 모른다.


어쨋던 이전까지 조용한 아이였던 덕이는 이때부터 어디가도 눈에 띠는 사람이 되기 시작했다. 덕이는 머리가 참 좋았다. 그리고 순발력이 대단했다. 그런 덕이의 능력은 순간적으로 상대의 허를 찌르는 말을 하는 것에 탁월한 능력을 나타냈는데, 덕이는 그런 자기 모습을 좋아했다. 아니 그런 자기 모습에 대한 자부심을 가지고 있었다.


그런 덕이는 고 1 교회 수련회를 앞두고 수련회에 가서 수련활동을 열심히 할 생각은 하지 않고 장난을 준비했엇다. 친구들을 모아서 돈을 좀 모아서 당시 유행했던 산도 과자를 사서 중간의 크림은 발라 먹고 치약을 발라 준비하기로 했다. 하지만 돈이 모자라 산도가 아닌 작은 샌드과자를 사서 준비했다. 또 껌 뒷면에는 습자지를 붙이고, 교련복을 입고 가기로 하고 수통에는 보리차와, 식초 탄 물, 소금 탄 물을 따로 담아서 수련회를 출발했다.


(계속)

'김집사의 뜰 > 덕이의 신앙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느끼지 못한 좌절  (0) 2013.08.26
장난만 치던 수련회 속의 기적?  (0) 2013.08.23
덕이, 선악과를 먹다..  (0) 2013.08.17
드디어 방언을 ......  (0) 2013.08.15
교회보다 만화방  (0) 2013.08.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