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린도전서 4장 이후에는 표면적으로 실생활에서 마주치는 다양한 삶의 문제나 행위에 대해 권면하는 말씀이 있다. 그러나 이 모든 말씀은 어디까지나 바울 사도가 고린도 교회에 하고자 하는 주제의 위에 있다. 주제는 분열을 일으키는 원인인 세상 지혜에 의지하지 않는 삶을 살라는 것이다. 그리스도로 거듭난 진정한 성도의 삶을 설명한다.

 

바울 사도는 자신이 부르심을 받은 모습 그대로 주를 섬기라고 했다. 다양한 사람의 삶의 모습으로 그 성품이 표현되기 원하시는 하나님의 마음때문에 사람의 삶은 다양하다. 형편과 처지, 부유함과 건강, 신분과 역량이 다양하다. 하나님은 사람이 어떤 모습이든 하나님의 성품이 표현되기를 바라신다. 그래서 다양한 형편에서 부르심을 받는다.

 

하지만 사람은 예수님을 믿는 믿음으로 자기 삶의 형편을 바꾸려 애쓴다. 그리고 어떻게 삶이 나아지기라도 하면 하나님의 은혜라고 말하고, 쉽게 나아지지 않으면 연단 받고 있다고 말한다. 연단이 끝나면 축복이 있을 것이라는 희망고문과 함께. 그러나 복음은 모든 사람의 형편을 한 곳으로 수렴시키지 않는다. 앞서 설명했듯 하나님은 다양하게 당신의 성품을 나타내시기 때문이다.

 

바울 사도가 자신이 부르심을 받을 때 모습 그대로 주를 섬기라고 한 이유는 또 있다. 이를 설명하기 위해 결혼을 인용했다. 결혼은 남편과 아내가 서로의 형편을 고려하고 또 염려해야 한다. 하지만 결혼하지 않았다면 그런 염려가 없다. 세상과 삶의 형편이 주는 염려를 결혼의 염려를 대표로 인용한 것이다.

 

바울 사도의 의도는 결혼의 여부에 있지 않다. 바울 사도는 성도가 주를 섬기는데 염려할 일이 없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이 말씀을 하고 있다. 주를 위하여 살아가는데 염려의 빌미가 되는 일을 스스로 자청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미 결혼했다면, 또 부르심을 받았을 때 이미 염려할 형편에 있다면 그대로 주를 섬기라고 한다. 바울 사도의 말씀은 어쩔 수 없으니 그렇게 하라는 게 아니라 충분히 그럴 수 있기 때문에, 그리고 하나님의 뜻이 있어 그때 부르심을 받은 것이기 때문임을 설명한다.

 

바울 사도의 말씀과 같이 부르심을 받은 그대로 주를 섬기고, 부르심을 받은 상태에서 주를 위하여 일하는데 염려거리가 생기는 일을 일부러 선택하지 않는데는 절대적인 조건이 하나 있다. 그건 바로 하나님에 대한 믿음이다. 하나님이 경영하시는 세상, 자신을 경영하는 하나님의 경영이 말 그대로 실수 없는 경영이라는 믿음이 있어야 한다. 그리고 이 믿음은 곧 하나님을 창조주로, 또 주로 온전히 인정하는 믿음이다.

 

그러나 사람들에게 이 믿음은 크지 않다. 전능하사 천지를 만드신 하나님을 믿는다고 고백하고, 실수도 않으시는 하나님이라 찬양하는 입으로 늘 세상이 잘못되었으니 바로 잡아 달라고 기도한다. 정말로 하나님께서 온전히 세상을 경영하시고 계심을 믿는다면 세상과 나라가 잘못된 건 없다. 다만 세상을 바라보는 사람의 안목이 하나님과 다를 뿐이다.

 

신앙인의 이런 모습을 양심을 가지고 반추한다면 부르심을 받은 대로 주를 섬기고, 주를 위하여 일하는데 부족함이 없는 게 지금 우리의 삶이다. 따라서 이 삶을 개선하고 더 풍족하고 평안하게 되기를 바라면 주를 위한 삶에 염려를 더하지 말라는 바울 사도의 권면이다. 결혼을 하지 말라는 말씀이 아니라, 주신 삶 그대로 주를 섬기고 주를 위해 일하라는 말씀이다. 하나님은 다양한 사람의 형편을 통해 창조목적을 이루기 원하시기 때문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