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이 알지 못하는 하나님의 지혜

바울 사도는 하나님의 지혜를 세상이나 세상 관원이 알 수 없다고 말씀한다. 하나님의 지혜는 태초부터 정해졌으나 감춰진 비밀로 만약 관원들이 알았다면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지 않았을 것이란 게 그 이유다. 하나님의 지혜가 십자가와 관련 있음을 분명히 하고 있다.

 

그렇다고 하나님께서 고의로 감추었다는 의미는 아니다. 하나님은 사람을 향한 생각과 뜻을 감추시지 않고 말씀하시는 분이다. 아들을 십자가에 내어주면서까지 말씀하시는 분이다. 다만 사람이 자기 생각으로 세상을 보니 하나님의 생각이 보이지 않아 감춰진 같아 것이다.

 

그리고 세상은 하나님께서 창조하셨으니 창조 계획과 목적과 뜻은 창조 전부터 있었다. 그러므로 진정한 지혜인 존재의 목적과 의미가 창세 전부터 영원히 하나님께 있다. 이것이 하나님의 지혜가 창세 전부터 있다는 말씀의 본질이다.

 

하나님의 지혜를 논하는데 관원을 언급한 여러모로 관원은 세상 지혜의 상징이기 때문이다. 세상이 추구하는 지혜에 능통할수록 높은 관원이 되는 생각하면 쉽다. 문제는 관원으로 상징되는 세상 지혜로 하나님의 지혜를 없는 이유다. 이유가 특히 중요한 고린도교회 성도와 오늘날 신앙인들 역시 세상 지혜에 매몰되어 있기 때문이다.

 

세상은 태초부터 있던 하나님의 지혜에서 비롯되었고 그 중에서 사람은 영이신 창조주 하나님을 표현할 형상으로 창조되었다. 하나님의 성품을 표현하는 것이 사람의 존재 목적이다. 그리고 하나님의 이 의도대로 된 존재가 예수 그리스도다. 십자가에서 물과 피를 흘리셨다고 했는데 육신이 된 말씀이 드러났다는 의미다. 즉 하나님의 지혜가 세상에 드러났다는 의미다. 이것이 하나님의 지혜다.

 

이렇게 하나님의 비밀이 예수님의 십자가에서 드러났는데 감춰져 있다고 말씀하시는 건 사람이 십자가의 비밀을 모르기 때문이다. 세상과 관원들이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은 게 하나님의 비밀을 알지 못한 것이라 말씀하신 이유다. 하지만 세상에서 십자가를 모르는 사람은 별로 없다. 심지어 많은 종교인들이 십자가로 인해 그리스도로 거듭났다 믿고 있다.

 

여기서 우리는 그리스도로 거듭난다는 의미를 정확히 새겨야 한다. 말씀이 육신이 된 그리스도로 난다는 건 하나님의 말씀이 자기 생명의 본성이 되었다는 의미다. 성경을 지키려고 노력하는 게 아니라 본성 때문에 성경대로 살 수밖에 없는 존재가 되었다는 뜻이다. 나는 성경대로 살려고 노력하는 하는 사람인지, 아니면 본성을 인하여 그렇게 살지 않으려 해도 말씀대로 살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는 사람인지를 반추해 보면 된다. 이것을 돌아봄에 양심이 필요하다. 양심에 화인을 맞았다고 할 때 그 양심이 있어야 한다.

 

 

하나님의 지혜는 성령으로

바울 사도는 사람의 사정을 그 속에 있는 영만 알 듯 하나님의 사정 역시 하나님의 영이어야 알 수 있다고 말씀한다. 하나님의 지혜는 세상으로는 알 수 없고 성령으로 알게 된다는 뜻이다. 바울 사도가 이렇게 말씀하시는 데는 이유가 있다. 그리스도는 성령으로 잉태되는 생명이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성령의 능력을 기적을 일으키는 능력으로 간주하지만 성령의 가장 본질적인 직임과 능력은 하나님의 말씀이 육신이 되게 하는 것이다. 예수님께서도 보혜사 성령이 오시면 예수님이 하신 말씀을 다 알게 할 것이라고 하셨다. 성령은 사람이 하나님의 말씀으로 살 수밖에 없는 생명으로 잉태하게 하시는 분이다.

 

그리스도인 예수님께서 성령으로 잉태되었고, 우리의 구원이 물과 성령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로 거듭나는 것이라 하셨다. 하나님의 지혜이자 사람의 존재 목적인 말씀이 육신이 된 그리스도는 성령으로 잉태되는 생명이다. 따라서 성령 없이 하나님의 지혜를 알 수는 없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지혜는 성령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로 거듭난 사람만 알 수 있다. 또한 바울 사도가 말씀한 온전한 자가 바로 그리스도로 거듭난 사람이다. 따라서 그리스도로 거듭나는 것이 하나님의 지혜다. 사람은 그리스도로 거듭나야 하는 존재라는 창세 전부터 있던 하나님의 의가 자기 삶이 되는 게 하나님의 지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