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린도전서 16:10-24) 끝인사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고린도전서 Date : 2023. 4. 30. 22:11 Writer : 김홍덕

디모데에 관한 언급과 몇몇 동역자에 관한 언급과 함께 고린도교회로 보내는 첫번째 편지는 마무리된다. 이 마무리 인사 중에도 바울 사도는 의미 있는 말씀을 전한다. 깨어 있어 남자 답게 강건하라는 말씀과 모든 일을 사랑으로 행하라는 말씀이 그렇다. 무엇보다 마지막에 주를 사랑하지 아니하거든 저주를 받을 찌어다라는 말씀이 압권이다.

 

만일 누구든지 주를 사랑하지 아니하거든 저주를 받을찌어다 주께서 임하시느니라(고전 16:22)

 

물론 바울 사도의 의도는 저주가 아니라 예수님을 사랑하라는 권면이다. 고린도 교회의 성도들이 문제가 있어 바울 사도의 권면을 잘 듣지 않을 것 같아서 강하게 말씀한 것도 아니다. 알고 보면 이것이 복음의 본질이기 때문이다. 주님을 사랑하지 않는 것, 예수님이 자기 인생에 별다른 의미가 없다는 건 곧 저주받은 것이다. 하나님께서 경영하시는 세상에서 하나님이 바라시는 대로 예수님과 같은 존재가 되지 않는다는 건 그 자체가 저주다.

 

예수님을 사랑한다는 건 예수님과 내가 의미 있는 관계라는 뜻이다. 예수님이 나에게 전부인 의미, 나는 거듭남으로 예수님의 모든 말씀과 십자가를 지심이 의미 있는 일이 되도록 하는 사람이 되는 관계가 예수님을 사랑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 사랑은 사람인 우리에게 사람으로 사는 의미, 인생의 목적이다. 하나님께서 예수님과 같은 존재가 되기를 바라며 우리를 만드셨기 때문이다. 예수님을 사랑하는 게 곧 하나님의 창조목적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바울 사도가 전한 모든 말씀도 이것이다. 바울 사도 뿐 아니라 모든 사도와 그 사도로부터 복음을 이어온 모든 사람이 전하는 바가 이것이다. 십자가를 진 예수님이 그리스도라는 것과 우리 또한 예수님과 같이 십자가를 지는 그리스도로 거듭나는 게 인생의 목적과 의미를 회복하는 것이 고린도 교회와 오늘 우리에게까지 전해진 복음이다. 이 복음을 믿는 것이 예수님을 사랑하는 것이고 믿지 않는 건 존재의 목적도 모르면서 사는 저주 속에 인생을 사는 것이다. 이것이 복음이다.

 

(고린도전서를 마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