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울 사도는 부활을 변화를 입는 것이라고 말씀하고 있다. 성경은 우리 육신의 변화를 목적으로 믿음을 이야기하지 않는다. 거듭난다고 해서 여자가 남자가 되거나 하늘을 날고 물 속에서 숨쉬는 존재가 되는 게 아니다. 같은 육신인데 삶의 목적과 의미가, 무엇보다 삶을 이끄는 본성과 가치관이 달라지는 것이다. 이게 변화다.

 

육신은 어디까지나 하나님의 창조목적, 하나님의 말씀(LOGOS, 의도)와 성품을 표현하는 형식이다. 말씀이 육신이 되기 전에는 육신으로 육신의 소망을 추구한다. 이게 육으로 난 것은 육이라는 말씀이다. 그러다 성령으로 잉태되어 말씀이 육신이 되면 영에 속한 사람이 되는 것이다. 육신으로 육신이 추구하는 바가 아닌 하나님의 창조목적을 표현하는 존재로 살아가는 것이다.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성령으로 난 것은 영이니(요 3:6)

 

바울 사도가 육신을 두고 이 썩을 것이 썩지 아니함을 입고 이 죽을 것이 죽지 아니함을 입을 때에는 사망이 이김을 삼킴 바 되리라고 하신 말씀이 응한다는 게 부활이라고 설명함도 바로 이런 성경의 기본 관점에서 하시는 말씀이다. 육신의 부활과 거듭남과 새롭게 됨이 육신에 초자연적 현상이 나타난다는 게 아니라 하나님께서 사망으로 여기시는 것을 입은 듯 죄와 사망으로 살다가 썩지 않는 것을 입는 것처럼 바뀌는 것이다.

 

이 썩을 것이 썩지 아니함을 입고 이 죽을 것이 죽지 아니함을 입을 때에는 사망이 이김의 삼킨 바 되리라고 기록한 말씀이 응하리라(고전 15:54)

 

부활은 바울 사도의 말씀처럼 사망이 이긴 것처럼 삼키지만 죽지 않는 것으로 입게 되는 것이다. 이 썩을 것 곧 육신이 사망이 이긴 것처럼 삼키는 당하는 게 부활할 수밖에 없는 죽임이다. 바로 십자가요, 그리스도라는 본성을 인해 죽는 죽음이다. 이 죽음을 주관하는 것은 높아지려는 본성에 죽을 힘을 다해 살면서 낮아지는 본성으로 사는 것을 심판하는 사망이다. 이 사망이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았고, 예수님과 같이 낮아지고, 육신의 수고를 내어 주는 삶 밖에 살지 못하는 그리스도로 거듭난 사람을 심판하고 삼킨다.

 

그러나 이 모든 게 다 헛것이다. 세상은 그렇게 높아지려 하면서 낮아질 수밖에 없는 본성으로 사는 그리스도를 핍박하고 죽이려 하나 예수님께서 부활하시므로 모은 게 수포로 돌아가 버렸다. 예수님의 부활이 그리스도라서 나라마다 죽는 모든 거듭난 인생에게 이김을 주셨다. 바울 사도는 이 이김을 하나님께 감사하고 있다.

 

이 감사는 그리스도로 살기에 남들과 달리 낮아지고 육신의 수고를 내어줄 수밖에 없는 본성에 순종하는 사람만의 것이다. 예수님과 같은 죽음을 당하지 않고 예수님의 부활이 자신의 이김이 될 수는 없다. 예수님을 죽인 제사장과 바리새인들과 같은 가치관을 가지고 교회에서 하나님을 빌려 세상에서 이긴 자가 되려는 이들에게 바울 사도가 말씀하신 이김은 환상일 뿐이다. 바울 사도는 고린도 성도들에게 이 믿음을 견고히 하라고 했다. 날마다 죽는 그리스도인들에게 그리스도로 거듭난 삶을 견고히 하라고 한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이 수고를 아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