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상 12)

사무엘이 미스바에서 제비를 뽑고 기름을 부어 사울을 왕으로 삼았지만, 백성들은 정작 암몬이 쳐들어왔음에도 사울에게 의지하지 않았다. 그러나 하나님의 신이 임한 사울과 함께 대승을 거두자 비로소 사울을 왕으로 인정했다. 이에 사무엘은 모든 백성 앞에서 사울과 왕에 관해 하나님의 뜻을 분명하게 전한다. 이때는 비가 내리지 않는 건기(성경에서는 밀을 베는 때)인데 우레와 비를 내려 왕을 원하지 않는 하나님의 심기를 그대로 드러내신다.

 

그렇다면 하나님께서는 이렇게 불편한 마음을 나타내실 정도로 왕이 반갑지 않았는데 왜 왕을 허락하셨을까?

 

우리는 여기서 흔히들 말하는 자유의지라는 걸 생각해 보자.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의지를 주셨다는 말인데, 결국은 우리 인생을 우리가 결정할 수 있도록 하셨다는 말이다. 이게 바로 사무엘 상을 시작할 때 이야기한 우리는 우리 인생과 자기 세계의 왕이라는 말이다. 우리는 우리 인생과 삶에 관하여 마치 왕처럼 스스로 결정할 뿐 아니라 자기 가치관에 대한 침범에 적국에 대항하듯이 대항하고 저항한다. 전형적인 왕의 모습이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이런 자유의지를 주신 건 피할 수 없는 결정이었다. 태어날 때부터 다른 생각은 전혀 할 수 없고 하나님께 순종만 하는 존재로 창조되었다면 하나님은 사람 때문에 진노하실 일도 없고, 사람이 심판을 걱정할 일도 없다. 하지만 그런 존재를 굳이 창조할 이유는 없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심판하신다는 것 역시 우리가 선택한 책임이 있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는 사람을 창조하시고 자기 인생을 왕처럼 주관할 수 있도록 맡기셨다. 그래서 우리에게 '맡은 자', '청지기', ''이라고 하신다. 하나님께서 이렇게 우리에게 인생을 왕처럼 주관할 수 있도록 맡기신 건 사람이 자기 의지로 하나님께 순종할 때 하나님께서 사람을 창조하신 목적이 달성되기 때문이다. 공교롭게도 사무엘과 사울을 이야기할 때 가장 먼저 떠올리게 되는 게 바로 <순종>이다.

 

하나님께서 이렇게 우리에게 인생을 주관하도록 하신 것과 이스라엘에 왕을 허락하신 건 결이 같다. 왕은 양날의 검과 같아서, 하나님께 순종하면 그보다 좋을 수 없다. 목숨도 취할 수 있는 권력을 가진 왕이 전심으로 말씀에 순종하고, 하나님께 순종한다면 그보다 더 좋을 수 없다. 사무엘이 이스라엘과 변론하면서 전한 말씀도 이것이다.

 

사무엘이 백성에게 이르되 두려워 말라 너희가 과연 이 모든 악을 행하였으나 여호와를 좇는데서 돌이키지 말고 오직 너희 마음을 다하여 여호와를 섬기라 (삼상 12:20)

 

하지만 사람들은 하나님께서 맡기셨을 뿐인 인생이 자기 것인 양 살아간다. 도둑질하지 말라는 계명의 근본이 하나님이 주신 인생을 자기 것으로 삼는 도둑질을 하지 말라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세우신 왕들이 마치 나라가 자기 것인 양 하나님의 뜻은 구하지 않고 자기 뜻대로 행한 것처럼 우리도 자기 인생을 그렇게 살아간다. 더 심각한 건 그런 사람의 뜻이 열방, 곧 세상과 이방의 가치를 추구하는 삶이라는 것이다. 이스라엘이 처음에 '열방과 같은 왕'을 구한 게 이를 투사한다.

 

하나님께서는 후에 사울을 왕으로 삼으신 걸 후회한다고 하신다. 순종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 후회하신다고 하신 다른 사건이 있는데 바로 노아 홍수 이전에 사람의 타락을 보시고 사람을 만드신 걸 후회하신다고 하셨다. 하나님의 이런 말씀은 사람에게, 또 왕에게 하나님께 순종하여 번성할 권한을 주었는데 그걸로 자기가 주인이 되고 열방과 이방의 가치를 추구하기 때문이다.

 

하나님이 이스라엘에 내키지 않는 듯하지만, 왕을 허락하신 이유와 마음은 우리가 하나님이 주신 왕과 같은 인생의 주권으로 자기 인생을 하나님께 드리며 순종하기를 바라심이다. 이게 하나님의 기대하시는 바요, 계획하신 시나리오다. 따라서 우리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 왕을 주신 마음처럼 각 사람의 인생과 세계를 하나님께 드리고, 순종해야 한다. 그러면 하나님께서는 우리와 늘 함께하신다. 하나님께 순종하니까.

 

여호와께서는 너희로 자기 백성 삼으신 것을 기뻐하신고로 그 크신 이름을 인하여 자기 백성을 버리지 아니하실 것이요 (삼상 1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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