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께서 천지를 창조하셨다는 것은, 하나님의 세계가 열렸다는 것을 말한다. 그렇다고 그것이 이 세상의 어떤 일부에 국한된 세계로 제한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니까, 로마신화처럼 바다에는 포세이돈이 있고, 술은 박카스가 관장하듯이 이 세상의 일부에 대하여 하나님께서 관장하시고 그것에 대하여 눈을 뜨는 것이 하나님의 천지창조라는 개념은 아니라는 것이다.


오히려 하나님의 천지창조는 이 세상의 모든 것은 다 하나님께서 만드셨다는 것은 논제로도 삼지 않을 정도의 기본 베이스로 하는 것일 수도 있다. 그렇게 하나님께서 만드신 세상을 어떤 안목으로 보게되는가 하는 것이 천지창조의 개념이라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하나님께서 만드신 이 세상을 어떤 안목으로, 어떤 가치관으로 보게 되는 것인가 하는 과정을 설명한 것이 바로 창세기의 <천지창조>인 것이다.


이는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가지관과는 좀 다른 가치관에 대하여 말씀하시는 것이다. 그렇다고 이것이 어떤 차별성이나 특이함이 하나님의 세계라고 말하는 것은 아니다. 어쩌면 이것은 잘못된 것에 대한 바른 인식이라고 할 수 있다. 


하나님께서 세상을 창조하시기 전에 <땅이 혼돈하고공허하며 흑암이 깊음 위에 있다>고 하신 것에서 하나님을 만나기 전, 그러니까 하나님의 천지창조 전, 하나님이 원하시는 가치관을 가지기 전의 사람의 상태가 어떤 것인지를 말씀하고 계신 것이다. 땅이라는 것이 늘 그렇듯 사람을 말하는 것이니, 창조 전 땅의 혼돈은 그 가치관이 올바르지 않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사람이 그리스도를 알지 못하는 상태가 땅이 혼돈하는 상태


그 잘못되었다는 가치관의 본질은 바로 <그리스도>에 대한 가치관인 것이다. 이것에 대하여 어쩌면 교회에 다니지 않는 사람에게 그리스도가 무슨 상관성이 있어, 그 가치관의 차이가 천지창조의 차이냐고 할지 모르지만 이는 중요한 문제인 것이다. 즉 세상의 모든 사람들이 그리스도라는 가치관이 잘못되었기 때문에 혼돈스럽기 때문인 것이다. 그러므로 이 그리스도의 가치관이 바로 정립되는 과정이 바로 <천지창조>의 과정인 것이다.


그리스도라는 말은 헬라어다(히브리어로는 메시아). 그 의미는 <기름 부은 자>라는 의미이다. 옛날에는 머리에 기름을 부어서 직임에 임명을 하는 자리는 왕, 제사장, 그리고 선지자 이렇게 세 종류가 있었다. 왕은 사람을 대표하는 것이고, 제사장과 선지자는 사람과 하나님 사이를 교통하는 사람을 말한다. 제사장은 하나님께 제사를 드리고 선지자는 하나님의 말씀을 사람에게 전하는 직분이다.(그런 측면에서 선지자는 제사장 직임의 일부이고, 성경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나타낼 때, 왕이요 제사장이라는 표현으로 함축적으로 표현된다.)


왕이라는 것이 사람이 무엇인지, 사람의 대표성이 무엇인지를 말하는 것이고, 제사장이 하나님과 사람과의 관계가 무엇이지를 말하는 것이기에, 그리스도가 무엇인지 혼돈 가운데 있다는 것은 사람이 무엇인지, 사람과 하나님의 관계가 무엇인지를 모르는 상태에 있다는 것을 말씀하고 계시는 것이다. 그것이 창세기 1장 2절의 말씀인 것이다. 그러므로 천지창조라는 것은 한 사람에게 그리스도의 정체성이 무엇인지를 제대로 알게 하는 과정이 바로 천지창조인 것이다.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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