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난만 치던 수련회 속의 기적?

Category : 김집사의 뜰/덕이의 신앙 이야기 Date : 2013. 8. 23. 12:12 Writer : 김홍덕

고등학교 1학년 여름 수련회는 덕이에게는 추억이 될 수 있지만, 교회로 봐서는 엉망인 수련회였다. 덕이와 친구들은 수련회 출발 전에 장난을 위하여 많은 준비를 했다. 밤에 숙소를 돌아다니며 얼굴에 낙서할 준비와, 음식에 탈 소금과 식초 등등... 그리고 하나씩 실행에 옮겼다.


수련회의 어떤 저녁, 덕이와 친구들은 자진해서 식판을 나르겠다고 나서서는 식판 몇개 건너 하나씩 소금이나 식초를 국에 탔다. 그날 저녁 메뉴는 미역국이었는데, 식사시간이 거의 아수라장이 되었다. 누구는 짜다고 소리치고, 누구는 시다고 소리치는 난리가 난 식사시간이었다. 더욱이 덕이와 친구들은 식수 주전자 3개 중의 하나에도 식초를 타 두었기 때문에, 짜거나 시다고 물을 마신 이들조차 소리를 치고 난리였다.


수련회 마지막날 덕이와 친구들은 대학생 형들의 삼엄한 경비 속에 정해진 자리에서 잘 수 밖에 없었다. 다른 숙소를 돌며 얼굴에 낙서를 하겠다는 꿈이 조각이 난 것이다. 그리고 결국 다음날 일어나서는 세수하고 오는 사람들의 머리와 얼굴에 치약을 바르고 다녔다. 당시 막 크로즈업이라고 녹색과 빨간색의 색상 있는 치약이 나왔기 때문에 학생들은 머리에 무스를 바른 것 처럼 하고 다닐 수 밖에 없었다.


그렇게 장난을 하는 동안 중요한 일이 있었다. 물놀이를 갔었는데, 고3 누나 하나가 물에서 허우적 대고 있었다. 하지만 그 물은 겨우 무릎이나 허벅지 정도의 깊이 밖에 되지 않았기 때문에 아무도 주목하지 않았지만, 그 누나는 실제로는 물에 빠진 상태였던 것이다. 다들 웃고 있었는데, 덕이의 친구 하나가 이상하게 여겨 들어가보니 놀라서 허우적대고 있었던 것이었다. 아마 그 친구가 그때에 들어가지 않았다면 문제가 있었을지도 모르는 지경이었다.


수련회 오기 전, 기도로 수련회를 준비하는 것이 너무 부족하다며 덕이를 비롯한 몇명이 모여서 수련회를 위한 기도회를 가졌었다. 덕이는 그날을 생생히 기억하고 있다. 13명이 모여서 기도를 하고 있었는데, 엄청난 공포감을 느꼈다. 그래서 덕이는 더 큰소리로 기도했고, 말 그대로 펄쩍펄쩍 뛰면서 기도를 했었다. 그러다 두려움이 사라지자 덕이는 기도로 악령을 이긴 것이라 생각했고 너무 기뻐 눈을 떠 보니, 기도하던 사람들이 제법 큰 원을 그리고 앉아서 시작했는데 다들 머리를 맞댈 정도로 모여서 기도를 하고 있었다. 그리고 놀라운 것은 두려움과 그 두려움을 이긴 느낌을 그 모두가 느꼈던 것이었다.


당시 덕이에게 그런 경험은 흔한 경험이었지만, 그날은 그래도 좀 달랐다. 모두가 동시에 두려움을 느끼고, 또 모두가 간절함으로 기도함으로 그것을 이겼다고 느끼며 즐거워하고 일부는 춤도 추었던 경험이었다. 그 구성원 중의 하나가 바로 물에 빠진 누나를 물에서 건진 것이었다. 그리고 덕이의 친구는 이렇게 말했다. "우리가 그날 기도회때 마귀를 이기지 못했다면 누나는 죽었을거야"라고 말이다.


(계속)

'김집사의 뜰 > 덕이의 신앙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경 통독  (0) 2013.09.01
느끼지 못한 좌절  (0) 2013.08.26
근원이 이상한 자신감  (0) 2013.08.19
덕이, 선악과를 먹다..  (0) 2013.08.17
드디어 방언을 ......  (0) 2013.08.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