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브라함과 아비멜렉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창세기 Date : 2015. 11. 18. 13:56 Writer : 김홍덕

아브라함은 두 번이나 아내를 누이라고 속여서 다른 남자에게 빼앗길 뻔 한다. 한번은 애굽에서고 이제 두 번째로 아비멜렉이라는 그릴 왕에게 또 그렇게 한다. 그런데 하나님은 그 때마다 아브라함을 꾸중하시는 것이 아니라, 속은 죄 밖에 없는 애굽왕과 아비멜렉 왕을 책망하신다는 점이다. 그리고 오히려 아브라함에게 많은 재물을 주어서 돌려보낸다는 점이다.


생각해보면 자기 아내를 누이라고 속여서 다른 남자에게 주고서 자신은 살겠다는 남편은 참 비겁하다고 할 수 있다. 물론 아내 사라가 이복동생이라고는 하지만 그래도 보통의 관념으로는 잘 이해하기 힘든 처사인데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을 책망하시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것이 단순히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을 택했기 때문에 세상에서 다른 취급을 받는다는 의미인가 하는 것이다.


애굽의 왕이나 아비멜렉이나 아브라함을 만났을 때, 그들이 얻어야 할 것이 있다면 아브라함의 아내가 아니다. 그러니까 하나님의 의가 생명이 된 사람을 만났을 때 그 사람으로부터 얻어야 할 것이 있다면 그 사람의 생명이 된 하나님의 의와 말씀을 취하려고 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모든 사람이 하나님의 의를 가진 사람을 만나면 그 사람의 형식(아내)을 자신의 것으로 삼을 것이 아니라, 그 사람 안에 있는 하나님의 의와 말씀과 생명이 자신의 것이 되기를 바라야 한다는 것이다.


성경에서 남자와 여자에 관한 말씀은 육신에 관한 것이 아니라, 누가 하나님의 의를 가지고 있는가 하는 것을 기준으로 한다. 하나님의 의와 생명을 가지고 있다면 육신이 여자라도 하나님의 의와 생명을 가지지 않은 사람 앞에서는 남자와 같다는 것이 성경이 말씀하시는 남자와 여자에 대한 정의라고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애굽의 바로왕이나 아비멜렉이 아브라함을 만나면 그들은 아브라함 앞에서 여자 곧 아내와 같이 하나님의 의를 받아서 자신의 생명이 되기를 바라야 하는 것이지, 아브라함이 가진 의를 육신으로 표현해낼 형식이라 할 수 있는 아내를 취하려할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아비멜렉이 아브라함의 아내 사라를 취하려 한 일로 아비멜렉의 집안의 모든 태를 닫아 잉태치 못하게 하신 것이 그 이유인 것이다. 사람이 육신으로 결혼하고 아이들을 낳고 기르는 삶의 모든 모양은 하나님께서 사람을 통하여 하나님의 의를 표현해내는 아들의 삶을 살아내는 생명이 되도록 성령으로 잉태케 하시고 또한 그 생명이 자라서 하나님의 의를 더 장성한 분량으로 표현하기를 바라시는 하나님의 의가 표현된 것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아브라함은 왜 두 번씩이나 이런 일을 했을까? 앞에서 말한 것과 같이 애굽왕이나 아비멜렉의 입장에서 본다면 아브라함에게서 하나님의 의를 받아들이지 않고 아브라함이 가진 의를 표현할 형식을 자신의 것으로 취한 것이고, 아브라함의 입장에서 보면 하나님 앞에서 자신의 의를 표현할 형식을 지키려하지 않으려는 것이다. 이해를 돕는다면 영지주의를 생각하면 되지 않을까 싶다. 하나님의 의만 있으면 형식은 아무렇게나 해도 된다고 생각하는 것을 표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지금 아브라함은 하나님으로부터 아들을 주시겠다는 약속을 받은 상태이다. 그 약속을 받고서 아들이 잘 생기지 않자 종에게서 아들을 얻기도 했다. 하지만 하나님은 종이 아닌 아브라함의 아내를 통하여 아들을 주시겠다는 것이다. 그러니까 이것은 하나님께서 사람을 만드시고 사람을 통하여 하나님의 의를 표현하시겠다는 의(지)를 말씀하시는 것이다. 그런데 아들을 주시겠다는 하나님의 약속을 받은 아브라함이 아들을 낳을 자신의 형식이라 할 수 있는 아내를 귀하게 여기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것은 아브라함만의 이야기가 아니다. 모든 신앙인들의 이야기다.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을 믿는다고 하면 육신의 삶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그저 성경에 기록된 말씀의 겉모양을 지켜내려고 (그렇게 가르치는 교회의 교리에 따라) 직장이나 사회생활과 같은 것을 대수롭지 않게 버려버린다는 것이다. 아브라함을 통해서 그런 과정, 그런 모습이 자신의 모습이라는 것이 드러나고서야 비로소 아들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니까 이 말씀은 사람이 하나님의 의를 전하여 하나님의 의가 삶이 되는 아들과 같은 새로운 생명(사람)을 얻기 위해서는 아내와 같은 육신의 삶을 그냥 버리면 안 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교회에 다니지 않는 사람 관계를 끊어 버린다는 것과 같은 것을 해서는 그 사람(아들)을 얻을 수 없다는 것이다. 이것을 말씀하시는 것이다.


아브라함이 아브람이었을 때, 애굽으로 자기 정체성의 기근을 찾아 갔을 때 아내 사래를 누이라고 속인 사건을 말씀하신 것은 개인이 하나님이 지시할 땅, 곧 하나님이 정하신 사람의 자리로 가는 과정에서 육신의 삶을 간과하면 안 된다는 것을 말씀하심이고, 아들을 주시겠다는 약속을 받고서 또 누이를 속이는 장면을 보이신 것은 우리 자신이 사람의 자리로 가서 다시 다른 사람에게 그것을 알게 하려 할 때도 아내라 할 수 있는 육신의 삶이 가진 것들을 그냥 버리면 안 된다는 것을 말씀하시는 것이다.


생각해보면 아내가 없으면 어떻게 아들을 얻겠는가? 그와 같이 우리의 삶도 이 육신의 삶이 없으면 어디에다가 하나님의 의를 담을 것이며, 또한 다른 이들이 하나님을 모른다 하여 외면하고 배척하기만 한다면 누구에게 복음을 전하여 하나님의 아들을 얻을 것인가 하는 것을 생각해 보면 너무 분명한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신앙인들, 특히 오히려 성경에 대하여 계시가 밝다고 하는 이들일수록 더 그렇기도 하다.


몇 번 하나님의 말씀을 이야기 해 보고, 잘 안 듣고 못 알아들으면 ‘만나는 시간도 아깝다.’고 돌아서면 어떻게 복음을 전하여 하나님의 아들을 얻을 수 있는지 사뭇 의심스러운 것이다. 예수님은 만나는 시간을 투자한 정도가 아니라 십자가에서 죄인이 되어 돌아가셨는데, 그 예수님을 따라가고 전한다면서 육신이 가진 여러 가지 삶의 모양과 형편을 신앙에 불편을 준다고, 또 투자를 요한다고, 때로 방해가 된다고 그냥 버려서는 하나님의 아들을 얻을 수 없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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