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신 들렸다는 것은 현대의학적 병명은 아니다. 오늘날 현대의학에 의한 병명은 아마도 정신병일 것이다. 그런데 성경에서는 굳이 귀신 들린 자로 표현하고 있다는 것은 나름의 이유가 있다. 있어야 할 정신이 없다는 관점이 아니라, 있으면 안 되는 것, 자기 것이 아닌 것이 육체에 깃든 것에 관한 말씀이 바로 귀신 들린 자를 고치신 기적의 말씀이다.

 

성경은 정신을 잃어버린 것이 아니라 있어야 할 것이 아닌 다른 것이 육신을 주관한다는 관점에서 말씀하신다. 즉 사람의 육신을 주관해야 하는 것 아닌 것으로서 인생과 육신을 주관하는 모든 것은 귀신이라고 말씀한다. 사람의 육체는 육체를 주관할 분명한 주체가 있는데 그것 아닌 다른 것이 주관하고 있으면 그것이 귀신 들린 것이다.

 

따라서 예수님께서 귀신 들린 사람을 치유하시는 기적은 단순하게 불치병을 고치는 기적이 아니라 우리 자신의 인생은 온전한 것의 주관 아래 있는지, 우리 육신의 삶을 주관해야 할 온전한 주체가 나를 주관하고 있는지를 돌아보게 하는 말씀이다. 따라서 성경을 읽는 사람이 자신을 돌아보지 않고 정신병자의 이야기로만 듣는다면 성경은 자신의 이야기가 될 수 없다.

 

궁극적으로 사람에게 있어 그 인생을 주관해야 할 온전한 것이 있다면 자신의 존재 목적이다.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존재 중에서 자신이 존재를 존재라는 관점에서 스스로 인식할 수 있는 존재는 사실상 사람이 유일하다. 즉 사람은 자신의 존재를 인식하고 있기 때문에 자기 존재의 목적을 알려고 노력한다. 존재의 목적을 찾아 그대로 살려고 노력하는 존재가 사람이다. 이것을 다른 말로 인생의 의미. 삶의 목적이라고도 한다.

 

문제는 사람이 스스로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자기 존재 목적을 스스로 알 수 없다는 점이다. 사람은 자신을 조성하거나 창조하거나 생명으로 잉태케 한 것이 아니므로 스스로 존재 목적을 알 수 없다. 사람은 자신이 존재하는 존재임을 인식할 수는 있지만 자신을 존재하게 하지는 않았으므로 자신이 존재하는 목적이 자기 안에 있지 않다. 그런 점에서 하나님께서 자신을 스스로 있는 자라고 하심은 극명한 대조를 이룬다.

 

따라서 사람이 자신의 존재 목적을 알려면 자신을 조성한 존재가 알려 줘야 한다. 여기서 사람은 신, 곧 하나님을 만난다. 성경에 하나님을 찾고 찾으면 만날 것이라는 말씀은 이것이다. 인생이 누구라도 존재하고 있는 육신의 필요가 아닌 자기 존재 목적을 자기 밖 자기 이상의 존재에서 찾는다면 찾을 것이라는 말씀이다.

 

반면에 귀신 들렸다는 것은 사람이 존재 목적이 주관하는 삶이 아닌 존재로서 필요한 것을 추구하는 삶, 육신의 필요와 스스로 조성하지 않은 자기 생각과 의를 추구하려는 생각이 삶을 지배하고 있는 상태를 말한다. 즉 하나님께서 사람을 창조하신 목적 아닌 다른 것을 위해 살고 있는 모든 삶이 귀신 들린 삶이다.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을 통해 인생의 존재 목적을 발견하지 못하는 모든 삶이 귀신 들린 사람의 삶

 

예수님께서 귀신 들린 자를 고치셨다는 것은 결국 사람에게 존재 목적을 보여 주시고 사람이 예수님을 보고 알게 된 존재 목적대로 사는 삶으로 회복된다는 것을 보이심이다. 예수님께서 사람의 존재 목적을 가장 집약적으로 보이신 사건이 바로 십자가다. 십자가가 베푸는 구원이 그것이다. 육신의 모든 기대가 무너진 곳에서 육신의 존재 목적이 드러난 곳이 십자가다. 그 십자가를 보고 진정 하나님의 아들이었음이 드러났다. 하지만 사람들은 너무나 어리석게도 육신의 모든 것, 인생의 모든 것이 무너진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께 육신의 일을 구한다.

 

사업하는 것, 결혼, 진학, 건강과 같은 것을 구한다. 그런 것이 행여 원치 않는 방향으로 갈까 전전긍긍하고, 자신이 원치 않는 상황이 되면 그 상황이 구원을 받아야 할 상황으로 여기고 하나님께 예수님의 이름으로 구하여 주시길 구한다. 그리고 때로 자기 희망대로 된 것을 하나님의 은혜라고 하고, 계획대로 되어 세상에서 성공이라도 하면 하나님께 영광이라고 말한다. 이게 바로 귀신 들린 삶이다. 이런 것은 인생의 목적이 아니다. 게다가 실패 중의 실패한 육신의 표상인 십자가에 달린 예수님께 이것을 구하는 것은 기만이자 더할 나위 없는 어리석음이다.

 

그러므로 하나님께 인생의 목적을 구하지 않는 사람, 예수님의 십자가에서 인생의 의미와 목적을 발견하지 못한 모든 사람은 귀신 들린 자다. 예수님을 인생의 이런 모습을 회복시키는 분이다. 예수 그리스도라는 그 자체가 인생의 목적인 하나님의 말씀이 육신이 된 모습이고, 예수님과 같은 육신을 가진 모든 사람에게 사람을 창조한 하나님의 뜻 곧 인생의 목적을 몸소 보이신 분이기 때문이다. 귀신 들린 자를 고치신 일은 예수님의 삶 전체가 가진 의미를 보이신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