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께서는 그리스도는 어떤 존재인가를 보이고, 사람에게 전하기 위해 십자가를 지셨다. 십자가로 끌려가고 달렸을 하나님 아들, 그리스도의 정체성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그리스도라는 본성이 십자가로 끌고가고 순순히 달리게 했다. 사람에게 이것을 전하셨다는 것은 사람은 누구나 그리스도가 되어야 하는 존재 목적을 가지고 있다는 의미다. 그리고 예수님의 목적대로 그리스도가 사람은 하나님의 아들이자 예수님의 제자다.

 

핵심은 하나님의 의와 예수님의 말씀은 사람에게 임하고 사람으로 나타난다는 것에 있다. 하나님의 뜻은 육신이란 형식을 가진 존재인 사람을 통해 하나님의 성품과 이미지를 나타내시겠다는 것이다. 하나님의 뜻대로 하나님의 의가 육신으로 나타나는 사람이 아들이다. 아들은 아버지의 의가 형상 가진 존재로 태어난 존재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창조 목적, 사람을 지으신 목적의 표상이다. 표상이 세상에 오시므로 사람은 자신이 어떤 존재인지 깨달을 있게 되었다. 그래서 인생의 존재 목적을 알지 못하는 사람에게 예수님이 구원이시다. 예수님께서 말씀하시고 말씀대로 자기 육신을 십자가에 드려 깨어지는 것에 내어 주시므로 안에 있는 물과 , 말씀과 생명인 하나님의 의가 드러났다.

 

이로 인하여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을 보고 사람은 자기 안에 하나님의 말씀과 생명이 담긴 존재여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되면 존재의 목적을 회복한 존재, 물과 피로 거듭난 사람이 된다. 이것이 하나님 구원의 법이다. 그리고 이렇게 물과 피로 거듭난 사람은 또한 예수님 같이 안에 성령께서 하나님의 말씀이 생명이 되게 하시므로 생명을 얻게 된다. 생명이 하나님의 생명이니 하나님의 아들이다.

 

예수님께서 육신 가진 사람에게 이것을 전하러 오셨다. 예수님의 모든 말씀은 자기 육신이 하나님의 말씀이다. 예수님의 말씀을 듣고 믿으면 하나님의 말씀이 심령에서 생명이 되므로 하나님의 아들로 다시 나는 것이다. 그게 거듭남이다. 이런 관계는 예수님께서 전하신 것을 듣고 믿으며, 무엇보다 들은 사람이 예수님 같이 하나님 아들이 되므로 예수님의 제자다. 전하고 가르친 대로 존재가 바로 제자이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아들로 거듭나는 것이 예수님의 제자가 되는 것

 

이같이 하나님의 말씀이 자기 안에서 성령으로 생명이 사람은 하나님 아들이고, 법의 실체로서 우리에게 오셔서 법을 전하신 예수님의 말씀을 듣고 하나님의 아들로 거듭나면 예수님의 제자다. 그러므로 성경을 공부하고 그대로 행동하려고 노력하는 사람의 모습을 제자훈련이라고 생각하는 일반적 개념 하에 제자는 예수님의 진정한 제자가 아니다.

 

예수님의 제자는 훈련이나 모방으로 되지 않는다. 예수님께서 특별히 외식 경계하라고 하신 것을 상기해야 한다. 예수님께서 가르치신 , 정확히는 보이고 전하신 것은 하나님 아들의 모습이다. 따라서 하나님 아들로 새롭게 나야 예수님의 제자다. 그리고 예수님이 전하신 말씀의 궁극은 바로 십자가다. 세상에서 이기고 높아지는 것이 아니라 세상 가치 앞에 패자가 되고 죄인이 되는 본성으로 거듭난 사람이 아들이다. 이렇지 않다면 예수님의 제자가 아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