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가복음) 마가복음의 전개와 특징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마가복음 Date : 2022. 2. 10. 13:38 Writer : 김홍덕

마가복음은 4복음서 중에 가장 간략하게 전개된다. 16장으로 구성된 마가복음은 8 후반부터 예수님의 마지막 공생애를 집중적으로 다룬다. 시기는 그리스도의 정체성에 대해 사람들과 첨예한 대립이 이어지는 기간이다. 심지어 제자들도 예수님이 말씀하시는 그리스도의 정체성을 받아들이기 어려웠다. 그러니까 마가복음은 십자가에 달리는 예수님이 구원자 그리스도라는 것을 집중해서 조명했다고 있다.

 

간략한 전개 전반부에는 제자들을 부르시는 것과 병자들을 고치는 기적들이 주를 이룬다. 마태복음, 누가복음에 나오는 예수님의 족보나, 주기도문 그리고 산상수훈 등도 대부분 없다. 그리고 요한복음처럼 예수님의 말씀을 길게 기록하지도 않았다. 마가복음은 예수님이 복음의 시작이자 전부라고 선언하고, 복음이 사람을 어떻게 회복하는지를 예수님의 치유를 통해 설명한다.

 

그리고 복음이자 그리스도인 예수님은 사람의 생각과 달리 십자가를 지시는 분이라는 것을 말씀하고, 메시아는 높은 자리와 위엄을 보일 것이라는 세상의 기준과 전혀 다르게 세상의 가장 낮은 신분인 사형수가 되어 십자가에 박힐 그리스도임이 드러난다는 것을 선언한다.

 

그리고 예수님이 말씀하신다고 십자가를 지는 예수님이 그리스도라는 것을 사람이 그저 받아들일 없다는 것도 심도 있게 다룬다. 세상의 기준으로 높고, 능력 있고, 육신의 가난과 질병을 해결하는 존재가 그리스도라는 생각을 가진 사람이 십자가를 지는 예수님을 그리스도로 믿는 것이 얼마나 힘든 일인지를 이야기 한다.

 

중심에는 당연히 제자들이 있다. “사람들이 나를 누구라 하느냐?” 물으시고, 제자들에게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물으셨을 베드로가 주는 그리스도시요 하나님의 아들입니다라는 고백을 했을 예수님은 십자가를 것이라는 말씀을 처음 하셨다. 제자들에게 그것은 도저히 믿을 없는 말씀이었다.

 

‘하나님 아들 그리스도가 하나님이 창조한 세상에서 죄인이 되어 십자가를 진다고?’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예수님을 믿는다고 말한다. 가끔 생각하면 도무지 예수님의 무엇을 믿는다는 거지? 라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정말로 거의 대부분의 신앙인은 예수님께서 육신의 문제를 해결해 주시는 메시아, 그리스도로 믿고 있다. 사람은 육신의 삶이 평안하고 풍요롭게 되는 것이 가장 복된 것으로 여기기 때문이다. 그런데 십자가에 죄인으로 박힌 예수를 믿는다고 하니 예수님의 무엇을 믿는 것인지 생각하게 한다.

 

마가복음이 전하는 복음도, 그리스도의 정체성도 모두 십자가를 지신 예수님의 말씀이다. 병자를 고치신 것은 얼핏 육신의 병을 고치시는 것이 그리스도의 직임인 것처럼 보일 있지만, 그렇게 고침 받은 사람들도 죽었다는 것을 잊으면 된다.

 

예수님께서 육신이 병든 사람을 고치신 것은 하나의 예외 없이 자신의 존재 목적을 알지 못하는 인생에게 가장 결핍된 존재의 목적을 알게 하시기 위한 것이다. 존재의 목적을 알지 못하기에 소경이고, 삶의 본질을 몸으로 느끼지 못하니 문둥병이다.

 

하나님께서 인생을 주신 목적대로 살지 못하니 중풍이고, 존재 목적을 알지 못해 좌충우돌 살아가니 귀신 들린 것이다. 모든 것이 십자가에서 회복되기에 예수 그리스도가 복음이다. 예수를 믿는다는 것은 예수님께서 삶의 의미와 존재 목적을 알게 하시는 분이기 때문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