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아의 홍수 (7) - 회개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창세기 Date : 2014. 6. 30. 10:20 Writer : 김홍덕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있어 노아 홍수는 헐리웃 영화의 소재로나 사용되고, 가끔씩 성경 이야기로 들을 수 있는 신화 같은 이야기로 남아 있다면 개인의 신앙에는 아무런 의미가 없는 것이다. 


교회에서 흔히 들을 수 있는 말로 <"성경의 한 구절만 확실히 자기 것이 되어도 확실한 구원의 삶이다">라는 말이 있다. 그렇다는 것은 성경의 어떤 구절도 다 오늘 각 개인에게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노아시대는 우리보다 몇 천년 전의 일이고, 지금의 상식이나 과학적 지식으로 참 이해하기 힘든 일이지만, 하나님을 믿는 믿음 안에서 본다면, 각 개인의 신앙 여정에서 노아 홍수의 사건이라 할 수 있는, 그러니까 그렇게 고백할 수 있는 사건이 없다면, 그 신앙은 홍수 이전의 신앙일 뿐이다.


그리고 그런 고백이 없는 홍수 이전의 신앙이라는 것은 하나님을 섬기는 것에 있어 세상에서 성공한 것, 세상에서 아름답게 보이고 위대한 것을 더하면 좋은 신앙이라고 생각하는 네피림의 신앙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이것은 각 개인의 신앙 여정에 있어 정말로 중요한 말씀이 아닌가 싶다.


하나님 앞에서 자신의 노아의 홍수와 같은 여정을 고백한다는 것은 물세례와 그와 함께하는 회개의 신앙이다. 다시 말해서 하나님을 섬기는 것에 세상의 좋은 것을 더하면 하나님께서 기뻐하신다는 신앙이 자신의 것이고 자신의 모습이었다는 고백하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그런 고백이 진정한 세례이다. 이런 세례가 없다면, 바둘기가 물고 온 감람나무와 첫 수확물인 포도주로 상징되는 예수 그리스도의 생명이 그 안에 있을 수 없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그리스도의 마음을 가지고 사는 하나님의 아들로서의 삶을 사는 삶이 아니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생각해보면 우리가 얼마나 형식을 중요시 하는 신앙을 가지고 살았는지, 아니 또 지금도 살고 있는지 놀랍다. 성경에서 여자를 도입할 때는 그 의미가, 형식이라고 볼 수 있다. 즉 내용과 의는 남자의 격으로, 형식은 여작의 격으로 설명하신다. 이는 육신으로 남자와 여자의 이야기가 아니다. 격이 그렇다는 것이다.


사회도 의와 내용이라는 것이 성씨로 대변된다. 그래서 전통적으로 남자를 씨에 여자를 밭에 비유하지만 이것을 육신의 문제로 보는 것이 바로 여자의 격을 가진 신앙이다. 육신으로 남자라도 육신의 성별을 대단한 것으로 여긴다면 그건 여자의 격이다. 


옛날 러시아 교회에서 성전 기물에 파리가 빠지면 파리가 거룩해 지는가? 아니면 성전 기물이 부정해 진 것인가? 싸웠다고 하는데, 이런 것이 바로 여자의 신앙인 것이다. 그 교회 안에 신부나 남자만 살고 있었다 해도 그 교회의 모든 사람은 다 하나님 앞에서 여자의 격인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하나님의 아들들'이 '사람의 딸들'의 아름다움을 좋아했다고 하셨는데, 그것이 바로 오늘날 신앙에 있어 형식을 잘 갖추면 좋다고 생각하는 것이라는 것이고, 또한 하나님께서 스스로를 표현하고자 하신 세상이라는 형식의 결과물을 좋게 여겨 교회에 또한 신앙에 접목 시키는 것을 말씀하시는 것이다.


그러므로 오늘을 살아간다해도, 교회에서 신앙의 본질보다 형식을 더 중요하게 여기는 것과, 또 개인의 신앙에 있어 세상에서 성공하고 좋은 것으로 자신을 치장하면 하나님께서 기뻐하실 것이라고 생각하는 모든 신앙이 바로 홍수가 일어나는 원인인 것이다.


그렇게 보면 모든 사람에게 특히 기독교인이라는 사람들의 삶에 얼마나 그런 요소가 많은지 살펴보면 놀라울 따름인 것이다. 바로 그런 마음들, 그런 신앙의 자세들이 청산되기를 바라시는 하나님의 마음이 홍수로 나타난 것이다.


그러므로 오늘, 어느 시절을 살더라도, 노아 홍수의 말씀을 읽으면서 스스로를 돌아보아 자신이 하나님 앞에 형식의 아름다움과 세상의 아름다움 그리고 세상에서의 성공이 하나님을 기쁘게 한다고 여긴 마음이 있다는 것을 발견한다면 그는 필시 홍수를 겪게 될 것이다. 다시 말해서 세례를 받은 신앙이 될 것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은 진정한 회개를 하는 것이다. 세례 요한의 때에도 세례는 회개하고 받는 것이었다. 즉 돌이킨 마음의 증거가 세례였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물 속에서는 살 수 없다는 회개의 마음이 물 속에 들어갔다가 나오는 세례 의식을 통하여 자신의 신앙을 고백하는 것이 바로 세례인 것이다.


사람은 누구나 물 속에서 살 수 없다. 그것을 알기 때문에 물에 빠지면 나오려고 하는 것이다. 물에 빠진 사람이 물 속에서 나온다는 것은 <"나는 물 속에 살 수 없는 사람이요">라는 고백의 실재적 행동인 것이다. 바로 그것이 세례고 노아의 홍수인 것이다.


그러므로 오늘날 자신의 신앙을 돌아보아 형식을 잘 갖춘다고, 주일날 예배에 빠지지 않는다고, 성경을 꼬박꼬박 읽고 있다고, 또 전도를 수백명 했다고 하나님을 잘 믿는다고 생각하는 모든 신앙은 다 여성의 격이고, 사람의 딸들의 아름다움을 취한 신앙에 불과한 것이다.


필자 개인적으로도 군에서 받은 봉급도 십일조를 모아 드리고, 예배시간은 지각도 하지 않으려 했고, 학생 때 가장 정장은 교복이니, 빨래할 시간이 일요일 뿐인데도 예배에 교복을 입고 갔고, 주일학교 교사가 교과서인 성경 한번 보지 않아서 되겠냐며 성경을 몇번 완독했던 그런 신앙생활을 했었다.


하지만 그런 것은 다 형식이었다. 생명이라는 것은 본성만 있으면 행동은 금하려 해도 할 수 밖에 없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런 삶을 살아서 그리스도인이 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 앞에 세상의 형식을 취한 네피림의 신앙이 나의 신앙이라는 고백을 하고서 가진 그리스도의 마음이 굳이 의지를 가지지 않아도, 예배에 최선을 다하고, 단정한 차림으로 예배에 가게 하였다.


다시 말해서 사람의 마음 안에 온전한 그리스도의 생명이 있으면 형식은 금하려 해도 그렇게 할 수 밖에 없는 것이 생명이고, 형식은 그 결과일 뿐인 것이다. 즉 개를 죽일 수는 있어도 야옥하며 울게는 할 수는 없는 것이 바로 생명의 본성인 것이다.


하나님을 믿는다는 것 역시 그런 것이다. 노아의 때에 사람의 딸들의 아름다움과 같이 신앙에 있어 형식을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버리고 온전히 홍수와 같은 세례, 즉 자신의 신앙이 형식에 메인 신앙이었다는 것을 깨닫고 고백한다면 그것은 노아의 홍수가 자신의 사건이 되는 사람인 것이고, 그 사람이 물 속에 들어가지 않아도 진정한 세례를 받은 사람이 되는 것이고, 그 사람이 바로 그리스도의 마음이 감람 나뭇잎과 포도주와 같은 그리스도의 마음을 가질 수 있는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