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란 방 안에 있는 코끼리

Category : 김집사의 뜰/복음 담론 Date : 2024. 3. 20. 06:42 Writer : 김홍덕

<방 안의 코끼리>라는 말이 있다. 누가 봐도 심각한 문제인데, 모두가 어쩔 줄 몰라서 문제가 없는 듯 그냥 방치하고 있는 상황이나 일을 의미한다. 이건 사회에는 누구나 알고 있는 불평등의 문제 같은 경우에는 적용하기 힘들다. 불평등은 어찌 보면 방 안에 코끼리가 있는 것보다 심각한 상황일 수 있지만, 사회 구성원 전부가 이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해결을 위한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기 때문이다. <방 안의 코끼리>는 그 같은 문제 해결 노력조차 외면하거나 묻어 둔 상황이라 할 수 있다.

 

하나님을 신앙하는 종교들은 대부분 방 안의 코끼리와 같은 문제를 가지고 있지만, 관련된 모든 종교를 다 언급할 필요는 굳이 없으므로 비교적 많은 사람이 자기 종교로 신상 명세에 기록하는 기독교에 대표성을 부여해서 이야기해 보고자 한다.

 

기독교 안에는 정말로 방 안에 코끼리가 있는 것 이상의 많은 문제가 있다. 문제가 분명한 모순이나 오류가 있는데 이를 문제로 다루지 않거나, 문제로 다루는 경우 신앙이 없는 거라고 도리어 지적을 받게 되는 쟁점들이다. 그중 몇 개를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이것들은 이 블로그에서 아주 자주 문제로 제시하는 것들이기도 하다.

 

  1. 구원을 받았다는 건 죄 사함을 받은 거라면서 정작 기도할 때는 항상 회개하라고 한다.
  2. 안식일, 돼지고기, 십일조는 모두 구약 성경의 율법인데, 현대에 와서는 안식일은 주일로 <변경>했고, 돼지고기를 먹지 말라는 건 <폐기>한 반면 십일조는 그대로 엄격하게 <준수>하고 있는데, 누구도 이 세 가지를 다르게 해석하는 기준을 제시하지 않는다.
  3. 예수님의 십자가는 낮고 천한 것이고, 우리에게 자기 십자가를 지고 따라오라고 하셨는데, 사람들은 그 예수님을 믿고 그 이름으로 세상에서 높아지기를 늘 기도한다.
  4.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셨다는 말씀을 생각해 보면 이미 하나님이 계셨기에 우주와 지구와 사람의 시작 이전의 시간이 있었다. 그렇다면 <태초>를 거저 지구의 시작으로 볼 수 있을 것인가?
  5. 예수님께서는 복음을 전하시는 동안 "여기 있는 사람 중에 주님이 다시 오시는 걸 볼 사람이 있다"라고 하셨다. 이 성경을 부인할 게 아니라면 예수님은 이미 오셨는데, 왜 재림을 기다리는가?
  6. 하나님을 믿고 구원을 받는다는 건 하나님의 아들이 되는 것이고, 이를 인해 예수 그리스도의 형제가 된다고 한다. 그렇다면 아버지가 같은 존재로 같은 유전적 본성을 가진 생명이 되었다는 뜻인데 성경을 보면서 "우리는 예수님과 다르니까 예수님처럼 되려고 노력하고, 성경대로 살려고 노력하면 된다"라고 말하는 게 맞는 것인가?
  7. 선악과를 먹음으로 사람(육신)이 죽게 되었다고 말한다. 그렇다면 사람은 모두 죽으니 그 누구도 선악과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게 된다. 그렇다면 예수님을 믿을 필요가 있을까?

 

우선 생각나는 것들만 정리해도 이 정도다. 하지만 이건 정도의 문제가 아니다. 특히 1번과 7번은 아주 심각한 문제다. 방 안에 있는 코끼리 정도의 문제가 아니라 구원을 탄핵하는 문제고, 죽어서 천국 가겠다는 희망을 모두 불태우는 문제다. 한 마디로 예수 믿는 이유를 탄핵해 버리는 쟁점이다. 그런데 이 문제들에 대해 교회와 신학을 전공한 이들은 뚜렷한 답을 하지 못하고 있다. 어쩌면 이런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는 건 신학의 필요성과 가치를 유지하는 동력일 수 있다. 역설적으로 이런 문제를 연구하고 공부하는 신학이 있다는 건 곧 이 문제들이 아직 해결되지 않았다는 뜻이다.

 

적어도 기독교가 성경을 믿고, 성경은 다 이루어진다고 믿으며, 예수님을 구세주로 또 하나님 아들로 믿는다면 이 문제들은 아주 심각한 문제가 분명하다. 아직 회개한다는 건 지속해서 범죄하고 죄인의 상태가 유지되거나 혹은 죄인과 의인인 상태가 반복되고 있다는 뜻이다. 그게 아니라면 회개할 이유가 없다. 그렇다면 구원은 죄 사함이라는 말씀에 상충하고, 또 구원받은 하나님 아들이 죄가 있는 상황이 되니 이 또한 심각한 문제다. 그런데 교회와 목사들은 아무렇지도 않게 기도할 때는 회개하라고 하고, 심지어 '알고 지은 죄, 모르고 지은 죄' 모두 용서해 달라고 버젓이 기도하고 있다. 죄는 시인하므로 사함 받는다고 하셨는데 자기도 모르는 죄를 어떻게 시인한다는 말인지

 

우리가 정말로 양심과 상식이 있다면 자기 신앙에 이런 모순들이 해결되지 않았다면 구원받은 게 아님을 인정해야 한다. 이걸 인정하지 않는다는 게 바로 <양심에 화인 맞은> 상태라는 걸 알아야 한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신앙적 관점과 사람으로서의 상식에 버젓이 어긋나는데 아무렇지 않게 자기가 구원받았다고 말하는 게 양심적이진 않지 않는가?

 

기독교라는 방 안에는 이처럼 버젓이 코끼리가 있다. 상식이 있다면 모순적임을 알 수 있는데 그냥 그냥 지나간다. 많은 사람이 그렇다고 하니 그렇겠지 생각한다. 예수님께서는 이런 상황에 대해서도 미리 말씀해 두셨다. 좁은 길로 가라고. 하나님을 믿는 온전한 진리를 상식적으로 이해되지 않지만 많은 사람이 가는 다수결로 결정할 수는 없다. 이건 인생과 영혼의 본질적 문제이자, 하나님을 믿는 이유에 관한 근원적 문제다. 이런 문제와 의문이 해결되지 않았는데 아무렇지 않고 주일마다 구원받은 사람으로서 교회에 가고 있다는 건 인생과 시간 낭비일 뿐 단 "1"도 하나님을 믿는 신앙이 아니다. 구원? 그게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 단 하나만으로도 구원이 없다는 증거가 되는 이 많은 모순을 안고?

 

하나님을 믿으려면 이런 문제부터 해결해야 한다. 이걸 해결하지 않고 '구원받았으니 기도하면 하나님이 주실 것'이라며 육신의 삶에 필요한 평안과 풍요를 구하는 건 천로역정에서 담 넘어 들어온 순례자일 뿐이다. 모든 일에는 순서가 있을 뿐만 아니라, 육신의 필요를 얻으려는 건 하나님을 믿는 것이라 하기도 어렵다. 앞에서 사례로 든 문제들부터 자기 안에서 해결이 되고, 확실한 답을 가지고 있어야 하나님을 믿는 바른 신앙이 시작된다. 그래서 이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 이 사안들이 문제임을 이야기하고, 이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우리는 하나님과 나 자신과 성경을 어떻게 볼 것인지를 이야기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