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파의 구원과 복음의 구원

Category : 김집사의 뜰/복음 담론 Date : 2023. 8. 14. 15:07 Writer : 김홍덕

최근에 구원받았는데 다시 회개한다는 건 있을 수 없다는 말씀으로 인해 몇몇 분들이 구원파와의 차이를 물어왔다. 다들 구원은 어떤 존재가 되느냐의 문제라는 것을 아는 분들이라 걱정은 하지 않지만 생각해보니 어떤 이들에겐 고민이 되리라 생각해 정리해보고자 한다.

 

1. 복음의 구원은 구원의 정체성이 다르다.

구원파는 물론이고 기독교, 천주교 그리고 그 아류들이 말하는 구원은 존재론적 구원이라 하기 힘들다. 현재 블로그에 연재되고 있는 출애굽기에서 자주 설명하듯 하나님의 구원은 하나님이 사람을 창조한 목적이 자기 생명의 본성, 삶의 목적과 의미인 사람이 되는 것을 말한다.

 

이런 존재론적 구원과 구원파를 비롯하여 일반적으로 말하는 구원의 차이는 구원을 믿는 사람들의 기도에서 극명하게 드러난다. 신앙인들이 말하는 하나님의 구원은 구원받으면 만사형통하고 죽고 천국에 가면 금면류관을 얻는 구원이다. 그래서 그들의 기도는 늘 육신의 일을 구한다. 세상의 경쟁에서 이기는 힘을 주시길 구하여 그 힘으로 세상의 유혹을 이겨 세상에서 이긴 자가 되기를 구한다. 이런 기도를 정리하면, '돈 달라', '밥 달라'.

 

이런 기도에 있어 구원의 역할은 하나님께서 기도에 응답하는 대상이나 범주에 들어가는 것이다. (그들이 말하는) 구원을 얻어야 하나님께 육신의 성공을 기도할 때 하나님이 들어주시는 계층에 속하게 된다는 개념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성경대로 살아야 하는 이유도 여기에서 비롯된다. 하나님께 무언가 간구했을 때 하나님께서 흔쾌히 주실 마음이 들도록 늘 행실을 경건하게 해야 한다는 것이다. 물론 이런 표현을 용인하지 않겠지만 신앙인의 신앙 행위 대부분은 '해야 하므로', '하지 않으면 벌을 받기에', '이렇게 해야 상을 받기 때문에'라는 이유로 하는 것들이다.

 

그래서 그런 신앙 안에는 <노력>이 빠질 수 없다. 늘 깨어 있기 위해 노력해야 하고, 경건하려 노력해야 한다. 이런 가치관의 집약이 천주교의 신부나 수녀 그리고 예전 수도승이다. 그러나 노력이란 분명히 이르지 못한 자의 필수적인 도덕이다. 수능에 합격해서 원하는 대학에 들어간 학생은 수능 공부를 다시 하지 않는다. 거듭나서 그리스도가 되었다면 그리스도처럼 되려는 어떤 노력도 하지 않는다. 그리스도는 그리스도가 되려고 노력할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복음의 구원, 존재가 바뀌는 구원은 노력해야 하고, 하지 않으면 벌 받는 그런 구원과는 전혀 다르다. 세계관과 가치관이 다르다. 하나님이 말씀하시는 구원은 거듭남이다. 거듭난다는 건 다른 생명이 된다는 의미다. 늘 비유하듯 만약 늑대가 양으로 거듭난다면 고기는 거들떠보지도 않을 것인 것처럼, 예수님이 보여주신 그리스도의 본성으로 거듭난다면 복을 받기 위해서나 벌 받지 않기 위해서 성경을 지키는 게 아니라, 행여 어기려고 해도 어길 수 없는 존재가 되는 것이다.

 

 

 

2. 구원받았다면 회개하지 않는다.

이 문장이 구원파와 많이 겹치는 모양새다. 하지만 앞서 설명한 것처럼 근원적으로 구원이 다르다. 구원이 다른데 회개가 같을 리 없다. 공산당이 민주주의라고 말한다고 그게 민주주의가 아니듯이 하나님이 말씀하시는 구원 아닌 다른 구원의 세계에서 회개를 몇 번 하는 건 전혀 중요하지 않다.

 

물론 하나님의 구원을 얻었다면 다시 회개하지 않아도 된다. 이건 분명하다. 그렇지만 하나님이 말씀하시는 것과 다른 구원이 한 번만 회개하면 된다고 말한다고 같은 구원, 같은 회개가 될 수는 없다.

 

구원이 다르면 회개가 다르고, 회개가 다르다는 건 죄도 다르다는 의미다. 또한 구원이 어디서부터 어디로의 구원인지도 명백히 다르다. 하나님이 사람을 창조한 목적에서 벗어난 자리에서 하나님이 창조한 목적이 본성인 생명으로 거듭나는 구원과 육신이란 형식이 처한 사람의 곤고함에서 벗어나 육신의 문제를 기도하면 하나님이 해결해주시는 범주에 편입하는 건 어느 구석도 같은 데가 없는 전혀 다른 구원이다.

 

특히 회개는 한 번이면 족하다는 건 존재가 바뀌는 걸 말한다. 하나님이 사람을 창조한 목적을 벗어난 존재가 하나님이 사람을 창조한 목적이 삶의 본성이 된 생명으로 거듭나는 건 한 번이면 된다. 그리스도로 거듭난 다음에 또 무엇으로 거듭나야 한다는 게 성경에 있는가? 이처럼 존재가 바뀌는 게 회개다. 이 회개라면 당연히 한 번이면 족하다.

 

그러나 구원파가 말하는 회개는 행위로 범하는 죄에 대한 회개다. 한 번의 회개로 다시는 죄를 범하는 행동을 하지 않는 존재가 된다고 말하려 하니 여러 모순에 직면한다. 그래서 구원받아도 죄를 짓는 건 어쩔 수 없다는 사족을 떨칠 수 없다. 그리고 이건 소위 정통이라 말하는 사람들 역시 벗어 버릴 수 없기에, 이런 굴레를 벗는 것처럼 말하는 구원파가 용납되지 않는다.

 

더 심각한 건 하나님의 구원은 분명 한 번의 회개면 충분한데 이를 믿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 불신이 (다행이도) 구원파의 그릇된 구원을 감찰한 공로는 있을지 모르지만, 정작 자신들이 거듭난다는 구원 이후에 회개하고 있다는 절대적인 모순은 더 해결할 수 없는 지경이 되었다.

 

왜냐하면 정통이라는 신앙 역시 죄는 행위에 관한 것으로만 보기 때문이다. 존재가 목적을 벗어난 게 죄라는 하나님의 관점에서 벗어나 있기 때문이다. 아담이 선악과를 먹을 때 하나님이 '네가 무슨 짓을 했느냐?' 물으신 게 아니다. '네가 어디에 있느냐?' 즉 너는 어떤 존재인지를 물으셨다. 예수님도 늘 '사람들이 나를 누구라 하느냐?'고 물으셨다. 사람이 예수님의 행동이 아니라 존재 정체성에 대해 어떤 인식을 가졌는지를 물으셨다.

 

그렇다면 구원과 회개는 모두 존재라는 관점에서 봐야 한다. 사람의 어떤 행위가 성경과 규범을 벗어났는지로 죄를 정의하면 구원도, 회개도 미궁과 모순에 빠진다. 그래서 아직도 연구한다. 신학이란 학문이 되었다. 하나님 말씀이 연구할 일인가? 믿음으로 순종하면 거듭나는 것이지.

 

거듭남도 전혀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거듭나서, 그리스도로 거듭나면 그리스도로 살 수밖에 없다. 모든 성경이 그리스도에 관한 말씀이고, 그 성경이 말씀하시는 그리스도로 거듭났는데 성경을 지키려는 노력은 왜 필요하며, 성경이 말씀하시는 모든 게 자기 생명 본성이 되었는데 뭘 더 어떻게 회개하고, 경건해져야 한단 말인가?

 

우리는 다윗이나 선지자들이 간음하고 후처를 얻기도 하고 또 행위라는 관점에서 죄를 범함에도 하나님께서 그들을 지옥에 던지지 않았다는 걸 알고 있다. 심지어 모세가 이방 여자(구스 여인)를 취했을 때 아론과 미리암이 모세를 책망하자 하나님은 도리어 아론을 책망하고 미리암은 문둥병이 발하기도 했다. 이런 하나님 앞에 행위를 기준으로 죄와 구원을 논하는 게 바른 것인가 생각해야 한다.

 

 

 

3. 맺는 말

성경이 말하는 죄는 행위가 본질이 아니다. 행위는 존재에서 비롯된다. 간첩은 제아무리 선한 일도 하면 할수록 죄가 되듯, 하나님이 원하는 존재로 거듭난 게 아니라면 말 그대로 천사의 말을 해도 소용없다. 이게 하나님의 시각이다. 따라서 당연히 구원도 존재의 회복이다. 그래서 거듭남이다. 그리고 거듭남은 생명에 관한 말이다. 생명이기에 본성이 있고, 그 거듭난 본성이 그리스도다. 따라서 그리스도로 거듭나는 게 구원의 회개이므로 한 번만 거듭나면 된다. 그리고 그리스도라는 본성으로 살면 그의 모든 삶이 성경을 지키는 것이다.

 

그리고 끝으로 꼭 언급해야 하는 게 있다. 그리스도라는 본성에는 도둑질이 없다. 그리스도라는 본성을 가진 생명은 하나님이 죄로 여기실 행동을 하지 않는다. 그게 그리스도라는 본성의 본질이고 정체성이다. 이것도 모르면서 구원을 논하거나, 회개의 횟수를 논하는 건 오지랖에 불과하다. 구원파는 물론 자기를 정통이라 말하는 신앙들의 구원론과 회개 그리고 죄사함은 다 오지랖이다. 자기가 모르고, 자기 정체성 아닌 걸 떠드니 다 거짓말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