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윗이 하나님의 언약궤를 시온성으로 모셔온 것은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일임에 분명하다. 하지만 다윗의 이런 모습을 보면서 오 다윗이 역시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일을 했네!’라는 관점으로만 볼 게 아니다. 이 일은 말씀이 육신이 되는 하나님 언약의 예표다. 언약궤는 하나님의 말씀 그 자체이자 상징이고, 시온은 하나님이 거하시는 장소, 물리적 형상을 가진 장소다. 따라서 하나님의 언약궤가 시온으로 돌아오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이 우리 육신이 되는 일의 예표다.

 

언약궤가 돌아오는 일은 말씀이 육신이 된다는 말씀의 예표

 

사람은 원래 하나님의 언약이 심령에 있어야 하는 존재다. 하나님께서 사람을 창조하신 목적이 이것이고, 이것이 하나님 언약의 본질이다. 사람의 심령 안에는 언제나 하나님의 언약이 있어야 한다. 이것이 우리 몸이 하나님의 성전인 상태며, 또한 ‘(하나님의) 말씀이 육신이 된 사람의 상태다. 반대로 하나님의 언약이 사람 안에 없으면 그건 창조 목적을 벗어난 상태, 곧 죄의 상태다. 하나님이 계시는 성 시온에 하나님의 언약이 없는 상태가 죄의 상태인 반면 하나님의 언약이 시온과 우리 심령에 있는 상태가 구원의 상태다.

 

다윗이 하나님의 언약궤를 시온으로 가져오는 것은 상태의 완성이다. 하나님의 나라, 우리 각 사람의 인생이라는 나라를 하나님이 사랑하시는 그리스도의 혈통인 다윗, 하나님의 의가 다스리는 사람의 상태는 하나님의 언약이 그 안에 실재하는 상태다. 다윗이 하나님의 언약궤를 시온으로 가져오는 건 이 상태를 확정하는 것이다. 아직 상태가 그렇게 회복되지 않았는데 모양과 형식으로 언약궤만 가져와서 말씀이 육신이 되는 걸 의미하지 않는다.

 

 

 

우리는 성경 여러 곳에서 우리 심령 안에 하나님께서 거하셔야 한다는 걸 확인할 수 있다. 하나님께서 사람 안에 거하실 목적으로 사람을 창조하셨으므로 이는 당연한 이치고 이것이 하나님의 언약이다. 코에 생기를 불어넣으시니 생령이 되었다는 말씀, 우리 몸은 하나님의 성전, 말씀이 육신이 되었다는 말씀들이 그 대표적인 말씀들이다. 예수님은 이 모든 말씀들이 이루어진 상태, 하나님께서 계획하신 사람의 상태와 모습을 보여주시는 실체다.

 

그리고 무엇보다 예수님께서 그런 모습을 우리에게 보이신 이유가 중요하다. 그 이유와 목적은 우리가 그런 사람, 그런 존재가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니까 예수님께서는 우리와 같은 육신으로 이 땅에 오신 이유가 바로 하나님께서 우리 안에 거하시기 위해서 우리를 창조하셨다는 걸 전하기 위함이라 할 수 있다.

 

하나님의 말씀이 우리 안에 내재하신다는 건 상당한 의미가 있다. 사람들은 전지전능하신 하나님께서 내 안에 계신다는 게 막연히 좋은 일이라고 생각해서 소망하지만 그 의미를 깊이 생각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하나님께서 내 안에 내재하신다는 건 더 이상 내가 성경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이 아니라는 뜻이라는 걸 생각해야 한다.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영이 내재하신다는 건 하나님의 말씀이 내 육신, 곧 내 삶이 되었다는 증거다. 이는 거듭남의 실체로 거듭난 생명의 본성이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의미다. 본성이 하나님의 말씀이라면 하나님의 말씀대로 사는 건 노력이 아니라 본성에 종속된다. 본성대로 사는 건 막을 방법이 없다.

 

하나님의 언약궤가 하나님이 거하시는 모든 장소의 대명사인 시온으로 돌아온다는 건 하나님께서 사람을 창조하신 목적이 사람에게 회복되었다는 말씀이다. 이건 사람인 우리의 궁극적인 존재 목적이다. 사람이라면 누구나 하나님의 이 언약대로 하나님의 말씀이 육신이 된 그리스도로 거듭나야 한다. 이럴 때 비로소 하나님이 거하시는 성전이 되고, 하나님의 아들이 되며, 하나님의 말씀대로 사는 사람이 된다. 거듭 강조하는데 여기서 말하는 하나님의 말씀대로 산다는 건 노력이 아니라 본성대로 사는 걸 말한다. 생명이 거듭났으면 다른 본성으로 가는 게 너무 당연한 이치기 때문이다.

 

이처럼 다윗이 언약궤를 시온으로 가져온 일은 단지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일을 행한 것에 그치지 않고 우리 모든 사람이 어떤 존재가 되어야 하는지를 설명한다. 다윗은 그런 존재로서 그 상태를 완성하는 것이라는 것도 중요하다. 우리가 하나님의 언약대로 거듭나면 우리 안에 하나님의 언약이 회복된다는 걸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이어서 하나님을 믿는 사람들이 그렇게 갈망하는 하나님의 말씀이 심령에 거하면 어떤 복을 받는지가 이 사건 이후에 나단 선지자를 통해 하나님께서 약속하신다.

 

,


👉 궁금하고 나누고 싶은 이야기 있으시면 성경은 내 이야기다 오픈 채팅방에 초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