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에는 곳곳에 우리가 하나님과 하나가 되어야 한다고 말씀하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말씀은 예수님의 겟세마네 동산에서의 기도다. 예수님께서는 십자가를 앞두고 "우리(하나님과 예수님)가 하나가 된 것 같이 그들도 하나가 되게 하려 함이니이다 (요 17:22)"라고 기도하셨다. 십자가를 지시는 이유가 하나님을 온전히 믿는 사람은 하나님과 예수님과 하나가 되게 하기 위함이라는 것이다.
아버지께서 내 안에, 내가 아버지 안에 있는것 같이 저희도 다 하나가 되어 우리 안에 있게 하사 세상으로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을 믿게 하옵소서 내게 주신 영광을 내가 저희에게 주었사오니 이는 우리가 하나가 된 것 같이 저희도 하나가 되게 하려 함이니이다 (요 17:21,22)
이 요한복음 말씀 외에 바울 사도 역시 로마서, 고린도전서, 에베소서 등에서 우리가 하나님, 그리스도, 성령과 하나가 되고 그 안에 거해야 한다는 걸 말씀하고 있다. 이런 말씀들을 볼 때, 특히 예수님께서 십자가를 지시는 이유가 하나님과 우리가 하나가 되게 하기 위함이라고 말씀하셨다는 것으로 보아 우리는 하나님과 하나가 될 때 온전한 구원의 상태며, 하나님을 믿는다고 할 수 있다.
하나님과 하나가 되어야 하나님을 믿는 것이며, 구원을 받은 것
그렇다면 과연 사람은 하나님과 하나가 될 수 있을까? 이 질문에 관해 사람들은 분명 의심하고 있다. 사람이 하나님과 하나가 될 수 없다고 믿는다고 하는 게 더 정확한 표현이다. 그러면 우리가 하나님과 하나가 되게 하시려고 십자가를 지셨다고 하셨는데, 그렇게 하나님과 하나가 되어야 하나님을 믿는 거라고 하셨는데, 예수님을 믿고 구원은 받았다고 하면서 하나님과 하나가 될 수는 없다고 말하고 믿는 건 완전한 모순이다. 그건 하나님을 믿지도 않고, 구원도 없는 상태인 것이다.
예수님은 우리가 하나님과 하나가 되게 하려고 십자가를 지셨는데, 구원은 받았다고 하면서 하나님과 하나는 될 수 없다고 믿는다?
사람이 하나님을 믿는다고는 하면서 하나님과 하나가 될 수는 없다고 말하는 건 하나님의 정체성과 우리 육신의 존재 목적 그리고 하나 된다는 본질적 의미를 모르기 때문이다. 그러니까 하나님과 하나가 된다는 말씀에 대해 묵상하고, 자기가 하나님과 하나인 걸 부인할 수 없는 상태가 아니면 하나님을 믿지 않는 것이다.
우리는 앞서 육신에 관해 이야기했다. 우리 육신은 하나님 사랑과 겸손과 섬기는 마음을 표현하시려는 목적으로 창조된 존재임을 설명했다. 그래서 사람들은 육신을 연약하고 부정하게 보지만, 우리를 창조하신 하나님은 우리 육신이 창조 목적에 너무 합당하다고 보시며 심히 만족하셨음을 설명했다. 그 과정에서 사람이 하나님을 강하고 위대한 것만을 의로움으로 여기는 신으로 믿고, 사람도 강하고 위대해져야 한다고 믿기 때문에 육신을 부정하게 본다는 것 또한 설명했다.
사람들은 하나님처럼 강하고 위대하게 되는 걸 하나 됨이라고 착각해
이 설명을 이해했다면 사람이 왜 하나님과 하나가 될 수는 없다고 믿는지를 알 수 있다. 하나님은 강하고 위대한 데 반해 사람은 그렇지 못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렇게 완전히 이질적인 두 존재는 하나가 될 수 없다고 생각할 수밖에 없다. 사람은 하나님처럼 전지전능하지 않은데 어떻게 하나님과 하나가 될 수 있느냐고 생각하며, 그것이 합리적이고 겸손한 마음이라고 믿는다.
하지만 육신에 관한 이야기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우리는 강함을 위하여 창조된 존재가 아니다. 따라서 강하고 위대해지는 방향과 기준으로 사람은 하나님 앞에 의로워질 수 없고, 또한 하나님과 하나가 될 수는 없다. 무엇보다 하나님은 우리와 그렇게 하나가 되기를 원치 않으신다. 질투가 아니라 그럴 필요가 없다. 우리는 예수님과 다르니 노력해야 한다는 생각 역시 같은 맥락이다.
또 하나 하나님과 사람이 하나가 될 수 없다는 생각의 바탕에는 하나 된다는 데 대한 그릇된 이해가 있다. 하나가 된다는 걸 무조건 동질의 개체가 된다는 것 내지는 동질의 개체로서 하나가 되는 것만을 생각한다. 그런 사람들은 어떻게 부부가 하나가 된다는 개념을 이해하는지 알 수 없다. 성경이 말씀하시는 하나가 된다는 건 내용과 형식의 일치지, 개체의 합쳐짐을 말하는 게 아니다.
쉽게 설명하면, 콜라는 콜라병에 담김으로 하나가 된다. 그렇게 콜라가 콜라병에 담기는 순간 콜라병은 콜라가 된다. 콜라를 건네받을 때 병과 콜라를 하나로 보고 콜라를 달라고 하지 병은 말로 콜라 액만 달라는 사람은 없다. 콜라가 콜라병에 담기는 순간 콜라병은 콜라와 하나가 된다.
사람도 마찬가지다. 사람을 창조하신 목적인 하나님의 뜻이 사람 안에 거하게 되면, 그것도 생명의 본성이 되는 게 바로 하나님과 사람이 하나가 되는 것이지, 사람이 하나님과 같은 신이 되어 하나님과 하나의 존재로 병합되는 게 성경이 말하는 하나님과 하나 됨이 아니다. 결국 또 하나님께서 사람을 창조하신 목적을 이해하고 있느냐의 문제가 된다.
하나님과 하나가 된다는 건, 하나님의 의와 뜻이라는 내용이 육신이란 형식을 가진 사람 안에 거하게 되는 것
성경은 또한 우리는 하나님이 거하시는 성전이라고 정의한다. 콜라로 비유할 수 있는 하나님의 의와 뜻이 하나님의 의를 표현하기 위한 형식으로 창조된 사람이라는 그릇(병)에 거하시면 당연히 사람은 하나님이 거하시는 성전이 된다. 특히나 하나님의 의와 뜻이 물리적으로 거하시는 게 아니라 거듭난 생명의 <본성> 곧 유전자로 거하시게 된다. 이것이야말로 진정한 하나가 됨이고 하나님을 바로 믿는 것이다. 예수님은 우리가 이렇게 하나님의 본성으로 거듭나 하나님과 하나가 되게 하시려고 이 땅에 오셔서 십자가를 지신 것이다.
그러므로 사람은 하나님과 하나가 되지 않고 구원을 얻거나 하나님을 믿거나 하나님 뜻대로 살 수가 없다. 이걸 노력해야 하는 걸로 말하고 설교하고 가르친다는 건 하나님과 하나가 되는 근본 하나님의 의도를 아예 모르는 것일 뿐만 아니라 하나님을 전혀 모르는 것이다. 하나님을 모르고 구원을 얻을 수는 없다.
하나님과 하나가 된다는 건 다름이 아니라 하나님의 의가 나의 본성이 되는 것이다. 하나님의 의는 육신이라는 형식을 가진 사람을 위한 단 하나의 내용이다. 콜라가 담기지 않은 콜라병은 아무것도 아닌, 그냥 공병일 뿐이듯, 하나님의 의와 하나가 되지 않은 사람은 육신이 숨 쉬고 있어도 목적의 관점에서 죽은 것이다.
하나님의 의가 내 본성이 되는 것, 그것이 하나님과 하나가 되는 것, 그리고 그건 곧 거듭남
그러므로 우리의 구원도, 성경대로 사는 삶을 살 수밖에 없는 생명으로 거듭남도, 하나님과 하나 됨도 모두 하나의 사건이다. 하나님이 사람을 창조한 목적에 순종하고, 그 뜻이 내 생명의 본성이 되는 것, 이게 어떻게 보면 성경이 우리에게 말씀하시고자 하는 주제다. 사람은 하나님과 하나가 되기 위해 창조된 존재인 것이다.
우리는 강함을 추구하며 하나님과 하나가 될 수 없다는 어리석음을 떠나 하나님과 하나가 되는, 하나님의 의와 뜻이 육신이란 형식의 내용이 되는 법에 순종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이게 아니면 인생은 무의미해진다. 콜라를 담기 위해 만든 콜라병에 콜라가 담기지 않으면 버려지는 것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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