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룻기 1:1-5) 엘리멜렉의 이주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룻기 Date : 2019. 11. 3. 21:30 Writer : 김홍덕

룻기의 시작은 엘리멜렉이라는 사람이 고향 베들레렘을 떠나 모압 땅으로 이주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성경은 엘리멜렉이 왜 이주했는지를 말씀하고 있다. 그것은 베들레헴에 흉년이 들었기 때문이라고 밝히고 있다. 그래서 아내와 두 아들을 데리고 고향을 떠나 이방인의 땅인 모압 땅으로 이주하게 되었고, 그곳에서 두 아들이 장가들어 이방여자인 모압인을 아내로 두게 되었다고 말씀하고 있다.


사실 이것은 성경말씀의 주된 흐름에서 보면 아주 어리석은 선택이다. 이방인에게로 갔다는 것은 그 자체로서 아주 잘못된 것이다. 그런데 많은 설교자들이 이것을 설명하지 않고 단지 룻이 며느리로서의 효심, 마치 조선시대 열녀와 같은 모습이 하나님의 은혜를 입은 것이라는 것에만 주목하고 그것이 룻과 룻기의 모든 계시인 듯이 말씀하고 있다. 그것은 룻의 가치를 효부로서의 행위에 두듯 그들의 신앙이 육신의 행위가 하나님의 마음을 움직인다는 행위 중심의 신앙에 속했기 때문에 룻기를 고작 그런 성경으로 보는 것이다. 


성경을 기록하신 하나님은 행위로 사람을 보시는 분이 아니신데, 자기 안목이 궁색하다고 갑자기 룻기만을 효부 룻의 행사가 하나님의 은혜를 입은 것이라고 전개하는 것은 기만에 가깝다. 하나님께서 사람의 행위로 사람을 판단하지 않으시는 분이라면 룻기 역시 룻의 행위를 교훈 삼으라고 성경으로 주신 것이 아니다. 이것은 지극히 상식적인 접근이고 성경을 보는 기본적인 관점이다. 룻은 룻의 행위에 관한 말씀이 아니다. 하나님의 은혜를 자기 스스로 구하는 신앙에서 순종적인 신앙으로 거듭나는 것에 관한 말씀이라고 하는 것이 더 온전한 관점이다. 물론 이 관점은 그렇게 볼 수 있는 생명 없이 가질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룻기의 시작을 보자. 엘리멜렉이라는 사람이 흉년을 이유로 이방인의 땅으로 이주했다. 그것도 모압 땅으로. 모압이라는 족속이 어떤 족속인가 아브라함의 조카 롯(롯과 룻 이름이 비슷함)이 소돔과 고모라의 멸망을 피하려 산에 올라 동굴에 거하는 중에 그 딸들이 아비 롯을 취하게 하고 동침하여 큰 딸이 낳은 아들의 후손이 모압이다. 이것이 룻기의 시작에 명시되었다는 것은 모압이라는 정체성과 룻기는 밀접한 연관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엘리멜렉이라는 사람이 흉년을 이유로 모압으로 갔다는 것도 모압이라는 족속의 정체성과 관련이 있다. 성경에서 흉년이나 가뭄은 하나님의 은혜, 하나님의 돌보심이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흉년이 들었다는 것은 하나님의 은혜, 하나님의 말씀, 하나님의 역사하심이 없다는 것이다. 그런데 그 흉년을 이유로 떠났다는 것은 당연히 하나님의 은혜를 구하기 위하여 떠났다는 것이다. 그것이 흉년을 피해 양식이 있는 곳으로 떠났다고 성경이 말씀하시는 것이다. 성경이 말씀하시는 양식이 육신의 양식이라고 생각한다면 몰라도.


그런데 그 하나님의 양식을 찾으러 간 곳이 다름 아닌 모압 땅이었다는 것이다. 스스로의 힘으로 하나님의 후사를 잇겠다고 아버지의 씨를 훔친 결과 태어난 족속인 모압으로 갔다는 것이다. 그것은 엘리멜렉이라는 사람이 하나님의 은혜가 없으니 스스로의 힘으로 하나님의 양식을 얻고자 했다는 의미이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엘리멜렉의 꿈은 사라지고 오히려 자신도 두 아들도 모두 죽고 말았다고 성경은 말씀하고 있다. 어떤 이유로, 어떤 원인으로 죽었는지는 기록하고 있지 않지만 사실 이것은 설명할 이유가 없다.


성경에서 남자와 여자는 내용과 형식으로 설명된다. 내용은 남자로, 형식은 여자로 늘 비유되어 말씀하신다. 남자가 다 죽었다는 것은 이제 내용 곧 의가 없다는 것이다. 즉 하나님의 업을 이을 후사가 이제 없다는 것이다. 나오미가 고향 베들레헴으로 돌아가는 길에 모압 며느리인 오르바와 룻을 설득할 때에 지금 관점으로 보면 낯 뜨거운 말임에도 자신이 두 며느리에게 다시 장가갈 수 있는 아들을 낳을 수 없기 때문이라고 말하는 것도 바로 이것이다.


이는 당연한 것이다. 모압에는 하나님의 의가 없다. 사람이 하나님의 일을 걱정하는 세계에는 하나님의 의가 없다. 그러므로 아들이나 남자가 죽은 것이다. 이것을 오늘날 교회의 일로 설명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많은 교회가 어떤 행사, 어떤 수단, 어떤 건물이나 시설 혹은 악기가 있어야 하나님께 영광이 되고 교회가 잘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바로 내용 없이 형식만 갖추려고 하는 것이다. 그런 세계에는 남자나 아들 곧 하나님의 의가 없고 그냥 형식만 남아 있을 뿐이다.


좀 더 모압이라는 세계를 생각해보면, 기본적으로 롯의 두 딸이 자기들 생각에 더 이상 하나님의 백성은 없고, 남은 하나님의 백성인 남자는 자기들의 아비 밖에 없다고 생각했고, 그렇다면 하나님의 백성이 끊이지 않게 하려면 아버지의 씨를 훔쳐서라도 후세를 이어야 한다고 생각한 결과 낳은 아들, 곧 신앙의 세계이다. 즉 사람이 ‘이래서는 하나님의 은혜가, 교회가 잘 될 수 없다.’며 스스로 방법을 도모하는 모든 것이 바로 모압의 세계이다. 이것이 문제가 되는 것은 순정에 완전히 배치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자기 힘으로 하나님의 일을 해결하고, 자신이 능동적으로 하나님의 일을 행하려는 것은 모두 모압인 것이다.


그런데 베들레헴에 흉년이 들었다고 모압으로 갔다? 그것은 바로 하나님의 은혜를 스스로 구하고 얻고 심지어 만들어 내려는 신앙을 가졌다는 것이다. 그러면 어떤가? 이 말씀이 사사기와 다윗의 시대 사이에 있던 일인가? 아니다. 바로 오늘 우리가 흔히 교회라 하는 곳에 넘치고 넘치는 일이다. 성경은 바로 그곳에는 아들이 다 죽게 된다고 말씀하신다. 아니 죽었다고 하신다. 즉 그런 신앙은 하나님의 아들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룻기의 시작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