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베소서 5:15-21) 술 취하지 말라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에베소서 Date : 2019. 8. 11. 10:32 Writer : 김홍덕

“술 취하지 말라 이는 방탕한 것이니…”라는 말씀은 아주 유명한 말씀입니다. 어떤 이들은 ‘술 취하지 말라’고 했지 ‘마시지 말라’고 한 것은 아니라는 말도 합니다. 생각해보면 그 괴변 같은 말이 어쩌면 맞을지도 모릅니다. 술에 취한다는 것은 자신을 컨트롤 할 수 있는 기능을 술에게 넘겨준다는 의미이기 때문입니다.


술에 취하지 말라는 말씀은 어떻게 행할 것인지 지혜롭게 행하라는 말씀 중에 있는 말씀입니다. 하나님께서 주신 인생의 목적대로 살지 않아서 세월을 낭비하지 않는 것이 지혜로운 것이라는 말씀에 이어져 있는 말씀입니다. 하나님께서 주신 인생의 목적대로 살지 않는 것은 어리석은 말씀이라고 하심에 이어서 술 취하지 말라는 말씀을 하고 계신 것입니다.


많은 교회에서 목사들이 설교할 때 술에 취하면 난동을 부리거나 말을 잘못하여 큰 실수를 하거나, 또 음행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술에 취하지 말라고 설교할 것입니다.(행위로 의로워진다는 생각 때문임) 하지만 성경은 그렇게 말씀하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술에 취하는 것은 방탕한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방탕하다는 것은 허무한데 낭비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지금 이 말씀의 주제는 그리스도의 생명을 가진 사람의 삶에 관한 것입니다. 그리스도의 사랑을 인하여 그리스도의 생명을 받은 사람들의 삶에 관한 것입니다. 그 삶은 하나님께서 인생을 창조하신 목적대로 하나님의 성품을 나타내는 삶을 사는 것이라는 것을 말씀하시는 말씀을 하고 있는 중에 들어 있는 말씀입니다. 


방탕하지 말라는 것은 하나님께서 분명한 목적을 가지고 주신 인생에서 그 목적대로 살지 않는 것이 세월을 낭비하는 것이고 또한 방탕한 것입니다. 술에 취하면 삶의 주권을 술에게 넘겨주기 때문에 그 상태로는 하나님께서 인생을 주신 목적을 생각할 수 없는 상태가 되는 것이기에 술에 취하여 하나님께서 인생을 주신 목적대로 살 세월을 탕진하지 말라는 의미인 것입니다.


그러면서 술에 취하지 않는 대신에 어떤 삶을 살아야 하는지를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성령의 충만함을 받으라는 것입니다. 성령은 우리를 그리스도의 생명을 가진 존재가 되게 하시는 분입니다. 예수님께서 보이신 삶과 말씀이 씨와 같이 우리 안에 심겨지면 생명으로 잉태케 하시는 분이십니다. 


즉 우리의 삶이 그리스도의 생명으로 사는 사람이 되도록 주관하시는 분이십니다. 따라서 성령으로 충만해진다는 것은 그리스도의 생명으로 충만한 삶을 산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보이신 대로 피라미드 위로 올라가려고 자기 의에 매몰되어 그 의를 주장하는 사람들 앞에 종과 같이 육신을 내어주는 삶을 살라는 것입니다. 


이는 그것이 성령이 주신 생명이고 그리스도의 본성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사는 것이 바로 그리스도의 사랑을 입은 자녀로서 아버지이신 하나님을 닮는, 하나님의 성품을 표현하는 삶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 삶은 의외로 감사한 삶입니다. 이것이 복음의 큰 비밀 중의 하나입니다. 세상에서 종이 되는 일인데 그것이 감사가 된다는 것은 상식적인 일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