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브리서 1:4-14) 천사와 아들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히브리서 Date : 2019. 12. 27. 04:00 Writer : 김홍덕


하나님께서 이제 아들로 말씀하신다고 시작한 히브리서 기자는 아들을 천사와 비교한다. 이것으로 보아 히브리서는 천사에 대하여 공감대가 형성된 사람들에게 이 글을 썼다는 것을 짐작하게 한다. 천사에 대하여 공감대가 형성되었다는 것은 천사를 사람보다 나은 존재로 인식되고 있는 일반적인 공감대를 말하는 것은 아니다. 히브리서 기자는 ‘하나님께서 이제는 아들로 말씀하시겠다는 그 아들’을 천사보다 훨씬 뛰어난 존재이며, 천사는 오히려 아들을 찬양하는 존재라는 것을 말씀하고 있다. 


따라서 히브리서는 천사가 하나님의 아들이 된(또는 될) 사람보다 (어떤 기준으로) 더 나은 능력을 가졌다고 믿고 문제 해결을 의지하려는 사람을 위한 말씀하시는 성경이 아니다. 그와 반대로 천사가 육신을 가진 사람이 해결할 수 없는 것을 사람이 가지지 못한 능력으로 해결한다고 해도 천사는 사람보다 못한 존재라는 것이 자신의 믿음이자 기본 상식인 사람들에게 하시는 말씀이다. 그렇다는 것은 천사를 이와 같이 인식하는 사람이어야 하나님의 말씀인 아들이라는 의미이기도 하다.


히브리서의 견해는 천사의 능력이 사람보다 낫다고 생각하는 일반적인 개념과 다르다. 사람이 천사보다 비교에서 우위에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이것이 히브리서의 생각이다. 오히려 히브리서는 이에 더하여 천사는 하나님의 아들을 찬양하는 존재라고 말씀하신다. 하나님의 아들이 나타나는 일에 사용되는 도구라고 보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러면 하나님의 아들들에게 전하는 말씀인 히브리서의 생각과 달리 천사가 더 나은 존재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하나님의 아들이 아니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천사의 개념이 하나님 아들의 정체성을 결정한다는 말이 아니다.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정체성, 그 생명의 본성이 가진 안목이 천사와 세상을 어떻게 보느냐에 관한 이야기다. 하나님의 아들은 천사를 자신을 위한 도구라고 본다는 것이다. 자기 안에 그렇게 보고 말할 수 있는 이유, 즉 본성이 있어야 하나님의 아들인 것이다. 아들은 본성으로 낳은 생명이기 때문이다.


일반적인 견해에 반하여 천사를 아들보다 못한 존재로 본다는 것은 사람에게 쉬운 것이 아니다. 그것은 천사의 문제가 아니기 때문이다. 문제는 사람들이 육신의 삶을 대하는 인식에 있다. 사람들이 육신의 문제가 자신의 생각이나 가치관대로 잘 되면 그것을 하나님의 은혜와 영광으로 여기는 가치관을 가지고 있으면 천사가 자신보다 못한 존재가 될 수 없다. 사람이 가진 생각과 가치관은 항상 자기 육신의 능력 이상이다. 그래서 그 괴리를 메우기 위해서는 육신의 능력 이상의 도움이 필요하다. 천사는 그 역할을 할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자신이 할 수 없는 것을 하는 존재라고 생각하는 것이 바로 천사가 나보다 낫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그러나 히브리서는 천사들은 바람이요, 사역자들의 불꽃이라고 말씀하신 반면, ‘아들은 즐거움의 기름 부음을 받았으며(히 1:9), 아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영원히 공평하게 다스릴 자(히 1:8)’라고 말씀하신다. 이 말씀에서 아들과 천사는 엄청난 차이이다. 그리고 이 차이는 하나님께서 세상을 창조하신 것과 연관이 있다는 것을 말씀하시고 있다. 하나님의 아들이 될 사람은 하나님 창조의 목적이고, 천사는 바람과 불꽃이라는 것에서 보듯 그 목적의 도구요, 또 아들을 찬양하는 존재라고 하시는 것에서 하나님의 목적이 달성되는 것을 바라는 존재라는 것이다. 


하나님의 창조 목적 안에서 천사는 도구이고, 아들은 목적의 본질이다.


우리가 알 것은 히브리서에서 이런 말씀을 하시는 것은 근원적으로 천사와 아들의 비교가 목적이 아니라는 것이다. 이 말씀은 하나님 말씀의 의(도)가 무엇인지를 말씀하시는 것이다. 하나님의 의를 알면, 창조하신 모든 만물의 창조 목적을 알게 된다. 창조 목적은 하나님의 관점이고, 피조물에게 그 창조 목적은 자신의 존재 목적이다. 이러한 관계 안에서 하나님의 의가 하나님을 표현하시겠다는 것을 알게 되고, 그 하나님의 표현을 통해서 하나님의 성품과 이미지(형상)이 표현되는 존재가 아들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사람이 바로 그 목적으로 지음을 받은 것이다. 이것이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아들로 말씀하시는 말씀의 본질이다.


그러므로 사람이 이 하나님의 의를 알고, 그것이 피조물인 자신의 존재 목적이라는 것을 알고 순종하므로 그 하나님의 의가 자기 안에 심겨지고, 그 심겨진 것을 성령께서 생명이 되게 하시면 그 생명이 육신의 삶을 하나님의 창조 목적대로 이끄시는 사람이 된다. 그가 바로 하나님의 아들이고 말씀을 듣는 사람이다. 또 사람이 그런 사람이 된다는 것이 거듭나는 것이다. 거듭나면 세상의 모든 것이 하나님의 표현이고, 그 중에서 하나님의 본성과 형상 자체를 표현하는 아들은 세상의 모든 존재들을 다스리는 존재가 되는 것이다. 


그렇게 세상의 모든 것이 하나님의 의를 나타내는 아들에게 수렴한다면 천사도 당연히 사람이 하나님의 의로 거듭나는 아들이 되는 과정에 수렴되는 존재, 즉 그것을 위하여 있는 존재인 것이다. 따라서 히브리서 기자가 말씀하신 대로 하나님께서 말씀하시는 그 아들이 되면 천사가 찬양을 하는 존재가 되는 것이다. 천사가 찬양하는 존재가 거꾸로 천사가 자신보다 나은 존재라고 생각할 수는 없는 법이기 때문에 하나님의 아들이 된다는 것은 천사가 하나님의 의가 세상을 통해서 또 육신을 가진 자신과 같은 사람을 통해서 나타나는 것을 돕는 존재라는 것이 본능처럼 인식이 될 것이다.


그것은 반대로 본다면 천사를 앞서 이야기한 것과 같이 보지 않는다면, 아니 보지 못한다면 하나님의 아들이 아니라고 할 수밖에 없다. 아들이란 아버지의 생명과 의가 육신이 된 존재인데 아버지께서 천사를 아들을 돕고 찬양하는 존재로 여기는데 정작 아들은 자신보다 나은 존재로 보는 이상한 일은 있을 수 없기 때문이다. 


다시 한 번 하나님의 아들이란, 하나님의 본성이 자기 안에 있어 하나님의 생명에 기인한 본성과 안목으로 세상과 사람과 천사를 보는 존재라는 점을 상기하고서 보면 히브리서 기자는 당연히 하나님의 아들일 뿐 아니라, 이 히브리서를 보는 이들이 하나님의 아들이 되기를 바라기에 이것을 설명하고 있는 것이다. 즉 히브리서를 읽기 전에는 천사에 대하여 어떤 개념을 가지고 있었더라도 이 히브리서를 순종하는 마음으로 대한다면 하나님 아들의 본성을 가진 사람이 되어 천사조차도 하나님의 창조목적 안에 있는 존재로 볼 수 있게 거듭난 존재가 되기를 바라는 것이 이 히브리서의 목적이라는 것이다.


구원은 천사에 대하여 히브리서 기자와 같이, 하나님의 아들의 안목을 가지고 보는 것


이것은 아주 중요한 인식이다. 왜냐하면 성경이 말씀하시는 구원이 바로 그런 존재가 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본성이 자기 안에 생명이 되어서 성경이 보는 안목과 자신의 안목이 같은 존재가 되는 것이 바로 하나님의 아들로 거듭나는 구원의 본질이다. 따라서 성경에 나오는 천사나 마귀나 또 다른 어떤 것이라도 성경이 보는 관점과 동일하게 보는 존재가 되는 것 그것이 바로 구원이다. 그래서 히브리서는 바로 그 구원을 얻을 후사인 사람에게 이 말씀을 기록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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