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가 되었던 다른 종교가 되었던 대부분의 경우는 어떤 것에 대한 선악을 판단하고 그 중에서 악한 것을 배제하고 삶과 생각에서 떨쳐 내는 것에 신앙적인 활동을 집중한다. 나는 개인적으로 성경은 그것과는 다른 것을 가르치고 말씀하고 있다고 생각이 되지만, 만약에 교회가 동일하게 그런 모델을 신앙의 시스템으로 가져간다면 그것은 다른 종교화의 차별성이 없는 것이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그 이름을 <스스로 있는 자> 즉 존재의 하나님이라고 하셨기 때문이다. 그런데 어떤 악한 것을 떨쳐 내기 위하여 기도와 같은 갖가지 행동을 해야 올바른 신앙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하나님을 모르는 것이라고 밖에 볼 수 없기 때문이다.

 

천지창조를 이야기하다가 위와 같은 이야기를 하는 것은 생뚱 맞은 이야기 같을지 모르지만 이것은 중요한 문제이다. 지속적으로 창세기의 천지창조가 물리적인 세상, 현상계가 어떻게 창조되었는지에 대하여 말씀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고 이야기 하고 있다. 이 천지창조는 한 사람이 그 안에 하나님의 성품이 창조되어가는 과정을 설명하고 있는 말씀이다. 한 사람 안에 하나님의 성품이 조성되어 가는 과정에서, 자기 안에 있는 어떤 것은 어두움에서 빛을 만나듯 해야하고 또 어떤 것은 갈라지고 버려져야 할 것은 그렇게 되어야 하고, 또 어떤 것은 한 사람이 세상에 속해 살면서 이 세상에 일어나는 일을 어떻게 수용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말씀하고 계신 것이 바로 천지 창조인 것이다.

 

첫째 날에 이야기 했지만, 이 천지라는 것은 한 사람의 세계관이다. 그 사람이 인식하는 세상, 그 사람이 규정하는 세상을 말하는 것이다. 그 안에서 세상의 모든 것을 자기가 어떻게 받아 들이느냐 하는 것에서 세상이 받아들여지고 자기 만의 세상이 형성되는 것이다. 그것이 바로 천지 창조이다. 어떤 이는 살기 좋은 세상으로 받게 될 것이고, 어떤 이는 폭파해버리고 싶은 세상일 수 있다. 그런 중에 이 세상을 향한 하나님의 의미가 열리는 사람이 있는데, 그 사람이 바로 알게되고 수용하게 되는 세상이 바로 창세기에 기록된 천지창조의 과정인 것이다.

 

그런 관점에서 다섯 째 날의 창조는 중요한 의미가 있다. 왜냐하면 일반적으로 교회에서 또한 성경에서 바다는 세상에 비유가 된다. 그런데, 그 세상에 사는 물고기들에게 하나님께서 복을 주어서 생육하고 번성하라고 하셨다는 것이다. 이것을 어떻게 받아 들일 것인가 하는 것이 한 사람 안에 하나님의 세상이 열리는 과정의 하나라는 것이다. 즉 하나님께서 하나님을 알지 못하고 세상에서 삶의 승부를 보려는 사람들에게 복을 주시고, 또한 생육하고 번성하라고 하셨다는 것은, 어떻게 보면 우리가 아는 하나님의 모습이 아닌 것 같은데,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세상을 만드실 때 그렇게 되라고 하셨다는 것이다.

 

앞에서 말한 바와 같이, 모든 종교가 세상적 가치관을 멀리하고 그것을 자기 삶에서 떨쳐 내는 것이 신앙생활이라고 가르친다. 세상의 향락과 물질 만능주의 같은 사상들을 신앙인이 가져서는 안되는 것이라고 멀리하고 죄악시 한다. 그런데 정작 하나님께서는 그러한 것들에게 생육하고 번성하라고 복을 주셨다는 것이다. 바닷속에 있는 생명체들에게 복을 주셨다는 것이 바로 그 말씀인 것이다. 그리고 그 하나님의 말씀 때문인지, 세상은 날이 갈수록 타락하고 물질 만능주의는 더 왕성해지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종교인들이 경계하는 향락의 문화는 나날이 발전하고 있다.

<사진은 hermeth.egloos.com가 뽑은 세계 10대 향락의 도시 1위 태국 파타야 >

 

그런데, 하나님께서 이것들을 복 주시고 생육하고 번성하게 되는 것을 보시기에 좋았더라 하셨다는 것을 어떻게 신앙 안에서 이해해야 하는 것인가? 그것이 바로 다섯째 날의 창조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즉, 한 사람이 이 세상의 철학과 사상이 날이 갈수록 창대해지는 것을 어떻게 받아들일 것인지에 대하여 설명하시고, 하나님께서 그러한 것을 어떻게 보고 계시는지에 대하여 알게 되어 그 사람 역시 하나님의 관점에서 그러한 것을 수용할 수 있게 되었을 때, 비로 그 사람에게 다섯째 날의 창조과정이 이루어졌다고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이 또한 하나님께서 이 세상을 창조했다는 것을 믿는 것이기도 한 것이다.

 

(계속)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