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창조 셋째 날 이후에는 사람의 먹거리로 주신 식물들에 관한 것과 또한 각종 동물들에 관한 말씀이 나온다. 이런 모든 것은 다 생명이다. 다시 이야기해서 가공된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가공되지 않았다는 것은 억지로 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것은 신앙생활이나 삶이라는 것이 금욕적이고 성경을 규범과 법칙처럼 지켜내서 그리스도의 생명을 가지게 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천지창조에 나오는 각종 식물과 동물의 창조 과정과 그들에 대한 말씀을 하신 의도를 우리는 알 수 있다. 앞에서 말한 바와 같이, 식물이라는 것은 사람의 먹거리다. 무엇을 먹는다는 것은 그것과 몸이 하나가 된다는 의미이다. 먹었다는 것은 그 섭취한 것이 다시는 분리할 수 없는 우리 몸의 일부가 된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무엇을 먹느냐?' 하는 것은 '그것을 먹는 존재가 무엇이냐'와 같은 의미가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성경에 내내 하나님의 말씀을 씨로 표현하고 계심을 본다면, 씨 있는 것을 먹는다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먹는 존재가 바로 그리스도라는 정체성을 가진 존재라는 것이다. 먹는 것과 먹는 존재는 같은 것이기 때문이다.


그렇게 먹은 것이 몸과 하나가 된다는 것은 바로 말씀이 육신이 되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하나님의 말씀인 씨앗 있는 것을 먹는다는 것은 그 씨가 몸과 분리할 수 없는 상태가 된다는 것이고, 또한 씨와 몸이 같은 정체성을 가졌다는 의미이다. 


이것에 대하여 요한복음에서 예수님을 가리켜서 <"말씀이 육신이 되어">라고 하신 것이다. 그러므로 씨앗 있는 것을 먹는다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먹는다는 것이고, 하나님의 말씀과 하나가 되는 정체성을 가진 존재가 되는 것이고, 그것은 말씀이 육신이 되는 것을 말씀하심이며, 그렇게 말씀이 육신이 된 존재를 <그리스도>라고 성경은 말씀하고 계신 것이다.


그러므로 창세기에 나오는 식물의 이야기는 우주와 지구를 창조하시면서 먼저 식물류를 만들었다는 것을 말씀하시기 위하여 기록하신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을 먹는 이가 하나님의 말씀을 먹는 사람이고, 그 하나님의 말씀을 먹는다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과 자신이 하나가 되는 것을 말하는 것이며, 그것이 바로 말씀이 육신이 되는 것을 말씀하시는 것이며, 그것이 바로 그리스도의 정체성이기 때문에 창조의 과정이 그리스도가 나타나는 것인 것이다.


그리고 이 씨 있는 식물과 없는 것, 그리고 씨 가진 열매 맺는 과목은 씨앗을 가진 생명의 장성함에 관한 것임을 이미 포스트한 바가 있다.


<관련포스트>

[평교인의 성경 보기/창세기] - (창세기) 천지창조 셋째 날 (2) - 풀과 씨 맺는 채소와 씨 가진 열매 맺는 나무

[평교인의 성경 보기/창세기] - (창세기) 천지창조 셋째 날 (3) - 사람이 먹는 것의 종류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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