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을 부인하고 십자가에 못 박은 사람들은 예수님을 모르는 사람들이 아니다. 예수님이 죽어야 된다고 생각한 사람들은 유대인이다. 그들은 예수님을 반대(anti)했다. 그러나 그 십자가를 통해서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아들이 무엇인지를 보이셨다.


그것이 처음 전한 것이다. 십자가를 통해서 육신을 가진 예수님이 육신을 가진 사람들의 모습을 십자가에 서 보이심으로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정체성이 무엇인지를 보이신 것이 처음 전해진 것이라는 것이다.


그 이후에 사람들은 다시 육신으로는 십자가를 질 수 없다고 생각한 것이 영지주의고 요한 사도가 또한 당대의 사도들이 경계한 것이다. 그들은 예수님을 따라 하는 것이 예수님께서 보여주신 모든 행동을 따라 하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지금도 그런 사람들이 허다하다. 하지만 그것은 TV를 사 놓고 방송을 보지 않는 것과 같고 책을 사서 저자의 생각을 배제하는 것과 같은 것이다. 그리고 그것은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통해서 보이신 아들의 정체성을 부인하는 것이다.


하나님의 아들, 하나님께서 아버지가 되시고 우리가 아들이 되는 법은 절대적인 의존 관계이다. 이것은 콜라가 병이 없으면 아무 것도 아닌 것과 같다. 우리는 영이신 하나님을 표현하는 형식인 육신을 가진 존재이다. 이것을 모르면 모든 것이 잘못된다.


하나님은 사람의 존재 목적과 의와 말씀을 가지신 내용이고 본질이시며, 사람은 그것을 표현하는 그릇이고 형식이다. 아들은 아버지의 의를 표현하는 존재가 아들이다. 그래서 우리가 하나님의 아들이 되는 것이다. 


이것을 부인하는 것은 다 적그리스도다. 이 육신으로는 하나님을 영화롭게 할 수 없으니 율법에 명한 것을 지키고 자신을 개조해야 한다고 하면 그것이 아들을 부인하는 것이고, 또한 내용만 있으면 되고 형식은 필요 없다고 하는 것 역시 아들을 부인하는 적그리스도인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