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 요한은 요한 일서 2장 27절에서 "너희는 주께 받은바 기름 부음이 너희 안에 거하니 아무도 너희를 가르칠 필요가 없고……" 라고 말씀하고 있다.





가르칠 필요가 없다는 것은 <기름 부음>이 모든 것을 가르치기 때문이라고 말씀하고 있다. 그리고 그것이 주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것이고 우리에게 가르치신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기름 부음을 받았다는 것은 그리스도의 말뜻이다. 메시야라는 말 역시 같은 말이다. 메시아나 그리스도나 공히 다 '기름 부음을 받은 자'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메시아는 히브리어고 그리스도는 헬라어일 뿐.


기름 부음은 어떤 신분에 대한 임명과 선언과 상징이다. 그것은 왕과 제사장을 말하는 것이다. 또 기름을 부어주는 것은 가르치는 것과는 좀 거리가 있는 의식이다. 기름을 붓는다는 것은 올림픽 메달을 주는 것 같이 자격이 있는 사람에게 하는 의식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기름 부음을 받았다는 것은 배우는 자리에 있다는 것이 아니라, 어떤 자격과 신분이 갖추어졌을 때 이루어지는 것이므로 이는 배움에 관한 것이라기보다 신분에 관한 것이라는 의미다. 다시 말해서 기름 부음을 받으신 예수님은 왕이요 제사장이라는 것이다.


그런 예수님께서 기름 부음을 받으신 그리스도로 우리에게 보이신 그 삶을 보고 우리가 또한 그리스도와 같이 살아야 함을 깨달았다면 그 사람 역시 그리스도와 같은 정체성이 회복된 사람이므로 그 사람은 그리스도에 대하여 배우는 것이 아니라 신분이 회복되고 선언되는 것이라는 말씀이다.


예수님께서는 십자가에 못 박히신 죄목이 두 가지인데, 그 하나는 유대인의 왕이라고 한 반역죄와 또 하나는 하나님이 아들이라고 한 신성 모독죄이다. 그런데 아이러니 하게도 예수님의 신분은 왕이요 제사장(하나님을 대신하는 사람)이라는 것이다.


세상이 그를 그렇게 한 것은 예수님을 알지 못한 것이기 때문이다. 세상이 예수님을 알지 못했다는 것은 요한 사도가 요한복음에서도 또 요한일서 3장에서도 말씀하고 있다.


빛이 어두움에 비취되 어두움이 깨닫지 못하더라(요1:5)


하나님은 예수님을 이 세상의 왕으로 또한 제사장으로 궁극적으로 하나님의 아들로서 보내었는데 이것을 알지 못한 사람들은 하나님께 기름 부음을 받아 왕이신 예수님이 왕이라 하니 죽이고, 아들이라 하니 죽인 것이다.


기름 부음을 받은 신분 곧 정체성은 배워서 가는 자리가 아니다. 예수님께서 가르치신 것은 우리가 어떤 정체성을 가지고 있는지 이끌어 내시고 깨닫게 하신 것이고, 그 깨달음 안에 있는 사람이 바로 주 안에 있는 것이다.


교육이라는 것은 근본적으로 주입하는 것이 아니라 반대로 그 안에 있는 것을 이끌어 내는 것이라고 한다. 이는 참 맞는 말이다. 이와 같이 주님의 가르침은 사람 밖에 있는 어떤 것을 사람 안으로 넣는 것이 아니다.


예수님의 가르침은 우리 안에 있는 것을 이끌어 내고 우리가 누구인지 깨닫게 하는 것 그것이다. 그것은 세상에서 배우는 것이 아니다. 그리고 그것에 관해서는 예수님 외에 가르칠 수 있는 존재가 이 세상에는 없다.


예수님의 가르침은 사람이 알지 못하고 할 수 없는 것을 알게 하신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만드신 사람, 예수님이라는 이름을 대할 때 이미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는 그 정체성이 무엇인지를 십자가에서 보여주심으로 우리가 그와 같이 기름 부음을 받은 존재로서 하나님의 아들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이끌어 내신 가르침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