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에 대하여...

Category : 주제별 성경 보기/교회 Date : 2014. 7. 11. 17:21 Writer : 김홍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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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배는 제사에서 비롯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것은 뭐 이견이 없는 것이 아닌가 싶다. 예전에는 접촉신앙이라는 것이 있었다고 한다. 그래서 제사의 제물에 손을 대고 그 제물이 대신해서 제물로 드려지는 것이다.


십일조에 대하여 이야기 하면서 설명한 바와 같이, 우리를 하나님께 드리는 것은 하나님은 영이시므로 그 존재와 성품을 표현하실 것이 없기 때문에, 이를 표현할 존재가 필요해서 만드신 것이 바로 사람이다. 


그래서 창세기 하나님의 형상(image)대로 사람을 만들었다고 하신 것이다. 즉 사람을 보면 하나님을 알 수 있게 만드셨다는 것이다. 이미지라는 것이 그런 것이다. 실체가 없는 것을 어떤 것을 보았을 때 연상이 될 수 있고 알 수 있는 것이 이미지이다.


그러므로 하나님 앞에 사람이 제물이 된다는 것은, 그 사람의 인생이 하나님을 표현하는 것에 사용된다는 것이다. 즉 그 사람을 통해서 다른 사람들이 하나님을 발견하고 알 수 있게 되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바로 그런 삶이 되는 것이 바로 제사이다.


이런 개념을 깊이 묵상하면, 예수님께서 요17장에서 저희가 우리와 하나가 되게 해 달라고 하신 것을 알 수 있다.


그런 제사가 예수님의 부활 이후에 초대교회를 거쳐서 예배가 되었다. 지금은 사람들이 예배에 많은 순서를 넣고 이상하게 많은 격식을 넣었는데, 그렇게된 이유는 다 내용은 없고 형식에 기울어져 있기 때문인 것은 부인할 수 없는 현상인듯 하다.


초대교회의 예배를 보면, 모여서 떡을 떼며, 기도하기를 힘썻다고 했는데, 여기서 떡은 물론 음식물이기도 하겠지만 예수 그리스도께서 자신의 몸을 떡이라 표현하신, 그 떡을 말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이는 예수님의 육신을 나누어 먹는다는 것이 아니라, 유월절을 통하여 제자들이 예수님의 몸을 상징하는 떡을 먹은 것은 제자들과 예수님의 정체성이 하나가 되었다는 것이고, 제자들이 예수님과 같이 하나님의 성품을 표현하며 살게 되었다는 것이므로


초대교회에서 떡을 떼었다고 하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정체성을 자신의 정체성과 삶의 목적으로 삼은 사람들이 그 삶을 나누었다는 것이다. 그러니까 자신의 삶 속에서 그리스도로 인한 삶의 변화를 나누었다는 것이다.


또한 기도에 전혀 힘썻다고 하는 것이 있는데, 이 기도는 예수 그리스도를 구하는 것이다. 마태복음 7장에 예수님께서 구하라, 찾으라 하실 때 무엇을 구하고 찾으라는 것이 없다. 다시 말해서 목적어가 없는데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 자신을 구하라는 것이다. 


즉 너희는 예수 그리스도라는 정체성, 육신을 가진 사람이 하나님의 성품을 표현하는 아들이 되는 그 정체성을 구하라는 것이다 그것이 기도이다.


그러므로 예배는 그리스도와 함께 하는 삶을 나누고, 또한 그 나눔 속에서 자신에게 더 그리스도의 생명이 넘쳐나기를 바라는 기도를 하는 것이 예배이다. 그렇다는 것은 지금과 같이 예배 때 뭐 각종 형식이 있고, 기구가 있어야 한다고 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예배 혹은 제사는 영이신 하나님의 성품과 정체성을 표현하기 위하여 지어진 사람의 육신 가진 삶이 하나님을 표현하는 존재가 되도록 드리는 것이고, 그 예배의 구성은 그리스도를 나누고 바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지금의 모든 예배들이 온전해지려면, 형식을 강화하고 교회의 건물을 거룩(?)하게 좋은 것으로 짓고, 좋은 음향시설을 갖출 것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본성으로 살아가는 사람들의 삶을 나누는 것이 되어야 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그것이 예배이고 제사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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