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드로 사도가 자신과 같이 장로로서 양 무리를 칠 것을 권하면서 당부한 모습의 결국은 본이 되는 것입니다. 본이 된다는 것은 보는 이들로 하여금 그렇게 되고 싶은 마음이 들도록 하는 것입니다. 위인전을 읽는 것이 바로 그런 이유일 것입니다. 그러나 베드로 사도가 말씀하시는 본이 되는 것은 위인전을 읽는 것과는 좀 다른 측면이 있습니다. 그것은 다름이 아니라 위인전은 그것을 읽고 그렇게 되려고 한다고 모두 되는 것은 아니지만, 베드로 사도가 말씀하시는 본이 되는 것은 사람이기만 하면 누구나 될 수 있는 모습이라는 차이가 있습니다.


또한 목자가 ‘양을 먹이고 치는 자’라고 하니 목자는 말만 하고 양은 그저 목자가 시키는 것이나 하는 존재로서 살아가는 것이 목자와 양의 관계의 전부가 아닙니다. 목자가 양을 칠 때에 지팡이로 저리 가라고 가리키기만 하거나 말로서 이리가라 저리 간다고 양이 그렇게 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목자가 앞서서 가되, 양이 따라 가고자만 한다면 얼마든지 따라 갈 수 있는 길을 앞서서 가는 것이 진정한 목자인 것입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는 스스로 목자라, 또 따라 오라고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그러나 오늘날 자칭 목자라고 하는 사람들을 따라 가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다 목사가 될 수도 없는 노릇이고, 신앙을 고백이 아닌 공부를 해야 하는 것도 쉽게 따라 할 수 없는 것입니다. 목자라는 사람들의 가르침이야 성경에 있는 것을 이야기 하니 상당부분 맞는 말일 수 있지만, 문제는 그 말을 듣는 사람들이 그것을 따라 갈 수 있느냐의 문제가 있습니다. ‘사람이니 단지 노력할 뿐’이라고 말하고 있다면 이미 따라가기 힘든 것입니다. ‘보지 않고 믿는 것이 믿음’이니 무조건 순종하는 것도 따라가기 힘든 것입니다. 사람이란 마음이 동하고 가는 길이 이해가 되어야 잘 갈 수 있는 존재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베드로 사도의 말씀은 일관성 있게 본을 보이는 것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의 고난에 참여하는 사람이 베드로와 같이 장로요 양을 치는 사람이라고 말하기 때문입니다. 고난에 참여한다는 것, 그것은 다름이 아니라 육신으로 하나님의 의를 표현하는 삶을 사는 것을 말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따로 공부하거나 어떤 자격이나 재물이나 신분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육신을 가진 인생이기만 하면 누구나 다 갈 수 있는 길입니다. 따라가고자 하려만하면. 예수님께서 쉽다고 하셨고, 누구든지 믿고자 하면 된다고 하신 것이 바로 그것입니다.


자신들은 잘 모를지 모르지만 하나님을 믿는다고 교회에 다니는 사람들은 교회에 다니지 않는 사람들을 대할 때에 뭔가 특권의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교회에 다니는 티를 내는 것이 그렇고, 자신들은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천국이 예약되어 있으니 자신들의 말을 들어야 듣는 너희도 천국에 갈 수 있다고 말하는 그 상황 속에는 뭔가 창고에 있는 것을 꺼내서 적선하듯 내어 주는듯한 묘한 분위기가 있습니다. 그것이 그렇게 된 결정적인 이유가 기독교인들을 보는 이들이 기독교인들 보고서 그렇게 되고 싶은 마음이 별로 들지 않기 때문입니다. 즉, ‘아! 나도 저렇게 되어야 하는구나!’, 라는 생각이 들거나 아니면 ‘저 말을 들으니 내가 자유를 얻는구나!’와 같은 감동이 없기 때문입니다.


더욱이 베드로 사도가 말씀하고 있는 목자로서 양 무리를 치는 자가 되라고 한 말씀들을 보는 이, 듣는 이가 감동과 자유를 줄 수 있는 본이 됨이 없이, 단지 성경에서 그렇게 하라고 했으니 양을 치려고 나서는 것은 사람들이 원치 않는 압박을 받게 합니다. 생각해 보십시오. 현재의 대한민국과 같이 종교의 자유가 있고, 정치와 종교가 분리된 사회에서 교회나 종교를 가졌다가 떠나는 것이 힘들거나 아주 어려운 것이 된다면 그게 양을 치는 것입니까? 공갈 협박이지.


생명이란 아무리 뭔가를 억지로 하게 하려 만들려고 해도 기본적으로 세포가, 또 유전자가 가진 것을 넘을 수 없습니다. 양이라고 해서 목자가 시키는 대로 다 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심지어 양으로서 할 수 있는 것이라고 해도 내키지 않으면 하지 않는 것이 생명입니다. 자신들이 목자로서 양을 치고 먹이고자 한다면 적어도 자신들이 먹이고 치는 양이라는 사람들의 마음이 동하도록 하는 본을 보이지 않는다면 제 아무리 좋은 말로 양을 먹인다고 해도 그것은 그냥 소리 나는 꽹과리일 뿐인 것입니다.


심지어 하나님께서도 그 창조물 중의 하나인 사람들에게 하나님을 믿을 것인지에 대하여 그 마음에 선택을 할 수 있게 하셨는데, 자신이 창조하지 않은 다른 사람에게 예수 믿는 것을 강요할 수 없고, 양을 먹이고 친다는 목적으로 사람에게 또한 주장할 근거가 전혀 없는 것입니다. 다만 그 아들을 보내서 보이시고 그 본 바가 자기 마음 안에 심겨서 생명이 되어 고백하게 하신 하나님의 법과 같이 자신 역시 그 육신으로 다른 사람의 심령에 스스로 하나님을 알고 싶어 하도록 본을 보이는 것 외에는 양을 치는 것도, 목자가 되는 것도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베드로 사도는 목자가 양을 치는 것에 있어 여러 방법이 있는 중에 주장하듯 하지 말고, 이익을 위하여, 또 부득이하게 하지 않는 방법을 선택하라고 말씀하시는 것이 아닙니다. 베드로 자신과 같이 장로가 된 자, 그리스도의 고난에 참여한 사람들이 양을 친다고 하면 본이 되는 그 방법 하나 밖에 없기에 양을 치라고, 목자가 되라고 말하는 것은 곧 본을 보이라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양을 치고 목자가 되는 것은 그렇게 하는 것이고, 그것 밖에 없는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