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가복음 2:1-12) 중풍 병자의 믿음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마가복음 Date : 2022. 3. 20. 05:00 Writer : 김홍덕

이제 예수님의 소문은 온 유대 땅에 널리 퍼졌다. 많은 사람이 예수님을 만나려고, 또 병 고침을 받으려고 예수님 계신 데로 몰려왔다. 그렇게 모인 사람들에게 예수님께서는 도를 전하셨다. 예수님이 전하신 도는 십자가의 도다. 그렇게 전하신 도를 마지막에 직접 보이신 것이다.

 

사람이 많이 모여들자 예수님을 만나기 힘들어졌다. 이에 한 중풍 병자를 네 사람이 예수님 계신 곳 지붕을 뜯고 병자를 달아 내렸다. 예수님께서는 그들의 믿음을 보시고 병자를 고치셨다. 그러나 핵심은 그게 아니라 병자를 고치실 때 하신 말씀이다. 유대인들에게 큰 문제가 된 네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라는 말씀이 핵심이다.

 

예수께서 저희의 믿음을 보시고 중풍병자에게 이르시되 소자야 네 죄사함을 받았느니라 하시니(막 2:5)

 

죄를 사한다는 말은 사실 그때뿐 아니라 지금도 엄청난 파장을 일으킬 수 있다. 사람이 사람의 죄를 사한다는 것을 예수님께서 이렇게 분명하게 보이셨음에도 그리스도로 거듭났다는 사람들마저 죄를 사한다는 말을 심히 경계하고 터부시하는 건 지금도 같다. 사람이 사람의 죄를 사한다는 건 사람이 쉽게 용납하기 힘들다. 그때의 서기관들이나 지금의 기독교인이나 가치관은 같다.

 

사람이 죄를 사하는 것에 앞서 먼저 중풍에 관해 이야기해 보자. 중풍은 귀신 들린 것과 반대다. 귀신 들린 것이 머리를 빼앗긴 상태라면 중풍은 반대로 머리의 생각이 육신을 주관하지 못하는 병이다. 머리에 아무리 좋은 생각이 있어도 육신이 전혀 그 머리의 생각과 뜻을 이행하지 못하고 오히려 반대로 혹은 엉뚱하게 움직이거나 움직이지 못하는 상태가 중풍이다.

 

모든 병이 그렇듯 병명을 알고 병을 고치려는 의사가 있어야 나을 수 있다. 자신이 중풍이란 것을 알고 이를 고치려고 해야 고칠 수 있다. 자신이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인생이 아니라는 것과 하나님의 뜻은 이전에 자신이 생각하던 것과 달리 세상에서 낮아지는 것임을 알았지만 그렇게 살지 못하고 있음을 알아야 고치려 한다. 이 중풍 병자는 그것을 알았고, 예수님께 고침을 받으려 했다.

 

중풍 병자를 고치시기 전 예수님께서 전도하신 것을 상기할 필요가 있다. 예수님께서 도를 전하셨고, 사람들은 그것을 들었다. 그러자 어떤 이들은 자신이 예수님께서 전하신 도와 자기 삶이 상이함을 발견했고 이를 회복하기 위해 예수님을 찾기 시작했다는 것을 이 중풍 병자를 통해 알 수 있다. 이 중풍 병자 역시 예수님의 도가 자기 삶을 주관하지 못하는 중풍 상태에 있다는 것을 인정했고, 지붕을 뜯어서라도 예수님을 만나 이를 고치려는 마음이 간절했다. 이것이 이 사람의 믿음이다.

 

믿음은 사람의 생각을 예수님께서 들어 주신다고 믿는 것이 아니라 예수님의 말씀이 자기 삶이 되도록 순종하는 것

 

예수님께서 (십자가의) 도를 전하셨고 어떤 사람들은 그 말씀과 자기 삶이 다름을 깨닫는. 자신이 중풍 병자임을 깨달은 것이다. 이렇게 자신이 중풍임을 깨닫는 회개고 믿음이다. 오늘날 기독교인들이 자신이 성경대로 살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알면서도 시인하지 않는 것과 대비된다. 성경대로 살려고 노력하는 자체가 성경대로 살지 못하고 있다는 시인이다.

 

그러나 이 병자는 예수님을 찾았다. 예수님의 말씀대로 살지 못하는 중풍인 만큼 예수님을 찾는 게 당연하고 가장 온전한 해결책이기 때문이다. 이같이 자기 삶이 예수님의 말씀 같지 않음을 인정하는 게 회개고, 예수님께 나아가는 게 믿음이다. 예수님을 만나면, 그 도를 따르면 자신이 회복된다는 걸 믿는 이것이 믿음이다.

 

중풍 병자의 일을 보면 오늘날 사람들의 신앙이 얼마나 어두운지 알 수 있다. 사람들은 예수님의 말씀인 성경을 읽고 들어 알고 있다. 그래서 그 말씀대로 살려고 한다. 하지만 그런 노력을 해 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자기 삶이 성경에 한참 미치지 못한다는 걸 안다. 성경 말씀대로 살기 원하는 자기 생각처럼 육신이 따르지 못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즉 모두가 중풍이다.

 

그러나 오늘날 기독교인들은 지붕에서 달려 내린 중풍 병자와 그 일행과는 다르다. 자신이 중풍인 것을 인정하지 않는다. 오히려 자신은 건강하고 구원받았다고 믿는다. 하지만 성경대로 살려고 여전히, 항상 노력한다. 노력하는 건 아직 이르지 못했다는 사실조차 인정하지 않는다. 하나님께서 어둡다고 말씀하시는 이유가 여기 있다. 그리고 그 상태가 죄와 사망의 상태다.

 

곤경에 처하는 것은 몰라서가 아니라 안다고 착각하기 때문이다. (마크 트웨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