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찮다는 것과 기적

Category : 김집사의 뜰/복음 담론 Date : 2016. 4. 28. 13:39 Writer : 김홍덕

사람들은 가끔 공상을 한다. ‘복권이 당첨된다면…’ 같은. 그런 상상은 종류도 다양해서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다. 그리고 대부분의 경우 그런 상상이 실제로 이루어지는 것은 기적이라 일컬어질 정도의 일들이다. 그러니까 상상을 한다는 것은 기적을 바래보는 것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반면에 사람들의 삶에는 <귀찮다>는 것이 있다. 어떤 면에서 보면 사람이 사람과 다투는 대부분의 갈등은 이 귀찮다는 것에 기인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이런 문제는 가까운 사람들 사이에 일어난다. 쓰레기를 좀 버려 달라는 아내의 부탁을 받는 남편이 느끼는 첫 생각이 아마 ‘귀찮은데…’일지 모른다. 쓰레기를 버리는 일은 남자가 할 수 없는 일이 아니다. 힘이 없어서도 아니고 사람이 못할 일도 아니라는 것이다.


그래도 귀찮은 것은 어쩔 수 없다. 육신을 가지고 있는 동안은 그것이 사람을 괴롭힌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역설적으로 보면 사람의 육신이 하는 것이라는 것은 다 어떤 관점으로 보면 귀찮은 일이라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육신은 그런데 쓰라고 있는 것일지 모른다는 것이다.


생각해보면 기적이라는 것은 귀찮은 일이 단번에 되는 것일지 모른다. 산을 옮기려면 푸념할 것이 아니라 오늘부터 당장 삽을 들고서 흙을 파서 옮기면 될 일이다. 하지만 그것은 육신이 해야 하는 것이다. 귀찮은 것이다. 그러면 사람은 상상을 한다. ‘말 한마디로 하면 안 될까?’와 같은.


그렇게 보면 기적이라는 것은 과정을 생략하고 싶은 소망이 이루어지는 것이라고 할 수 있을지 모른다. 그것은 곧 육신의 귀찮음을 넘어서겠다는 소망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기적과 귀찮음은 그렇게 연결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것이다. 사람이 자기 육신을 사용하지 않고 자기 생각을 이루려고 하는 것이 바로 기적을 바라는 마음이라는 것이다.


이런 기적과 귀찮음의 이야기가 바로 십자가를 설명하는 좋은 주제가 될 수 있다. 만약에 사람들을 죄에서 구원하시고자 하는 하나님의 계획이 육신 없이 가능한 것이라면 하나님께서 하늘에서 장기 두시다가 문득 ‘땅위의 사람들을 구해볼까?’ 생각하고선 말씀만 하셨으면 되었을 것이다. 온 세상을 말씀만으로 만드셨으니 그게 어려운 일은 아닌 것은 분명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하나님의 일은 그렇지 않았다. 번거롭게 아들을 이 땅에 보내셔서 즉시도 아니고 33년이나 살고 난 다음에 그렇게 귀한 아들을 십자가에 못 박아야만 가능한 일이었다는 것이다. 그러니까 하나님의 일은 기적 곧 과정과 귀찮은 수고를 생략하는 것이 목적이 아님이라는 것을 엿볼 수 있다. 사람에게 있어 사람이 변해서 죽을 자리에서 구원을 얻는 것 보다 더한 기적은 없을 테니까?


그렇다는 것은 결국 예수님의 십자가와 구원의 역사는 육신이 필요한 일이었다. 육신의 일이라는 것은 결국 육신을 가진 모든 인생이 십자가를 지고 가는 삶이라는 것에 육신을 소비하는 것이라는 것을 보여주신 것이다. (이것은 육신의 행위로 구원을 받는다는 것이 아니다. 예수님의 십자가가 공로에 관한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예수님의 십자가는 귀찮은 수준이 아니다. 육신의 목숨을 버려야 되는 곳이다. 그것이 십자가다. 그런데 예수님의 십자가를 지고서 살아가는 제자의 삶을 사는 사람들이 귀찮은 일을 버리고 하나님의 뜻을 이루고서 육신을 가지고 살아가는 세상 사람들에게 ‘기도했더니 이루어 주셨다!’고 외치는 것이 과연 영광인가 반문할 수밖에 없다.


쓰레기를 버려 달라는 아내의 귀찮은 부탁은 수용하지 않으면서 주를 위하여 죽을 테니 선교지로 갈 수 있게 후원자를 보내달라고 기도하는 것이 과연 신앙이겠는가 말이다. 죽을 각오로 선교를 가고 싶다면 먼저 육신을 선교비를 마련하는데 쓰는 것이 마땅한 것이다. 선교 후원을 거절한 사람들을 하나님의 일을 돕지 않는 사람으로 규정하기 전에 말이다.


반대로 아내는 과연 쓰레기를 버릴 수 없어서 남편에게 부탁할까? 생각해보면 그건 아니다. 많은 경우 부탁해봤자 결국은 아내들이 버리는 경우가 허다하다. 그럼에도 ‘남편이 그래줬으면’하는 바람으로 시도해 보는 것이다. 그 시도나 부탁을 들은 남편이나 둘 중 하나는 수고해야 쓰레기가 없어질 것이다. 바로 여기에 섬김이 있는 것이다. 육신을 소비할 사람이 있어야 하는 것이 육신 가진 사람들의 사회와 삶인 것이다.


예수님께서 십자가를 지신 것은 차비를 대신 내어주듯이 죄는 우리가 짓고 벌은 예수님이 받는 대속을 말씀하시는 것이 아니다. 굳이 육신으로 오시지 않아도 될 법한데 육신으로 오신 것은 육신을 가진 자를 구원하시기 위함이었고, 그 구원은 육신 가진 삶의 정체성을 보이심으로 우리 육신을 왜 주셨는지 깨닫고 그 깨달음대로 사는 것이 구원이고 영생임을 설명하신 것이다.


그렇다는 것은 우리가 육신을 사용하지 않고 하나님의 역사가 일어나는 기적을 바라고 그렇게 되어야 하나님께 영광이 되고 하나님을 믿지 않는 사람들과 구분되고 차별된다고 생각하고 믿는 것이 신앙이 아니라, 귀찮다고 여겨지는 그 일에 육신을 사용하는 것, 그것이 바로 십자가의 삶이고, 그것이 우리가 육신을 가진 이유이다. 그렇게 귀찮은 일을 멀리하면서 기적을 바라는 것이 하나님의 영광이라는 것은 오히려 기적이 아니다. 역설적으로 예수님께서 십자가를 지심과 같이 남을 섬기는 일에 이 육신을 소비함으로 기적 중의 기적인 사람이 변하는 일이 일어난다는 것, 그것이 바로 복음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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