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5:30-47) 예수님의 증거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요한복음 Date : 2016. 1. 14. 09:22 Writer : 김홍덕

요한복음은 다른 복음서와는 그 구성이 다르다. 예수님의 공생애를 시간 순으로 전개한 것이 아닌 것도 그렇지만 예수님의 행적보다는 말씀이 더 많은 성경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말씀은 아주 핵심적인 요소들이 많다. 다시 말해서 이 말씀을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이느냐 아니냐에 따라서 예수님을 믿는 신앙이 온전하게 바로 서느냐 아니냐가 결정된다고 할 수 있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예수님께서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것과 또한 예수님의 증거에 대하여 말씀하시는 이 5장의 말씀도 그렇다. 예사롭지 않다. 이 말씀은 여러 가지를 말씀하고 계시지만, 결국은 ‘내가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다.’라는 것을 말씀하시는 것이다. 왜냐하면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라는 것이 예수님의 하나님의 아들이시고, 또한 심판이 되는 것이며, 또한 그것이 바로 예수님의 정체성에 대한 증거이기 때문이다.


예수님께서 예수님의 정체성에 대한 증거를 말씀하시는 요한복음 5장 후반부에서 가장 핵심적은 말씀은 39절의 말씀이라 할 수 있다.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상고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거하는 것이로다(요 5:39)

그러니까 예수님에 대한 모든 논란, 유대인들이 예수님께서 무슨 권세로 그렇게 하느냐 등으로 시비를 걸던 예수님의 정체성, 또한 예수님께서 왜 하나님의 아들인지에 대한 모든 증거는 다 성경이라는 것이다. 우선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이다. 그래서 예수님께서는 사람에게서 증거를 취하지 않는다고 하셨다. 하나님의 말씀이 예수님을 증거하는 것, 즉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증거하신다는 것이다.


이 증거는 요한의 증거보다 큰 것이라고 하셨고, 무엇보다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보내신 것 그 자체가 바로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증거하시는 것이라는 것이다.

내게는 요한의 증거보다 더 큰 증거가 있으니 아버지께서 내게 주사 이루게 하시는 역사 곧 나의 하는 그 역사가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을 나를 위하여 증거하는 것이요(요 5:36)

이것은 그리스도라는 그 정체성이 하나님의 말씀이 육신이 된 존재이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에 대하여 증거하시는 증거 그 자체라는 것이다. 예수님이 하나님의 말씀이 육신이 된 존재이니, 당연히 하나님께서 예수님의 증거가 되시는 것이다.


이러한 말씀들이 왜 의미가 있는가 하면, 이것이 곧 우리의 일이기 때문이다. 이 블로그의 대문에 “Bible become MY Story!!”라고 되어 있는 것이 바로 그런 의미이다. 성경의 모든 것이 결국 나의 이야기가 되어야 의미가 있다는 것을 이 블로그를 통해서 전하고 싶은 것이 필자의 의도이기도 한데, 그것이 바로 예수님께서 말씀하시는 것 “이 성경이 바로 나에게 증거하는 것”이라는 그 말씀을 믿기 때문이다.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셔서 하신 모든 일의 목적은 예수님과 같이 육신을 가진 모든 인생은 예수님과 같이 되라는 것, 그것이다. 그러므로 예수님을 믿는다는 것은 사람이 예수님과 같이 되는 것이 목적이다. 그런데 많은 기독교인들이 예수님과 같은 존재가 된다고 하면 터부시 한다. 그건 경건한 것이 아니라 무식한 것이다.


예수님께서 육신으로 오셔서 자신이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주장하면 죽을 것을 모르신 것이 아니다. 그렇게 말씀하시면 죽는다는 것을 아시면서도 그렇게 하셨다. 그것은 예수님이 구주라는 것, 그것 하나 증거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다. 그것뿐이라면 예수님께서 모든 인류의 죄를 사하심이란 없는 것이다. 예수님과 예수님을 믿는 사람 사이에 연결고리, 즉 관계가 없는 것이다. 단순히 예수님이라는 존재에 대한 객관적인 사실을 과학적인 증명과 같이 믿는 믿음 외에는.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신 것은 모든 사람이 예수님께서 육신으로 오셔서 그 육신을 가진 모든 인생이 다 예수님과 같이 하나님의 아들이(되기 위한 것이)요, 하나님의 보내신 존재라는 것을 믿게 하시려는 것, 그것이 예수님의 목적이고, 그 목적으로 인하여 모든 인류가 예수님의 구속의 은혜를 입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예수님께서 <성경이 나에 대하여 증거하는 것>이라고 하신 말씀은 당연히 오늘 성경을 읽는 사람들에게 ‘이 성경의 모든 것이 나의 이야기’라는 것을 깨닫고 인정할 수밖에 없어질 때 비로소 성경을 믿는 것이고 예수님을 믿는 것이다. 예수님께서는 지금 그 말씀을 하시려는 것이다. 예수님의 정체성에 대하여 하나님께서 증거하신다는 것, 그 말씀을 말이다.


예수님이 증거를 받으시는 것은 예수님을 믿는 모든 이들에게 아주 중요한 것이다. 예수님은 모든 사람의 표준으로 오신 분이기에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증거를 받으신다면 예수님을 믿는 사람들도 예수님과 같이 하나님의 증거를 받는 것이 되고, 그렇지 않고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증거가 아니라 사람의 증거를 받으신다면 모든 믿음은 다 사람의 증거가 있어야 하는 것이 되는 것이다.


그런데 지금은 오히려 사람들이 예수님을 사람들의 증거로 증거하려 한다. 과학적인 입증이나 역사적인 사실과 같은 것으로 성경을 증명하여 입증하려 한다는 것이다. 그것도 하나님의 뜻이 아니지만 더 심한 것은 세상에서 잘 되고 성공하는 것이 예수 믿는 증거라고 생각하고 가르치는 것은 뭐라 할 말이 없다. 그것은 교회가, 또한 신앙이 타락한 증거다. 그것은 사마리아와 같이 세상과 신앙이 결합된 사생아이기 때문이다.


예수님을 믿는 신앙의 확신, 그 증거는 결국 사람 안에 있다. 왜냐하면 성령으로 잉태되어야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 성령의 역사는 사람의 마음 안에서, 사람 자신이 육신으로 오신 예수님과 같이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확신을 주시기 때문이다. 즉 이 인생이 세상의 법이나 안목이나 가치관으로 볼 때는 보잘 것 없고, 이런 꼬라지로 어떻게 하나님의 아들이 되겠는가 싶겠지만 그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면 하나님께서 이 육신을 만드신 이유가 깨달아지고, 그 깨달음이 성령으로 말미암아 생명이 되면, 그 생명이 자신이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것을 증거하기 때문이다. 바로 이것을 예수님께서 말씀하시는 것이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증거를 받으신다고 하시는 말씀이 이것이라는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