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 17:1-15) 데살로니가 vs. 베뢰아
간수의 집에서 나온 바울 사도와 실라는 데살로니가에 이른다. 데살로니가에서도 규례에 따라 회당에서 성경을 강론했다. 경건한 헬라인과 귀부인 중 일부가 바울과 실라를 좇았다. 반면에 유대인들과 불량한 사람들이 바울과 실라를 빌미로 소동을 일으켰고, 바울이 머무른 아손이란 사람의 집에까지 가서 바울과 실라를 헤치려 했다. 그러나 뜻을 이루지 못하자 아손을 송사했고, 아손은 보석금을 내고서야 풀려나는 소동을 겪었다.
그런데 데살로니가를 떠난 바울과 실라가 머문 베뢰아 사람들은 달랐다. 바울 사도가 전한 말씀을 듣고 '과연 그런가 하여' 날마다 상고했다. 그중에 많은 사람이 믿게 되었다. 그런데 데살로니가 사람들이 베뢰아까지 따라와서 소동하자 바울만 먼저 아덴으로 떠나고 후에 베뢰아에 있던 실라와 디모데를 아덴으로 부르는 불편을 겪게 된다. 말씀이 과연 맞는 말인지 생각도 하지 않으면 데살로니가 사람들처럼 행하게 된다.
우리는 성경을 쉽게 접한다. 특히 우리나라는 문맹률이 낮아 누구나 성경을 읽을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은 문자 그대로 읽을 뿐인 상태다. 어떤 글이나 책도 문자 그대로 해석하는 건 의미가 없다. 행간을 읽어야 한다. 체납자의 자동차는 압류한다는 법은 세금을 잘 내라는 것이다. 행간을 읽지 못하고 문자대로 읽으면 압류를 본질로 안다.
성경을 문자 그대로 읽는 사람은 세상도 눈에 보이는 걸 본질로 안다. 이런 사람에게 영광은 높고 평안한 자리에 이르는 것이다. 이게 진리이고 의로움이다. 그 진리와 의로움으로 보면 하나님 아들은 황금마차를 타고 하늘에서 내려와 세상의 모든 임금 위에 군림하는 존재다. 이 세계에서 낮고 천한 십자가를 진 예수를 하나님 아들로 인정하는 건 자기 세계가 망하는 것이다. (세상의 종말 후에 주님이 다시 오신다는 말씀이 의도하는 종말이 이 세계의 종말이다) 복음을 심히 핍박한 비시디아 안디옥 사람이나 소동을 일으킨 데살로니가 사람 그리고 오늘날 성경을 문자 그대로 읽고서 육신의 평안을 위해 성경을 지키려고 노력하는 사람들은 모두 여기에 속한다.
사람은 일상적이지 않은 일을 판단함에 있어 일을 일으킨 주체나 핵심적인 원리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예를 들어 절도 사건이 있었고 범인이 절도 전과가 있었다면 굳이 '왜 그랬지?'라고 의문을 품지 않는다. 하지만 평소에 그럴 거 같지 않은 사람의 일탈이라면 '왜?'라고 이유를 알고 싶어 한다.
베뢰아 사람들이 그랬다. 높고 위대한 지경에만 있을 것 같은 하나님인데 그의 아들이 세상에 와서 죄인이 지는 십자가를 졌다는 복음을 듣고 '과연?'이라고 반문을 가졌다. 그랬더니 많은 귀부인과 남자가 믿었다. 하나님의 복음은 이렇게 접근하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이성과 상식을 괜히 주신 게 아니다.
누구나 아는 '항상 기뻐하라'라는 말씀을 생각해 보자. 사람을 창조하셨고, 사람의 삶을 주관하시는 하나님께서 사람이 일상 전부를 기쁜 감정으로 살 수 없다는 걸 모를 리 없다. 그런데 항상 기뻐하라는 말씀을 주셨다. 그러면 왜 이런 말씀을 주셨을까 생각해 봐야 한다. 이 말씀을 직접한 바울 사도 역시 여러 차례 다툼이 있었다는 것도 의문을 키운다. 그런데 그저 하나님의 말씀이니까 닥치고 항상 기뻐하려고 해야 한다는 식으로 접근하는 순간 율법이 된다. 지켜서 의로워지려는 시도기 때문이다.
항상 기뻐하라는 말씀을 가지고 말씀을 묵상하는 법을 더 이야기한다면, 사람이 '항상'이라는 빈도 부사 그대로 기뻐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묵상해야 한다. 우리가 행위로 이걸 지킬 수 없다는 건 누구보다 하나님께서 잘 아시는 게 분명할 뿐 아니라, 노력으로 성경을 지키려고 하는 걸 행위로 의로워지는 것이며 그렇게는 의로워질 수 없다고 말씀하시는 하나님이 항상 기뻐하라고 했다면 그렇게 할 수 있는 법이 있기 때문이라는 걸 유추하고 그걸 알려고 해야 한다. 사람이 알아야 하는 건 이런 하나님의 뜻이다. 이 의문 정답은 존재가 '항상 기쁜 존재가 되어야 한다'다.
우리는 성경을 무작정 믿으면 안 된다. 하나님은 아바타를 원하시는 게 아니라 자기 의지로 하나님의 말씀과 의에 순종한 사람을 원하시기 때문이다. (간혹 말하는 자유 의지라는 단어는 이런 의미라면 맞지만, 인생을 스스로 결정하는 권한으로 생각한다면 그건 선악과를 먹는 행위다) 그저 말 잘 듣는 존재가 필요했다면 아바타나 최면에 걸린 사람이면 충분하다. 성경도 그렇다. 컴퓨터에 윈도우를 설치해서 윈도우용 PC를 만들 듯 사람에게 성경을 설치하듯 주입해서 태어나게 하시면 되는 데 그렇게 하시지 않았다. 그걸 못하실 하나님도 아닌데.
우리는 신학교를 졸업한 <자격증>을 가진 사람들, 성령이 오시면 알게 된다고 하신 예수님 말씀을 학문으로 공부한 사람들이 전한 복음 곳곳에 있는 의문들을 안고서 신앙생활을 하고 있다. 어느새 그 의문들은 기독교 신앙 세계에서 '방 안의 코끼리'가 되었다. 죄사함 받았다면서 기도할 때 회개로 시작하라는 설교를 듣고도 이상하게 여기지 않으며, 하나님은 실수도 않으신다고 말하면서 하나님이 경영하시는 세상은 늘 잘못되었다고 기도하는 것도 이상하게 여기지 않는다.
또 예수님께서 분명히 성령이 오시면 나의 말을 다 알게 될 것이라 하셨음에도 물과 성령으로 거듭났다는 사람들이 성경을 신학이란 학문으로 공부하는 걸 이상하게 생각하지 않는 정도가 아니라 신성시하고 있다. 예수님께서 이런 모습을 두고 피리를 불어도 춤추지 않는 것이라고 하셨다. 하나님은 이런 신앙을 가진 사람을 원치 않는다. 그러니까 그런 신앙 안에는 구원이 없다.
예수를 믿는다는 건 엄청난 일이며 일생의 모험이다. 죽어서 당면할 영원의 개념 안에서 내가 어떤 존재로 존재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일이다. 그런데 의문을 해결하지 않고 대충 남들 따라 교회에 가서, 좁은 길로 가라는 예수님의 말씀은 묵살한 채 많은 사람이 다니는 교회와 그 교리에 몸담고 있으면 모든 게 해결된 듯이 안일하게 있을 일이 아니다. 정말로 예수님을 통해 구원을 얻고자 한다면 베뢰아 사람들처럼 성경에 관한 의문을 해결해야 한다. 그리고 그 출발은 <어떻게 천지를 창조한 하나님의 아들이 세상에서 죄인이 되었는가?>라는 것과 <내가 그 예수를 믿고 있는 게 맞는가?>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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