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1-11)

어떤 유대인이 바울과 바나바가 있는 안디옥에 와서 '모세의 할례를 받지 않는다면 구원이 없을 것'이라고 가르쳤다. 이에 바울과 바나바가 저들과 격론을 벌였으나 결론을 내지 못하자 안디옥 교회는 바울과 바나바를 비롯한 몇 사람을 예루살렘에 보내어 결론을 얻기로 한다. 지금 생각하면 터무니없어 보이지만 유대인들에게 할례는 한국인들에게 성묘와 비슷한 정도의 관습인지라 쉬운 일은 아니었다. 결국은 할례와 구원이 무관하다고 결론을 내린다.

 

할례는 유대인을 구분하는 증거다. 특히 할례는 문신처럼 몸에 직접 행하는 율법이다. 그래서 할례는 하나님 나라의 백성인 증거였다. 물론 그건 사람의 생각이었지만, 대부분이 그렇게 생각하고 있다면 문제의 성격과 비중이 달라진다. 결국 이 논쟁의 핵심은 어떤 사람이 구원받느냐 혹은 구원받은 증거는 무엇이냐다. 그 증거를 몸에 행한 할례에서 찾고자 한다는 건 결국 사람의 외모가 구원의 기준이나 자격이 된다는 주장이다. 방언을 받아야 구원받은 것이라는 주장도 같은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은 사람의 외모나 율법을 지키는 행위 심지어 신약 성경을 지키는 행위를 가지고 사람을 판단하시지 않는다. 그건 할례가 구원의 자격이나 기준이 된다는 생각이 어리석은 것임을 방증한다. '항상 기뻐해야 한다'와 같이 신약 성경의 구절들을 지켜야 한다(Have to)는 가르침과 그래야 하나님이 자기를 기뻐하실 것이란 기대 등은 모두 할례를 받아야 구원을 얻을 것이라는 주장의 후예다.

 

할례를 받아야 한다는 주장은 할례의 근본 의미를 모르는 어두움

 

할례를 받아야 한다는 주장은 오히려 할례의 의미를 모르는 사람들의 주장이다. 할례는 표피를 벗겨내는 행위이자 의식이다. 그러니까 겉을 보지 않는 신앙의 증표다. 외모로 사람을 보시지 않는 하나님의 마음을 의식으로 표현한 게 할례다. 그런데 그 할례를 행하지 않으면 하나님의 구원이 없다고 하는 건 낫 놓고 기역 자도 모르는 바보의 모습이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사람을 보고 어두움에 있다고 하셨고 예수님께서 맹인을 고치신 것이다.

 

이런 할례 논쟁은 베드로에 의해 마침표가 찍힌다. 단순하다. <주 예수의 은혜로 구원받는 줄을 믿노라>라는 간결한 말 한마디가 할례에 관한 논쟁과 율법과 행위로 의로워지려는 신앙 모두를 탄핵한다. 그런데 그 전에 베드로가 한 말은 참 의미가 있다. 우리 조상과 우리도 능히 메지 못하던 멍에를 제자의 목에 두려 하느냐는 것이다.

 

믿음으로 저희 마음을 깨끗이 하사 저희나 우리나 분간치 아니하셨느니라 그런데 지금 너희가 어찌하여 하나님을 시험하여 우리 조상과 우리도 능히 메지 못하던 멍에를 제자들의 목에 두려느냐 (15:9-10)

 

특히 베드로는 할례를 받아야 하는 주장, 곧 율법을 지켜야 한다는 주장을 <하나님을 시험하는 것>이라 일갈했다. 하나님이 아니라는데 반복적으로 '이거 아닙니까?'라고 질척거리는 건 하나님을 시험하는 것이란 의미다. 게다가 베드로는 그들의 주장은 우리 조상이나 우리도 메지 못하는 멍에라고 말했다. 육신으로 율법을 지켜 의로워지는 건 사람이 할 수 있는 게 아니라는 분명한 선언이다.

 

세상의 성공을 목적으로 성경을 지키려고 노력한 신앙에서 회개해야 한다.

 

오늘날은 유대인이 아니라면 할례를 받아야 하나님의 백성이 된다고 주장하고 믿는 사람은 없다. 그렇다고 할례를 받아야 구원이 있다고 주장하는 사람이 없어진 건 또 아니다. 행위로 의로워져야 하나님께서 축복을 주신다고 믿는 신앙이 팽배한데 그것이 바로 행위로 의로워지려는 신앙, 곧 할례를 받아야 구원이 있다는 신앙이다.

 

예수의 이름으로 세상에서 성공하고자 신약 성경을 지키려고 노력하고, 자기 본성이 아님에도 세상에서 성공하려면 어떻게 하라는 목사와 교회가 시키는 걸 억지로 하려고 노력했던 자신의 신앙이 바로 그 신앙이다. 예수님은 낮고 천한 십자가를 지면서 우리에게 하나님의 뜻을 보이셨는데, 그 예수님께 세상의 성공과 평안을 구하고, 대가로 성경을 지키는 행위를 드리는 건 명백히 할례를 받아야 구원이 있다는 신앙이다. (신약 성경도 예외가 아니다) 그건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받는 게 아니라 성경을 지키는 자기 행위로 구원받으려는 시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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