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브리서 11:1-3) 믿음은…1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히브리서 Date : 2020. 4. 10. 04:00 Writer : 김홍덕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 보지 못하는 것들의 증거니”라는 말씀은 유명한 말씀이다. 사람들은 히브리서 11장을 믿음장이라고 부른다. 그러나 어떤 측면에서 보면 믿음에 대한 결론은 12장에 있다. “믿음의 주요 온전케 하시는 그리스도”라는 말로 모든 믿음의 본질은 그리스도라는 것을 분명하게 말씀하신다. 즉 히브리서 11장에 나오는 모든 것을 그리스도의 현현(顯現)을 기준으로 보면 된다.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라는 것은 사람들이 바라는 모든 것의 근원이 바로 그리스도라는 말이다. 사람들이 바라는 것들이 다양하나 그 모든 것은 결국 그리스도라는 말씀이다. 사람들이 바라는 것들, 흔한 말로 돈과 명예, 부와 건강과 평안과 같은 모든 것들은 그리스도에 수렴한다는 말이다. 이렇게 말하면 돈과 명예와 같이 세상적인 것은 그리스도와 반대편에 있다는 말이 무색해질 것 같다. 


그러나 이 말은 사람들이 돈과 명에, 부와 건강과 평안을 추구하는 목적이 인생의 의미를 아는 것에 있고, 왜 사는지를 알고 싶어 하기 때문이다. 그런 것을 가지면 인생의 목적을 알게 되고 의미 있는 삶이 될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즉 결국 사람이 바라는 것은 존재의 목적, 삶의 의미인데 그 모든 것은 그리스도 안에 있으므로 사람들의 바라는 모든 것의 실상은 바로 그리스도라는 말이다.


보지 못하는 것들의 증거

믿음이 보지 못하는 것들의 증거라는 말은 하나님의 실존과 능력을 증명하는 것은 바로 믿음이라는 말씀이다. 사람들은 하나님의 실존에 대하여 객관적인 증거를 찾기도 하는데 보이지 않는 하나님과 그의 뜻을 믿는 증거가 바로 믿음이라는 말씀이다. 사람들은 증거가 있으면 믿겠다고 하지만 실상은 믿음이 증거라는 말이다. 왜냐하면 믿음이 없으면 증거가 널려 있어도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무엇을 믿으려면 자기 안에 있는 것과 밖에 있는 것이 서로 연결되어야 한다. 자기 안에 들어온 것이 없는데 밖에 있는 것을 믿을 수는 없다. 눈 앞에 일어나는 일이나 현상에 대한 사전 지식이 없으면 믿을 수 없는 것이다. 마술이 그렇다. 눈에 뻔히 이상한 일이 일어나고 눈속임이라는 것은 알지만 어떻게 하는지 모르기 때문에 믿을 수 없다고 말한다. 시험도 그렇다. 문제지에 분명히 답이 있는데 자기 안에 답이 없으면 확신하는 마음으로 답을 적을 수 없다. 결국 증거는 자기 안에 있는 것과 나타난 것이 연결될 때 증거가 된다.


사람들은 객관적인 증거가 없다는 이유로 하나님의 존재를 믿으려 하지 않는다. 그러나 사람들이 하나님을 믿지 않는 것은 객관적 증거가 없어서가 아니다. 예수님이 십자가에 달린 모습을 보고 조롱한 사람들은 예수님의 기적을 보고 들은 사람들이지만 믿지 않았을 뿐 아니라 오히려 예수님의 기적을 보고 그 이유로 십자가에 못 박았다.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못 박힌 것은 하나의 사건인데 누구는 조롱하고 누구는 믿었다. 기적을 목도하는 것이 믿음의 증거가 되는 것이 아니라는 증거다. 오히려 믿음이 있어야 하나님 말씀과 역사가 증거가 된다.


그러므로 사람들이 예수님을 믿지 않는 것은 객관적인 증거가 없어서가 아니다. 믿음이 없기 때문이다. 오늘 만약 예수님이 눈에 보이게 재림하고 그것을 인터넷으로 생중계한다고 사람들이 하나님을 믿지는 않을 것이다. 예수님의 때, 예수님을 대한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사람들의 이런 모습은 자신이 바라는 것을 이루어 주어야 신이라고 믿는 마음 때문이다. 자신이 바라고 구하는 것을 이루어 주신다고 믿는 믿음대로 해 주는 신을 믿고, 그렇게 믿으면 세상의 모든 것을 그것에 맞춘다. 하나님은 육신의 평안과 세상의 성공을 주시는 분이라고 믿는 사람들이 자신들의 믿음을 증명하기 위해 창조과학회와 같은 것을 만드는 것이 그 증거다.


믿음은 수동적이고 순종적인 것이다. 그런데 사람들은 자신들이 바라는 것을 신이 들어주리라 믿는다. 그리고 그것을 들어주는 신은 존재한다. 자기가 바라는 일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신이 어딨냐?” 항변한다. 세상이 자신의 의와 가치에 맞지 않게 돌아간다 느끼면 사람들은 “신이 있다면 이럴 수 없다”고 말한다. 하나님의 의에 순종하고, 하나님의 뜻이 자신에게 이루어지는 수동적인 모습이 믿음인데 그것과 반대로 자신이 바라고 믿는 것을 이루어 주시는 분으로 하나님을 믿으니 믿음이 없다. 그 믿음이 없으니 객관적 증거를 구한다. 자기가 믿는 것에 대한 명분과 정당성으로서 하나님 실존에 관한 증거를 찾는 것일 뿐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