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신갑주는 아주 유명한 성경말씀입니다만 많은 사람들은 각각을 하나의 요소로 구분해서 봅니다. 그러나 이 전신갑주는 옵션처럼 추가로 신앙에 장착하는 것이나 단계적으로 완성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믿는 사람 그 자체가 권세와 악한 영들에게 이기고도 남는 존재가 되는 것을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그렇게 항상 변함없이 이기는 존재가 되려면 세계가 달라져야 하는 것입니다.


같은 파이를 다투는 사람들에게 있어 어떤 신을 믿느냐와 같은 것은 전혀 중요하지 않습니다. 어차피 추구하는 바가 같기 때문입니다. 추구하는 바가 같고, 그 추구하는 바를 얻기 위하여 힘을 빌리고 싶어 하는 신들도 결국은 같은 속성을 가진 종족들에 불과한 것입니다. 세상에서 성공하고 육신이 평안하기를 바라는 것이 동일하다면 부처가 되었든 산신령이 되었든 하나님이 되었든 결국은 다 같은 종족에 속한 신일뿐이라는 것입니다.


전신갑주라는 것의 시작에서 이것은 ‘혈과 육’에 관한 것이 아니라고 했습니다. 그렇다는 것은 이 싸움의 목적이 육신의 문제에 관한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육신에 병이 들면 병마라고 하는 식의 접근으로 이 말씀을 온전히 볼 수 없다는 뜻입니다. 오히려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고 육신의 문제를 해결하려는 그것이 전신갑주를 입고서 맞서야하는 문제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하나님을 믿는 것에 있어서 이 세상이 가치를 부여한 것이 육신이 바라는 대로 되기를 바라는 것과 연결하면 안 되는 것입니다. 그것은 세상의 모든 신앙과 잡신과 무엇보다 세상의 주관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한 영들도 탐하는 파이인 것입니다. 따라서 육신의 병을 병마로 보는 것과 같은 시각을 가지고 있다면 그 생각이 오히려 전신갑주를 입고 맞서야 하는 것이라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육신의 평안이라는 것은 세상의 모든 잡신들도 추구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는 하나님은 거룩한 하나님이 될 수 없습니다. 부처나 바알이나 산신령이나 모두 자신을 믿는 이들의 육신의 건강과 사업과 세상에서의 성공을 베푸는 신이라 믿고 바라듯이 하나님께 같은 것을 기도하고 바라면 하나님은 거룩하지도 않고 유일하지도 않습니다. 그런 신은 널리고 널린 것입니다. 우리가 다투어야 하는 것은 바로 하나님을 그렇게 믿는 것입니다. 그것이 공중 권세를 잡은 자들의 악한 생각인 것입니다..


하나님을 믿는다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진 신앙의 형태를 보면 물 컵만 엎어져도 혹시 하나님께 뭔가 잘못한 것이 없는지 돌아봅니다. 물이 쏟아지는 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원치 않는 것인데 그런 일이 일어났다는 것은 하나님께서 신호를 보내신 것이라 생각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필연적으로 ‘어떻게 해야 하지?’라는 행위적 신앙으로 매몰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다음은 당연히 성경을 행동으로 지키려고 노력하게 됩니다. 육신의 평안과 세상이 가치 있다고 여기는 것을 추구하기 위해서, 그리고 그것이 성취되면 하나님께 영광이 된다고 회칠을 합니다. 세상이 귀하게 여기니 하나님도 귀하게 여기실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그것이 바로 세상에서 온 생각인 것입니다. 


그리고 그 끝도 모를 순환 속에 갇혀서 헤어 나오지 못하며 살다가 나이가 들어서 어느 순간 인생의 목적이 무엇이었는지, 무엇을 위해 살았는지 한탄하게 되는 것입니다. 바로 그런 생각, 세상의 가치를 추구하는 것, 육신의 평안을 추구하는 것 그리고 그것을 얻으려고 하나님께 무슨 행동을 드릴지 알려고 하고 행하려고 노력하는 것, 그리고 그것이 이루어지면 하나님께 영광이 된다고 생각하는 그것, 그것이 바로 우리가 전신갑주를 입고 맞서야 하는 본질적인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