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베소서는 하나님의 예정하심에서 시작해서 교회에 관한 말씀으로 이어집니다. 하나님께서 인생을 창조하신 뜻이 하나님의 예정하심이고, 그 예정하신 뜻이 자신의 삶의 목적이 되면 그리스도 안에 속하게 되는 것이고, 그렇게 된 사람들이 그리스도의 성품으로 모이면 교회가 되는 것임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분명 오늘날 우리가 아는 교회와 다릅니다. 방향이 반대입니다. 오늘 날 우리가 알고 있고 많은 사람들이 다니고 있는 교회는 교회를 먼저 세우고, 그 교회가 경영하고 추구하는 바와 자기 육신의 정욕이 일치하는 사람들이 모여서 교회가 됩니다. 세상에서 성공하고 싶은 사람들이 하나님을 믿으면 잘 살게 해 주시는 복과 은혜를 주신다고 하니 모여서 교회가 되었다는 것입니다.


바울사도가 전한 교회는 그리스도의 생명을 경외하는 사람들이 모인 곳입니다. 그리스도의 생명을 경외한다는 것은 두 가지 측면이 있습니다. 하나는 그리스도의 생명을 가진 사람은 서로를 알기에 서로를 경외하고 서로가 가진 그리스도의 영이 주시는 본성에 복종한다는 것이고, 또 하나는 그리스도 예수께서 그리스도의 영이 없고 오히려 자기의 의로움으로 가득한 자들이 주장하는 하나님 아들이라는 잣대에 의하여 죄인이 되어 십자가를 지시는 것에 복종하심과 같이 그리스도의 본성이 어리거나 아직 없는 이들에게도 종과 같이 섬기는 것이 그것입니다.


이것을 남편과 아내의 관계로 가져오면, 그리스도의 영이 더 충만한 사람 앞에 서면 신은 아내와 같은 자가 됨을 스스로 알고 그리스도의 영으로 복종하게 되고, 반대로 그리스도의 영이 없거나 자신보다 어린 사람 앞에 서면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사랑하심과 같이 자신을 내어주며 사랑하는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이와 같은 이치로 이어지는 부모와 자녀, 상전과 종의 관계로 설명되는 것입니다.


바로 이러한 일들이 있는 곳이 교회입니다. 그리스도가 머리가 되시는 교회입니다. 그리스도가 머리가 된다는 것은 그리스도의 정체성이 교회의 의며 정신이고 이념이고 철학이 된다는 것입니다. 말씀이 육신이 되어 오신 예수님이 보이신 그리스도라는 본성을 가진 하나님의 아들이 된 사람들이 모이면 그 공동체의 머리가 그리스도가 되는 것입니다. 모든 이들이 그리스도가 지시하신 듯 살아가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물과 말씀으로 깨끗하게 거룩하게 된 것입니다. 물은 말씀을 상징하는 것이기에 이 모두가 하나님의 말씀으로 깨끗하게 한다는 것입니다. 깨끗하게 한다는 것은 하나님이 보실 때 깨끗하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깨끗하다는 것은 처녀성에 관한 것입니다. 목적을 위하여 사용된 적이 없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사람이 결혼 전에 다른 사람과 사귀었다고 해도 결혼해서 새롭게 살아가고자 하는 삶이라는 것 앞에서 서로에게는 깨끗한 존재가 될 수 있는 것입니다. 알고 보면 우리가 돈을 주고 사는 모든 물건들도 다 새로운 목적을 위하여 깨끗하게 된 것입니다. 우리가 사는 자동차의 쇳덩이들을 만들 때 예외 없이 다 고철을 함께 녹여서 사용하지만 새로운 사용 목적 앞에서 깨끗하고 새것이라고 하는 것이 그것입니다. 심지어 이런 개념은 걸레에도 적용하면서 삽니다. 우리는 때로 깨끗한 걸레라고 말하기도 하는데, 이는 무엇을 닦기 위한 걸레의 목적으로 볼 때 깨끗한 걸레가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사람이 하나님께서 정한 목적을 자기 삶으로 순종하면 그 삶은 하나님께서 정한 목적 앞에 깨끗한 삶이 되고, 깨끗한 존재가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정하신 사람의 존재 목적 그것이 바로 하나님의 의고 말씀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말씀이 우리를 깨끗하게 하시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깨끗함, 하나님의 의에 합당한 존재가 되는 것은 그렇지 않은 것과 구분이 되는 거룩한 존재가 되는 것입니다.


바로 그런 거룩함을 입은 존재가 모여서 서로를 경외함으로 복종하고, 서를 위하여 몸을 내어 주는(육신으로 그리스도의 성품을 나타내기 위하여 종과 같이 섬기는) 사랑으로 서로를 대하는 곳이 교회인 것입니다. 하나님을 더 알기에, 목사기에, 40일 금식했기에 대접 받는 곳이 교회가 아니라, 더 거룩할수록 더 종이 되는 그런 본성을 가진 사람들이 모인 곳이 교회인 것입니다. 그렇게 되는 것이 그리스도가 머리인 교회,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가 되는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