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리 레위의 집에서 먹고 마시는 일로 죄인과 함께 먹고 마신다는 논쟁이 있었고 이어서 요한의 제자나 유대인은 금식하는데 왜 먹고 마시느냐는 논쟁이 이어졌다. 이에 예수님은 혼인 잔치에 신랑이 있으면 금식하지 않는다는 말씀과 함께 새 술은 새 부대에 담는다는 말씀으로 시비를 일갈했다.

 

왜 금식하지 않느냐는 질문에 신랑이 있으면 금식할 이유가 없다는 답도 그다지 매끄럽지 않은데, 이어진 새 술은 새 부대에 담는다는 말씀은 더 어색해 보이는 게 사실이다. 그러나 이 어색한 예수님의 답변 안에는 그리스도는 어떤 존재인지에 대한 설명이 들어 있다.

 

누구나 알 수 있듯 혼인 잔치 속 신랑은 예수님이다. 예수님의 제자들은 신랑이신 예수님과 함께 있으니 금식할 이유가 없다고 말씀하신 것이다. 다만 예수님의 제자들은 모두 남자인데 제자들이 신부, 곧 여자로 비유된 이유는 알아야 한다. 왜냐하면 비단 제자들뿐 아니라 모든 사람이 예수님 앞에 신부와 같기 때문이다.

 

예수님은 말씀이 육신이 되신 분이고 육신이 십자가에서 향유 옥합처럼 깨져 쏟아진 말씀()과 피(생명, 그리스도의 본성)를 본 사람이 그 말씀에 순종하면 여자의 몸에 남편의 유전자가 들어가듯 하나님의 말씀이 그 심령에 심기고 그 말씀을 성령이 생명으로 잉태케 하시므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가 되는 게 하나님의 법이기에 성경이 말씀하시는 결혼의 관점에서 예수님은 신랑이다.

 

그리고 금식은 반드시 있어야 할 게 없을 때 간절함으로 구하는 의식이다. 존재를 인식하는 모든 사람에게 반드시 있어야 할 건 존재 목적이다. 따라서 사람이 하나님 앞에 금식해야 할 상황은 반드시 있어야 할 인생의 존재 목적 아닌 다른 게 것을 비워내고 간절하게 구할 것이 있을 때다. 그것이 아니라면 기본적으로 금식할 이유는 없다. 사람을 창조하실 때 음식을 먹고 활동하게 만드셨고, 먹고 마실 것을 공급하시는 하나님이시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인생의 목적인 하나님의 말씀이 육신이 되신 예수님께서 함께 있다면 금식할 이유가 없다.

 

하지만 예수님께선 이 신랑을 빼앗길 것이라고 하셨다. 제자들조차 이해하지 못했을 수 있는 이 말씀 속엔 그리스도의 정체성이 설명되고 있다. 더 깊은 이야기는 예수님께서 십자가를 지실 것을 말씀하신 변화산 사건 이후에 하겠지만, 여기서도 간단하게 살펴본다면 신랑을 빼앗긴다는 것은 예수님께서 십자가를 지신 일 자체를 두고 하시는 말씀은 아니다. 제자들이 생각하고 있던 그리스도가 사라진다는 의미다.

 

제자들이 생각하고 기대하고 믿었던 그리스도는 십자가를 지는 그런 연약한 존재가 아니라 로마에서 이스라엘을 구하고 가난과 질병을 해결하는 메시아였다. 그리고 그들과 함께 계신 예수님이 그런 그리스도라 여겼다. 그들이 믿는 그리스도는 십자가를 지지 않은 그리스도였다. 그런데 그들의 신랑인 예수님께서 십자가를 지러 가시므로 자신들이 생각한 그리스도를 상실하게 된다.

 

하지만 다행인 것은 제자들의 믿음과 무관하게 예수님은 그리스도시고, 가룟유다를 제외한 제자들은 자신들과 함께 계신 예수님이 그리스도라는 믿음은 변함없었다. 다만 그리스도는 십자가 따윈 지지 않는, 예루살렘에 입성하면 유대인의 왕이 되어 가난한 사람 하나 없는 나라를 만드실 분으로 생각했다. 하지만 예수님은 십자가를 지셨다. 제자들의 신랑은 그렇게 빼앗긴다.

 

빼앗기는 신랑은 사람의 그리스도

 

문제는 오늘날 신앙인들 역시 제자들이 빼앗긴 신랑인 그리스도를 믿고 있다. 예수를 믿으면 세상에서 잘 되게 해 준다는 믿음이 그것이다. 십자가를 지신 예수님은 자신의 죄를 속해서 자신이 세상에서 잘되도록 하는 밑거름이 된 분 정도로만 생각한다. 기도하는 게 증명한다. 하지만 그런 그리스도는 반드시 빼앗긴다. 그렇다면 금식해야 한다.

 

여기서 그리스도의 정체성에 대한 많은 이야기가 나온다. 가장 먼저 예수 그리스도는 모든 사람의 신랑, 곧 모든 사람에게 존재와 인생의 목적을 알려 주시는 분이라는 사실이다. 그래서 예수님이 전하신 말씀과 의와 뜻이 자기 안에 있는 사람은 금식할 필요가 없다.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부족함이 없는 상태가 이것이다.

 

그러나 그리스도의 정체성, 금식하지 않아도 되는 그리스도가 어떤 그리스도냐는 또 다른 문제다. 당시 제자들과 유대인들은 십자가를 지는 그리스도가 아닌 로마의 속국에서 벗어날 뿐 아니라 가난도 질병도 없는 나라의 임금으로서의 메시아, 곧 그리스도를 기다렸고, 예수님이 그들이 기다린 메시아라고 여겼다.

 

그러나 그 신랑은 십자가에 못 박혔다. 신랑을 빼앗아 간 것이다. 더욱이 신랑인 그리스도를 빼앗아 간 이는 다름 아닌 자신들, 자신들이었다. 자신들 맘대로 생각한 그리스도의 기준이 신랑을 앗아갔다. 그리고 그 기준은 오늘도 여전히 사람들이 가진 그리스도의 기준이다. 진정한 그리스도를 만나려면 이 신랑은 반드시 빼앗긴다. 진정한 그리스도를 간구하는 금식이 있을 수밖에 없다.

 

제자들이 그랬다. 십자가를 질 것이라는 말씀을 들은 변화산 이후 제자들은 한 번도 웃지 못했다. 심지어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난 이후에도 그들의 마음은 신랑 있는 혼인 잔치 같진 않았다. 자신들이 생각한 그리스도를 빼앗겼기 때문이다. 사실은 그리스도가 자신의 기준과 다르다는 것을 안 것이었지만 어쨌든 자신의 그리스도가 없어진 것은 같았다.

 

그러나 예수님의 약속대로 제자들을 버려두진 않았다. 성령이 오신 것이다. 성령이 오시자 제자들은 달라졌다. 예수님을 버려두고 도망갔던 제자가 아니라 한 번의 설교로 삼천 명을 회개케 하는 사람이 되었고, 복음을 위해 목숨을 아끼지 않는 사람이 되었다. 정말로 다시는 금식하지 않아도 되는 사람이 되었다. 정말로 목욕한 사람의 진면모를 보여준 것이다.

 

성령이 오신 제자들이 바로 새 술이 담긴 새 부대다. 새 술은 이전에 없던 그리스도다. 사람들에게 그리스도는 세상에서 이긴 자지만 하나님의 그리스도는 세상 기준에 가장 천하고 악한 죄인이었다. 십자가를 그 이유로 지신 것이다. 하나님의 그리스도, 세상에 없던 새 술과 같은 분이 그리스도고, 성령으로 인하여 그 그리스도와 같은 생명으로 거듭난 육신 가진 사람이 새 부대다.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것이 되었도다(고후 5:17)

 

십자가를 지는 본성, 너 옳다고 인정하게 되는 본성, 낮아질 수밖에 없는 본성을 가지지 않았다면 신랑 없는 신부다. 인생이 혼인 잔치처럼 아무리 즐거워도 껍데기일 뿐이다. 세상에서 이기게 하는 그리스도를 믿어 풍요롭고 평안하게 살면서 하나님을 찬양한들 아무 소용 없다. 오히려 금식해야 한다. 낮아지는 십자가를 지는 것이 인생의 목적이 되지 않았다면.

 

 
,